개미과에 딸린 곤충을 통틀어 일컫는 말. 벌과 비슷한 사회 생활을 하는 곤충이다. 몸길이는 5~15mm 가량이다. 몸색깔은 검거나 붉은 갈색이고, 허리는 몹시 가늘고 잘록하다. 입에는 큰 턱이 발달되어 있고, 실 같은 더듬이는 약간 구부러져 있다. 겹눈과 홑눈이 있으며, 다리는 3쌍이 있다. 수명은 6개월에서 1년 가량이다.
전세계에 5,000여 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100여 종이 분포되어 있다.
생활
개미는 한 마리의 여왕개미와 수십 마리의 수개미, 그리고 많은 일개미들이 땅 속이나 썩은 나무 속에 집을 짓고 질서 있는 사회 생활을 한다. 몸이 가장 큰 여왕개미는 암개미로서 알을 낳는 일만 한다. 날개가 달린 수개미는 결혼 비행을 하기 위해 태어난다. 일개미는 집짓기, 먹이모으기, 여왕개미 시중들기, 알과 유충 보살피기 등의 일을 한다. 일개미 가운데는 바깥에서 집을 지키고 적과 싸우는 병정개미도 있다.
한살이
여름철, 습기가 많고 바람이 없는 맑은 날에 날개가 달린 수개미와 여왕개미가 하늘 높이 결혼 비행을 한다. 결혼 비행을 마치면 수개미들은 모두 죽어 버린다. 여왕개미 는 땅으로 내려와 날개를 떼어 버리고, 작은 구멍을 파고 알을 낳는다. 알에서 깬 유충은 여왕개미가 입에서 내어 주는 침처럼 생긴 먹이를 받아먹고 자라서 번데기가 된다. 봄이 되면 일개미와 날개가 달린 수개미와 암개미가 태어난다. 이들은 죽은 곤충이나 풀씨 또는 진딧물이 배설하는 단물 을 빨아먹고 산다.
종류
개미에는 애집개미, 꼬리치레개미, 가시개미, 홍가슴개미, 네눈개미, 곰개미, 홍개미, 황풀개미, 꿀항아리개미 등 많은 종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