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거타지 설화(居陀知 說話)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거타지 설화 (居陀知 說話)
신라 진성 여왕 때의 이름난 궁수 거타지에 관한 설화. 《삼국유사》 권2 기이편의 제2 '진성 여왕 거타지조'에 자세히 나온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거타지 설화 (居陀知 說話) 설화 군웅본풀이 감생 설화 거인 설화 김알지 설화 방이 설화 서사 무가 선경 설화 설화 문학 아기 장수 설화 제주 신화 신라 897년 887년 진성여왕 경문왕 궁예 대구화상 박인량 양길 위홍 정강왕 헌강왕 효공왕 두더지 혼인 설화 보한집 삼국유사 삼대목 수이전 야래자형 설화 역옹패설 의견 설화 조신 설화 추남설화 파한집 연오랑 세오녀 설화
▣ 백과사전
신라 진성 여왕 때의 이름난 궁수 거타지에 관한 설화. 《삼국유사》 권2 기이편의 제2 '진성 여왕 거타지조'에 자세히 나온다.
 
신라 제51대 진성 여왕이 왕위에 오른 지 몇 해 안 되었을 때, 여왕의 아들 양패가 당나라에 사신으로 가게 되었다.
 
이들의 뱃길을 방해하기 위해 백제의 해적들이 공격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여 활 잘 쏘는 궁수 50 명도 함께 길을 떠났다. 이 때 거타지도 양패를 수행한 궁사 중의 한 사람이었다.
 
사신들이 탄 배가 항해 중 '곡도'라는 섬에 이르렀을 때 풍랑이 일어, 섬에서 10여 일을 묵게 되자, 양패는 사람을 시켜 점을 치게 하였다. 그 때 나온 점괘는 '섬 안에 신비한 못이 있는데, 이 못에서 제사를 지내야 풍랑이 멎는다'는 것이었다. 양패가 점괘에 따라 못가에서 제사를 지내자, 갑자기 못의 물이 높이 솟아올랐다. 한편, 그날 밤 양패의 꿈에는 한 노인이 나타나, 섬에 궁사 한 사람을 남겨 두고 가면 뱃길이 무사하리라고 말하고는 사라졌다.
 
그러자 양패는 섬에 남을 사람을 뽑기 위해 데리고 온 궁사 50명의 이름을 쓴 나뭇조각을 못에 띄웠다. 50명의 나뭇조각 중 거타지의 이름이 쓰인 것만 물 속으로 가라앉자, 거타지는 어쩔 수 없이 섬에 남게 되었다.
 
섬에 홀로 남은 거타지는 근심에 싸여 있었는데, 갑자기 못 속에서 한 노인이 나와 거타지에게 애원하였다. 매일 해뜰 무렵이면 중이 한 사람 하늘에서 내려와 주문을 외며 못을 세 바퀴 도는데 어쩐 일인지 그렇게 하고 나면 노인의 자손들이 물 위로 둥둥 뜨게 되고, 중은 그들의 간을 빼먹는다는 것이었다. 그 결과 모두 다 죽고 지금은 노인 부부와 딸 하나만 살아남게 되었으니, 그 중을 활로 쏘아 죽여 달라고 하였다.
 
거타지는 노인의 간청을 받아들이고, 다음날 아침 을 기다렸다. 해 뜰 무렵이 되자, 노인이 말하였던 것처럼 하늘에서 중이 한 사람 내려왔고, 주문을 외며 못을 세 바퀴 돌았다. 그러자 어제의 그 노인 부부와 딸이 물 위에 떴고, 중은 노인의 간을 빼먹으려 하였으나 거타지가 쏜 화살에 맞아 죽었다. 죽은 중은 곧 늙은 여우로 변하였다. 이에 노인이 다시 나타나 거타지에게 감사의 뜻을 표시하고, 자신의 딸과 결혼해 줄 것을 간청하자, 거타지는 그녀와 결혼하였다.
 
서해의 용왕인 노인은 딸을 꽃가지 하나로 변하게 만들어 거타지가 품에 품고 갈 수 있게 해 주었으며, 두 마리 용을 시켜 사신의 배가 있는 곳까지 거타지를 데려다 주게 하였다. 용들은 배가 당나라에 무사히 도착할 수 있도록 호위하였고, 이를 알게 된 당나라 왕은 양패 일행을 성대 하게 대접하고 큰 상까지 내렸다.
 
거타지는 신라에 돌아온 후, 꽃가지를 다시 여자로 변하게 만들어 함께 행복하게 살았다.
 
이와 같은 설화의 줄거리에서 알 수 있듯이 거타지 설화는 영웅이 괴물을 무찌른다는 내용과 많은 사람들의 이로움을 위해 한 사람을 희생시킨다는 내용 등이 섞여 있는 이야기이다. 이와 비슷한 설화는 《용비어천가》에도 실려 있으며, 제주도에 전해지는 '군웅본풀이'도 같은 유형의 설화이다.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 참조 원문/전문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거타지 (2) 박인량 (2) 백과 수이전 (2) 백과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카달로그 작업
관련 의견 모두 보기
자유 의견
▶ 지식지도
원문/전문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