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명종 때
이황(李滉)이 지은 연시조. 총 12수로 되어 있다.
지은이가 늘그막에 안동
도산 서당에서 학문에 힘을 기울일 무렵, 자연에 대한 심회와 학문과 사색에 잠기는 생활을 읊은 것이다.
모두 12수로 되어 있는데, 전 6곡과 후 6곡으로 나누어 전 6곡을 언지(言志), 후 6곡을 언학(言學)이라 하였다.
'언지'는 자기의 뜻을 말한 것이며, '언학'은 자기의 학문 및 덕을 닦는 실제를 읊은 것이다.
원문
언지(言志)
1, 자연 속에 살고 싶은 마음
이런들 엇더하며 뎌런들 엇다하료
초야우생(草野愚生)이 이러타 엇더하료
하물며 천석고황(泉石膏肓)을 고텨 므슴하료
2. 허물없는 삶
연하(煙霞)로 지블 삼고 풍월(風月)로 버들 사마
태평성대(太平聖代)에 병(病)으로 늘거가뇌
이 듕에 바라는 이른 허므리나 업고쟈
3. 인성의 어질고 순박함
순풍(淳風)이 죽다하니 진실로 거즈마리
인성(人性)이 어지다 하니 진실로 올흔 말이
천하(天下)애 허다 영재(許多英才)를 소겨 말슴할가
4. 자연 속에 살면서 임금을 잊지 못함
유란(幽蘭)이 재곡(在谷)하니 자연(自然)이 듯디 됴해
백운(白雲)이 재산(在山)하니 자연이 보디 됴해
이 듕에 피미일인(彼美一人)을 더옥 닛디 몯하얘
5. 자연을 멀리하는 현실 개탄
산전(山前)에 유대(有臺)하고 대하(臺下)애 유수(有水)ㅣ로다
떼 만한 갈며기는 오명가명 하거든
엇더다 교교백구(皎皎白鷗)는 머리 마음 하난고
6. 대자연의 웅대함에 완전히 도취된 작자의 모습
춘풍(春風)에 화만산(花滿山)하고 추야(秋夜)에 월만대(月滿臺)라
사시가흥(四時佳興)ㅣ 사람과 한가지라
하믈며 어약연비(魚躍鳶飛) 운영천광(雲影天光)이야 어내 그지 이시리
언학(言學)
1. 독서하는 무궁한 즐거움
천운대(天雲臺) 도라드러 완락재(玩樂齋) 소쇄(瀟灑)한듸
만권생애(萬卷生涯)로 낙사(樂事)ㅣ 무궁(無窮)하얘라
이 듕에 왕래 풍류(往來風流)를 닐러 므슴할고
2. 진리 터득의 중요성
뇌정(雷霆)이 파산(破山)하여도 농자(聾者)는 못 듯나니
백일(白日)이 중천(中天)하야도 고자(고者)는 못 보나니
우리는 이목(耳目) 총명(聰明) 남자로 농고(聾瞽)갇디 마로리
3. 옛 성현들의 삶을 따르려는 의지
고인(古人)도 날 몯 보고 나도 고인 몯 뵈
고인(古人)을 몯 뵈도 녀던 길 알페 잇네
녀던 길 알페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4. 학문 수양에 대한 다짐
당시(當時)에 녀던 길흘 몃해를 바려 두고
어듸 가 다니다가 이제야 도라온고
이제나 도라오나니 년듸 마음 마로리
5. 학문 수양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
청산(靑山)은 엇뎨하야 만고(萬古)애 프르르며,
유수(流水)는 엇뎨하야 주야(晝夜)애 긋디 아니난고
우리도 그치디 마라 만고상청(萬古常靑)호리라
6. 심원한 학문 수양의 즐거움
우부(愚夫)도 알며 하거니 긔 아니 쉬운가
성인(聖人)도 몯다 하시니 긔 아니 어려온가
쉽거나 어렵거나 듕(中)에 늙는 주를 몰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