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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 참여 (최근등록순)
- 하위디렉터리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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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민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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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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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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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 백극재란 인물이 울진 현령으로 임명되어 임지로 내려가던 중 급서했는데, 그의 아내가 불영사에서 관을 놓고 지극히 기도하자 다시 살아났다는 이야기
옛날 광산 백극재 선생이 울진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하지만 임지로 내려가는 도중 갑자기 전염병에 걸려 세상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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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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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경기도 포천군 이동에 가면, 강원도로 넘어가는 고개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이 고개를 ‘흰구름이 머물다 가는 고개’라고 부르기도 하고 ‘맑은 물 계곡’이라고도 불렀다고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근 100년 전, 이 고개에는 맑은 물이 청아한 소리를 내면서 흐르고, 하늘에 닿을 듯 깎아지른 고개는 험하고 구불구불하여 웬만한 사람은 찾는 이 조차 없었습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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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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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의상대사가 당나라에서 귀국하여 화엄법회를 열고 교화에 힘쓸 때였다. 어느 날 노인 한 사람이 8명의 동자를 데리고 의상대사를 찾아왔다. 『대사시여! 우리는 동해안을 수호하는 호법 신장이옵니다. 이제 인연이 다하여 이곳을 떠나면서 스님께 부탁드릴 말씀이 있어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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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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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경기도 포천 송우리에는 태봉이라는 작고 아담한 산봉우리 하나가 마을을 싸 안을 듯이 다정하게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이 태봉은 고려 왕녀의 태를 묻은 곳으로, 포천 고을 여러 곳에 있는 태봉 중에서도 그 이름이 나있으며, 아름답고 정겨운 이야기를 전하고 있어 더욱더 유명합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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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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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조선 숙종의 왕후인 인현왕후 민씨는 여양부원군 민유중의 따님으로 30의 젊은 나이로 돌아가신 인경왕후의 다음 왕비로서 대비전이 친히 중전으로 간택한 왕후이며, 가례를 지낸지 6년이 지나도 태기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하여 스스로 왕께 후궁을 간택할 것을 아뢰었으나, 왕께서는 왕후의 나이가 어림을 이유로 후궁을 맞기를 주저하니, 몇 차례의 간곡한 아룀에 마지못하여 후궁 간택의 전교를 내리고 희빈 장씨를 맞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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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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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호랑이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뿌리고 다니던 시절에, 시골 사람들은 늘 가난 속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에 대해 효도하는 마음은 따스한 정으로 우리 선조들의 마음 속에 전해지고 이어져 내려오기도 하였습니다. 경기도 포천 기피울에는 매우 사납고 몸집이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아서, 마을 사람들에게 무서움과 두려움의 영물로서 경계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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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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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불교에서는 동지팥죽에 얽힌 설화가 있다. 갑오년(1892) 동지 날에 있었던 일이다. 경북울진 불영사 공양주 스님이 새벽에 일어나 팥죽을 쑤려고 부엌으로 갔다. 아궁이에 불을 지피려고 살펴보니 불씨는 꺼지고 재만 남아 있었다. 팥죽을 쑤어 부처님께 공양을 올려야 하는데 절 안에 남은 불씨는 없고, 언제 불을 지펴 죽을 쑬 지 공양주 스님은 앞이 캄캄하기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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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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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경기도 북부 지방에 자리한 포천에 가면 기피울이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이 곳은 산세가 매우 험하고 골이 깊어서 ‘기피울’이라고 불렀습니다. 왕방산의 주봉인 국수봉은 그 높이가 해발 754미터나 되는 아주 높은 산이었는데, 매우 험하여 사람들이 오르지 못하였습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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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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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군내면 백학산 준령이 서남맥으로 덕진당을 거쳐 임진강변을 끼고 내려와 삼선산(三仙山) 우뚝솟은 봉우리에서 양편으로 펼쳐진 지맥 내령끝머리 쌍태봉(형제산)이 있는 아래 한수동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에는 옷우물이 있었다. 이 우물은 아무리 가물어도 마르지 않는 찬우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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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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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화현읍 지현리에 ‘육송정’이라고 있다. 여섯 육 자, 소나무 송 자, 육송정. 이 집에는 오래된 정자가 하나 있는데 판서가 하나 나면 소나무 한 그루를 심고, 판서가 또 하나 나면 또 하나 심고, 이내 여섯 그루가 되어 ‘육송정’이다. 육판서가 이 댁에서 났다는 얘기가 된다. 예산 송씨네 ‘육송정’에서 선비들이 모여서 글을 지었다고 한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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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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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조선시대에 아이를 갖지 못하는 한 아낙이 아이 갖기를 소원한 나머지 지금은 흔적도 없는 교하면 장명산 중턱에 위치한 약수터에 올라가서 약수물에 밥을 지어 먹고 구절초 대린 물을 먹으면서 지성을 드린 후에 아이를 갖게 되자 그 소문이 한양 땅에 퍼지게 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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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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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옛날 운악산 밑에 ‘아들바위’와 ‘딸바위’가 있었다. 하나는 집채만한 큰 바위이고, 다른 하나는 조그만 바위였다. 동네 아낙네들이 나무를 하고 오다가, 돌 하나를 던져서 ‘아들바위에 앉으면 아들을 낳고, 딸바위에 앉으면 딸을 낳는다’고 한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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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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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고려 말엽,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약 600여년전의 일이다. 지금의 판문점부근 한 마을에 어여쁜 딸 하나를 둔 촌장이 살고 있었다. 촌장의 딸 옥화는 그 미모가 어찌나 고왔던지 인근 총각들이 보기만 하면 그만 첫눈에 홀딱 반하여 짝사랑에 가슴을 태울 지경이었다. 그런데 이 옥화에게 참으로 딱한 일이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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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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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금주산’이 여기서는 제일 크다. 왜정 때 일본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광산을 개발하였다. 그래서 ‘금주리’가 되었다. ‘금주산’에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있다. 옛날부터 ‘금주산’에는 ‘금이 아홉 덩이가 묻혀 있다’는 말이 전해진다. 그런데 ‘아들을 아홉을 둔 사람이라야 그 금을 캘 수 있다’고 한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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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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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장명산 동남백내력 교하면 교하리 산 1번지 끝머리는 벌판 가운데로 돌출되어 있 었는데 이 지역은 금촌 쇠곳나루(金串津)에서 배를 건너 벌판 가운데 길을 지나 이산 달걀뿌리에서 산기슭을 휘돌아 길 옆 행상독아를 지나 4km거리 옛날 교하군 청이 있는 교하리를 왕래하게 되는 큰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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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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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에는 이 곳을 ‘만금담’이라고 했는데, ‘만금이 들락날락 하는 곳’이라는 뜻이다. 장사꾼들이 금강산에서 물건을 해 가지고는 거기 와서 물물교환을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막은대미’라고도 한다. ‘더 이상 갈 데가 없는 막힌 곳’이라는 말이다. 서울 사람들이 거기 와도, 차가 못 다니는 막힌 장소여서 그렇게 불렀다고 한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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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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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삼국 전쟁으로 어수선한 고구려 말 영양왕 시절, 부모가 늙어서 쇠약해지면 산에 토굴을 파서 죽기 전에 생매장을 하고 돌아가신 후 매장하는 일시적인 순장 풍속이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늙어 병든 아버지가 있어 산에 굴을 파고 아버지가 할아버지를 지게에 지고 산에 올라가 할아버지를 토굴속에 넣어두고 지게도 버린 채 뒤도 돌아보지 않고 쏜살같이 집으로 내려오는 광경을 손자가 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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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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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화현에 ‘솔치고개’가 있는데, 지도에는 ‘송재’라고 나와 있다. 옛날 거기에 솔치주막이 있었다. 장에 갔다 오거나 술을 마시거나, ‘솔치고개’를 넘을 사람들은 이 주막에서 묵었다. 다리가 아프거나 해가 지면 거기서 쉬면서 놀음들을 했다. 그게 포천에서 화현으로 넘어가는 길이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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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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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고죽 최경창(孤竹 崔慶昌)선생은 서기 1539년 9월(중종34) 월롱면 영태리 에서 출생 평안 병마절도사 수인(守仁)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재질이 뛰어나 박순 (朴淳)의 문인으로서 문장과 학문에 능통하여 율곡 이이(栗谷 李珥), 구봉 송익필(龜 峰 宋翼弼)등과 함께 8문장으로 일컬어졌으며 또한 당시(唐詩)에 뛰어난 백광훈 (白光勳), 이 달(李達)과 함께 3당시인(三唐詩人)으로 불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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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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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궁예가 왕건과 최후의 전투를 할 때, 현등산에 천연의 요새를 짓고 대전하였다. 왕건이 반년간이나 치열하게 공격을 해서 결국 궁예가 현등산에서 죽었다고 한다. 그런데 철원에 궁예의 무덤이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철원에서 금강산 들어가는 철도 옆에 ‘삼방역’이라는 조그마한 역이 있다. 그런데 그 역 앞에는 돌담이 하나 있고, 그것이 바로 궁예의 무덤이라고도 한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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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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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적성면 두지리는 원래 「斗只」가 아닌 「頭者」로서 용마의 머리와 장등이 같다는 앞산이 쌀이 가득찬 견 뒤 모양을 한 견대형국(肩大刑局)으로 이루어져 붙혀진 이름이며 이곳 주민들은 재산을 모으면 타지로 떠나야 그 재산을 유지한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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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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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한 마을에 장사가 태어났는데, 낳은 지 삼일 만에 절구통을 들었다. 그것을 본 부모는 나라에서 아기 장사를 죽이는지라 ‘장사가 되면 안된다’는 생각에 장사가 못되게 아이의 어깨를 뺏다. 그래서 아이는 장사가 못되었는데 하늘에서 내려온 말이 주인을 태우러 왔다가 주인이 장사가 못되니 혼자 내리 뛰고 치 뛰고 하다가 헛다리를 짚어서 말이 굴렀다. 그리하여 그곳을 말구리라 부르게 되었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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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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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탄현면 법흥 4리 벌두매 산골짜기 호장산하 오솔길 옆에 큰 바위가 있다. 옛날 피난을 가던 부부가 힘에 겨운 피난 보따리를 이고 지고 가다가 이곳에 이르게 되었을 때 따라오던 아이가 울며 물을 달라고 보채니 여름날씨가 너무나 짜증이 난 그들 부부가 아이를 달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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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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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에 길이 없고 나무만 무성해서 숲 속에 사람이 잘 다니지 않던 고개가 있었다. 어떤 사람이 소를 하나 가지고 가서 팔았는데 여든 냥을 받았다. 도둑이 고개를 지키고 섰다가 그 사람이 지나갈 때 그 여든 냥을 빼앗았다. 그 일이 있은 후 ‘여든냥 고개’로 불려졌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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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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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감악산 동북맥 준령으로 삼면이 둘러싸인 산골짜기 마을에 옛날 이씨들이 정착 수십 호가 거주하고 있었는데 그 중 수백석을 하는 부자가 있었다. 그는 인심이 후둑하여 늘 손객이 끊일 날이 없자 손님 치닥거리에 너무나 지쳐 어떻게 하면 손님이 안오게 하는 방법이 없나 하고 늘 고심하던 중 도승이 시주를 청하자 그의 딱한 사정을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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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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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500여 년 전 이 마을에 부락이 형성되기 전에는 각종 야생동물들이 모여 살았다. 그래서 전국에서 내노라하는 유명한 포수들이 사냥을 왔다. 사냥꾼들이 올 때는 혼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몰이꾼들로 소몰이 하는 사람들을 함께 데리고 왔다. 사냥꾼들은 길목을 잡고 있다가 소몰이꾼들이 짐승을 몰아오면 총을 쏘아 잡았다. 특히 이곳에는 노루가 많아서 노루 사냥을 많이 왔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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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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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우리 고장 탄현면 금산리 한록산(漢麓山) 금무봉은 월롱산 서맥으로 씩씩하게 내려와 우뚝솟은 봉우리로 아름다운 옥녀가 춤을 추는 현용이라 하여 불려진 명산이다. 주위는 임진강과 한강이 합류 삼도품을 거쳐 황해바다로 유입되고 조수물이 오르내리는 수로 교통의 요충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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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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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사람들이 멱을 감다가 해마다 하나씩 빠져죽는 연못이 있었다. 전에 죽은 귀신이 자기가 빠져 나가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 하나를 죽여야만 했기 때문이라 해마다 하나씩 꼭 사람이 죽었다. 그런데 한 번은 무당이 굿을 하다가 넋을 건지기 위해 연못 속으로 들어갔는데 무당마저 빠져 죽어 그 이후로 그곳을 ‘무당소’라 불렀다고 한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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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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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적성도 작은 고을이니 예전 명칭은 내소(來蘇)이고 고려적에 여러번 개성·양주의 속읍으로 되었다가 뒤에 다시 현으로 되었는데 관아는 본디 산성 남쪽에 있었다. 토지가 척박하고 토산물이 보잘 것 없어 세금과 부역을 능히 바치지 못하니 수령된 자가 모두 걱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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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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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한 사람이 약물터에 나무를 하러 갔다가 목이 말라 그 약물을 먹었더니 팔, 다리 쑤시는 것 등 모든 병이 다 나았다. 그래서 아플 때에 또 와서 물을 마시니 이번에도 병이 싹 낳는 듯했다. 그 소문이 한 사람 두 사람에게 퍼져 사람들이 병을 고쳐 보고자 수없이 밀려들었다. 그렇게 사람이 하나둘 자꾸 몰려드니, 그것이 싫은 몇몇 노인이 사람들이 오지 못하도록 그 약물터에서 개를 잡아 먹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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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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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탄현면 성동리 요풍동에 전주 이씨 성을 가진 사람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그는 마을 사람들과 함께 뒷산으로 나무를 하러 갔다. 그들은 나무를 하다가 쉬는 틈을 타서 돌을 산 밑으로 굴리면서 장난을 하였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이씨가 굴린 돌이 밑으로 굴러가 산 중턱에 있던 호랑이 굴을 건드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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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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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부왕제 때의 일이다. 그 당시 오랑캐가 조선에 쳐들어 왔는데, 한 오랑캐가 여염집 규수를 범하려고 따라오니 그 규수가 허겁지겁 피해 달아나다 절벽에 이르렀다. 규수는 오랑캐를 피하기 위해 그 절벽에서 치마를 뒤집어쓰고 뛰어내렸다. 그 이후 처녀가 뛰어내려 죽은 그 바위를 ‘낭자바위’ 혹은 ‘낭바위’라고 불렀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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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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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목종은 고려 제7대왕(경종의 장자)으로 성종 17년(997)에 왕위에 올라 문식 양반 및 군인의 전시과(田柴科)를 개정하고 민간문역으로 주철(鑄鐵)사용을 완화시켰으며 도성에 육위군영을 세우는 한편 12절도를 4도호와 동서북 방어 진사, 현령, 진장 등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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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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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포천 방향으로 약 2킬로미터 나가면 고개 하나가 있는데 예전에 그곳에 어머니가 아들 하나를 데리고 살고 있었다. 이 어머니가 딸 하나 달린 돈 많은 홀아비한테 시집을 가게 되었다. 그런데 이 아들이 보니 새아버지 재산이 많은지라 하루는 그 딸에게 양장을 해준다고 꾀어내서는 고갯길에 데리고 나가 돌로 찍어 죽이고는 몰래 묻어버렸다. 그 이후 밤이면 그곳에 귀신이 나타난다고 하여 사람들이 오가지를 못했다고 한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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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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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장릉(長陵) 이장으로 박중손(朴仲孫)의 묘소가 헐리고 다른 묘자리를 찾게 되었는데 지관이 묘자리를 찾으러 이 곳 질오목(질우목)에 이르렀을 때 뒤에서 까마귀가 까옥까옥 하고 울어댔다. 지관이 그 까마귀 소리가 이상하여 정신을 차리고 보니 묘자리를 지나쳐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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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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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에 궁예 왕이 왕건한테 쫓기게 되었을 때의 일이다. 그 당시에 궁예 왕의 첫 도읍지가 철원이었는데 왕건에게 쫓겨나서 관인면 ‘고남산’이라는 곳으로 도망을 쳤다. 왕건이 그 곳에까지 쳐들어오자 울음산으로 도망을 갔다. 도망을 가다가 배가 고파서 그 산에서 국수를 먹고 갔는데, 그 때문에 그 산봉우리에 ‘국수봉’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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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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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이 산은 옛날 경기 오악(松岳, 紺岳, 雲岳, 北岳, 冠岳)중에 하나로서 감악사(紺嶽寺), 신암사(神岩寺), 운계사(雲溪寺)등이 있었고 정상에 산신과 설인귀(薛仁貴)를 모시고 제사지냈다는 감악사(紺嶽祀)가 있었다 한다. 고려시인 임춘(林春)은 감악산의 형상을 잘 표현한 시를 소개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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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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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망봉산’이라는 곳이 있는데, 그 곳은 예전에 궁예가 왕건을 피해 도망한 곳이다. 예전부터 내려오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에이, 미련한 놈! 소를 앞에서 몰면 되느냐 응? 뒤에서 몰아야지.” 이 말은 황희 정승이 맨 먼저 한 말이었다. 황희 정승이 길을 가다 보니 어느 미련한 사람이 소를 자꾸만 앞에서 몰고 있었다. 그래서 황희 정승이 그 미련한 사람에게 그렇게 말을 했다고 한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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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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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오금리(吾今里)는 옛날 질오목(叱吾目)과 오고미(烏告美) 부락으로 되어 있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면, 리, 동)변경에 따라 질오목에 오(吾)자와 오금미의 금(今)자를 따서 오금리로 부르게 되었다. 이는 조선조 세조대왕 당시 우참찬(右參贊)이며 밀산군(密山君)으로 계시였던 박중순(朴仲孫)이 세조 12년(1466) 55세로 돌아가시니 묘자리를 선택하고저 명지사가 명당자리를 물색하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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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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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큰집에서 새벽 조반을 했다. 작은집은 그 옆에 살았는데, 큰집에서 함께 밥을 먹었다. 호랑이가 나타나서 밥을 먹으려고 큰집에 가는 사람을 잡아갔다. 사람을 잡아서 반은 먹고 반은 남겨 두었다. 가족들이 남은 반을 그 곳에 묻으니 호랑이가 자꾸 나타나서 파는 것이었다. 화가 난 식구들은 다른 호랑이를 잡아서 그 곳에 묻었다. 그 이후, 호랑이가 그 곳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 곳이 ‘호랑봉’이라 불려졌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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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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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눌노천이 흐르는 하류 파평면 금파리 지역 임진강변 언덕에 궁터가 있었으니 이는 옛날 파해평사현(坡害平史縣) 고을이 있었던 곳이다. 이곳은 현 금파리와 장파리 구역 십여리나 되는 편편한 장마루 언덕이 이어지는 지역으로서 고을 이름이 붙여진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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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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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어느 마을에 ‘화냥 바위’라고 있는데, 그것은 서로 맞보고 서 있는 두 개의 바위였다. ‘화냥 바위’ 때문에 그 마을에 화냥이 난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그 바위 밑에서 제단을 모시고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사람들이 믿는 우스운 이야기가 있다. 만일 마을에서 백서방네 집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화냥 바위’에다 ‘백서방네’라고 말을 하며 돌을 던진다. 그러면 ‘백서방네 부인이 화냥이 났다’고 한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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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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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조선조 중종때 판중추부사를 지낸 조광원(曺光遠)선생은 월롱면 도내리에 묘가 있는 분으로써 예조참의로 있을 당시 1540년 천추사로 중국 명나라 연경에 가게 되었는데 어느 날 웅주고을에서 유숙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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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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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부터 봉우리에 바위 하나가 우뚝 솟아 있었는데, 병풍모양이어서 사람들은 그 바위를 ‘병풍바위’라고 했다. 지금은 병풍모양 바위만 남아 있는데, 그 곳에 얽혀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다. 옛날에 개 두 마리가 살고 있었다. 그런데 중국사람이 우리 나라에 들어와서 개 한 마리를 임진강에 데려가서 빠뜨려 죽였다. 중국인이 그 개를 왜 빠뜨렸는지는 아무도 모른다.【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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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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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고려말 유관(柳寬)은 공민왕 20년(1371)에 문과급제하여 사헌중승(司憲中丞)을 역임하면서 조선이 개국하자 이성계를 도와 개국 원종 공신이 된 후 대사성 전라도 관찰사를 역임 1409년 예문관 대제학으로 지춘추 관사를 겸직하면서 태조실록(太祖實錄)을 편찬하였으며 세종이 즉위하자 좌빈객을 역임 우의정에 승진 고려사(高麗史)를 수고하는 등 학문에 뛰어나고 시문에 능한 대학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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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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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한 아주머니의 꿈 속에서 부처가“난 여기서 못 살겠다. 개울 건너에 있는 굴에다 데려다 달라.” 고 말했다. 그 꿈에서 깬 후 이 아주머니가 꿈 속에서 부처가 말한 장소에 가 보니 정말로 돌 모양의 부처가 있었다. 굉장히 큰 돌부처였다. 그래서 그 돌부처를 안고 개울을 건너려고 하는데 비가 온 뒤라 개울물이 많이 올라 차 있었다. 어찌할 줄을 모르고 있는데, 갑자기 개울물이 ‘쫘악’ 갈라졌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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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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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고려말 조선조에 조연(趙涓)이란 충신이 있었다. 환조(桓祖)(조선 태조의 부)의 장녀 정화공주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1387년(고려우왕 13년)에 문과에 급제하고 조선 개국 후 왕을 호위하면서 1400년 제 2차 왕자의 난에 이방원(조선 태종)을 돕는 등의 공을 세운후 좌명공신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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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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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홍수가 나서 물이 넘쳐 사람이 많이 죽었다. 많은 사람이 떠내려갔지만 몇몇 사람들은 ‘종자봉’에 올라가 살 수 있었다. 사람들은 ‘종자봉’에 올라가 살면서 씨를 퍼뜨려 사람의 씨가 퍼졌다. 그래서 그 곳을 ‘종자봉’이라 한다. 비가 올 때는 ‘종자봉’ 테두리에 구름이 낀다. 그래서 ‘종자봉’ 테두리에 구름이 끼면 비가 온다는 말이 있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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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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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삼한강역고(三韓彊域考)에 의하면 파평면 눌노리 이 지역은 삼한시대(辰韓·馬韓·弁韓)에 마한의 영역권에 있었으며 당시 52지국중 고리국(古離國)의 고궁터로써 궁궐이 있던 곳은 궁갓, 감옥이 있던 곳은 옥담밭 등으로 지금까지 불려 내려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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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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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애기산 봉우리에 한 엄마가 애기를 업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장수가 그 애기 엄마가 힘이 장사라는 소문을 듣고 와서 얼마나 힘이 센지 보려고 밀었다. 애기는 떨어지고 애기 엄마만 바위 끝에 서 있게 되었다. 한이 맺힌 애기 엄마는 그 자리에 앉아 돌이 되었다. 이것이 ‘애기봉’이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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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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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광탄면 마장리 박달산 동맥산록에 귀암절벽이 있는데 이곳에는 마당같은 큰 바위가 있으며 그 아래 고령산에서 흐르는 맑은 시냇물이 흘러 물 속이 들여다 보이는 서너길 가량에 웅덩이 연못이 있었다. 이러한 경관이 아름다운 이 곳 마당에서 성 종대왕의 5남 완원군의 9대손 되는 이건섭(李建燮)선생은 벼슬을 마다하고 공부 만을 전념하는 동안 이 연못에서 목욕을 자주하면서 책과 더불어 벗을 삼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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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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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관인면 일대에 부곡리라는 마을이 있었다. 부곡리에는 ‘재인폭포’라는 폭포가 있었는데, 옛날에는 그 폭포에서 마을의 경사 때마다 광대가 놀았다. 왜냐하면 ‘재인폭포’의 위에는 향로처럼 생긴 향로봉이 있어서 그 경치가 매우 아름다웠기 때문이다. 옛날, 그 마을에 아주 예쁜 여인이 살고 있었는데, 그 여인의 남편은 줄을 타는 광대였다. 둘은 서로 사랑하며 행복하게 잘 살고 있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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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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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부터 임진강변에서 번식하고 있는 참게는 다른 지방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산품으로 크고 맛이 있어서 전국적으로 파주게라면 유명하였다. 특히 옥돌내(지금의 월롱면 위전리 냇가)는 임금님께 진상하는 게의 본고장이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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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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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용감한 총각이 깊은 산골을 넘어 가다가 해가 져서 잘 곳을 찾게 되었다. 그런데 잘 만한 곳이 쉽게 보이지 않았다. 산 속을 한참이나 헤매다가 어떤 집에 당도하게 되었다. 마침 처녀가 혼자 집을 지키고 있었다. 하룻밤 재워달라는 청에 곤란한 표정을 짓고 거절하는 처녀에게 총각은 간곡하게 사정하였다.“제발 부탁 드려요.”“하지만 안 되요.”“왜죠?” 여자는 슬픈 표정을 지으며 말하였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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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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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파평 윤씨 시조 윤신달의 13세손 윤승례 선생은 영평군 윤척(鈴平君 尹陟)의 자(尹承休, 承度, 承順, 承慶,承禮) 오형제 중 끝분으로서 장단군 장목동(현장단군 진동면 작목리)에서 사시면서 고려 공민왕 16년(1367)에 신돈(辛旽)의 살해를 모의하다 누설되어 유배되었다가 공민왕 20년(1371) 신돈이 주살된 후 풀려나 응양군 상호군(鷹楊軍 上護軍)이 되어 수차에 걸친 왜구(倭寇)들의 침입을 막아 공을 세웠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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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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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궁예의 군사와 왕건의 군사가 피비린내 나는 전쟁을 할 때였다. 어느 마을에서 양쪽의 군사들이 격전을 벌이고 있었다. 그래서 마을의 나무마다 피가 묻게 되었다. 그래서 그 마을 이름이 ‘피나무골’이 되었다. 어린 시절 비오는 날에 몇 백년 된 고목나무 옆에 서면, 고목에서 ‘아이구 아퍼. 아이구 아퍼’하는 소리가 들렸다. 그래서 마을 노인들은 ‘아이들에게 그 고목나무에 가지 말라’고 하였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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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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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고려현종 1년 10월 이부상서 겸 참지정사 강조(吏部尙書 兼 參知政事 康兆)는 행영도통사(行營都統使)로 하여 30만대군을 이끌고 통진 선천에 나아가 거란의 침입에 대비하였으나 거란의 임금 성종(聖宗)은 끝내 야욕을 품고 11월16일 압록강을 건너 흥화진(興化鎭) 의주를 함락시킨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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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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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제비 바위 밑에 소가 있었다. 그 전엔 ‘큰 가마소’와 ‘작은 가마소’가 있었다. 어느 신랑과 신부가 제비 바위 밑에 난 좁은 길을 지나고 있었다. 그런데 가마를 지고 가던 가마꾼이 그만 발을 헛디뎌 그만 소로 풍덩 빠지게 말았다. 그와 동시에 뒤따르던 가마도 빠지고 가마를 지던 가마꾼도 빠졌다. 또한 말을 타고 가던 신랑도 신부를 구하기 위해 달려들다가 같이 빠지게 되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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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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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조선 선조 25년(1592) 4월 13일 일본의 풍신수길(豊臣秀吉)은 대륙에 침략을 성취하기 위하여 25만 대군을 이끌고 부산에 상륙 임진왜란을 일으켰다. 이리하여 왜군들은 진격을 거듭 대전을 거쳐 음력 5월 2일 순식간에 한양을 함락시키는 동안 선조대왕은 몽진을 서둘러 4월 29일 깜깜한 절벽 폭우가 쏟아지는 그믐밤 임진강을 건너 의주로 파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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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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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어느 마을에 꼭두바위가 있었다. 그 모양이 옛날 시집갈 때 여자들이 머리에 쓰는 족두리 같았다. 그러나 양놈들이 꼭두바위에 쇠사슬로 만든 줄을 걸어 잡아 당겨서 개울에 빠뜨린 후에는 모양이 변하게 되었다. 그 후부터 그 마을을 지나갈 때, 그 개울에 대고 ‘엄마’하고 소리를 치면, 산의 메아리처럼 개울에서 ‘엄마’하고 소리가 되돌아 왔다【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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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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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우리 나라 조선조에는 여성들의 개가금지법으로 인하여 일부종사를 기본이념으로 삼았기 때문에 소녀과부를 비롯 수절한 열녀, 열부가 많이 속출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갖은 사연도 많았거니와 관하 자운서원경내에 있는 율곡선생님 내외분의 분묘가 전후면에 있는 것을 보게되어 누구나 의아심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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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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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에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살았다. 하루는 할머니가 물을 뜨러 갔는데 돌아올 시간이 되어도 집에 오지 않았다. 할아버지가 이상히 여겨 나가 보니, 커다란 지네가 바위 밑의 올라오는 길에서 할머니를 물려고 하는 것이었다. 그 때 하늘에서 천둥번개가 치더니 벼락이 바위를 쳤다. 결국 지네는 바위에 깔려 죽었고 할머니는 살아났다고 한다. 그래서 이 바위를 ‘벼락바위’라 불렀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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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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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법원읍 웅담리 입구 좌우측에 기암절벽으로 병풍처럼 둘러 쌓인 산이 있는데 산어귀 우측에 기암괴석이 솟아있는 산봉우리에 구한말엽 포수가 총을 메고 이산저산 돌아다니다가 이 산에 올라 두루살피니 건너 산봉우리 아래에 있는 산돼지를 발견하고 총을 당기려고 하면 사람으로 둔갑을 하여 앞으로 가는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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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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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어떤 마을에 ‘자라바위’가 두 개 있는데, 하나는 크고 다른 하나는 조금 작았다. 사람들은 큰 것을 수자라, 작은 것을 암자라로 불렀다. 그 마을 사람들은 다른 지방의 사람들이 그 마을의 돌을 캐 가는 것을 자라 새끼를 가져가는 것이라 해서 못 캐가게 했다. 그 마을 이름은 자라 별(鼈), 고을 동(洞)자를 써서 ‘별동(鼈洞)’이라고 한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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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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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영조는 숙종대왕의 후궁인 숙빈 최씨로 부터 서기 1694(숙종 20)에 탄생하였으며 1719(숙종 44)년에 숙빈 최씨가 49세로 서거했다. 영조대왕은 어려서부터 무예와 산타기를 좋아하여 틈만 있으면 별궁과 같이 사냥을 취미삼고 이 산 저 산을 두루 다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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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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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6∙25때 피난민이 이 곳에 많이 모여 있었는데 홍역이 돌아서 아이들이 많이 죽었다. 이런 아이 무덤을 ‘애총(애무덤)’이라 하는데, 항상 여우가 ‘애총’을 파서 죽은 아이들을 물어가곤 했다. 그래서 여우가 못 파도록 커다란 바윗돌로 눌러놓았다. 그 다음부터는 여우가 ‘애총’을 파지 못했다. 지금도 그런 흔적이 있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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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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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법원읍 갈곡리에서 양주군 가래비쪽으로 넘는 고개를 수레넘이고개라 한다. 이것은 한자 표기로 차유령(車踰嶺)이라 하는데 실을 쉰 넘이 고개였다고 한다. 옛날에는 이곳이 험악하여 도적의 소굴이었으므로 사람들이 적은 숫자로는 이 고개를 넘지 못하고 최소한 쉰명(50명) 이상이 되어야 넘을 수 있었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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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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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12대 할아버지가 산소자리를 보러 돌아다녔다. 좋은 자리를 보았으나, 그 자리는 임금님이 전주 이씨에게 내린 땅이어서 산소를 쓸 수 없었다. 이 이야기를 들은 비복은 술 한 동이와 돼지다리를 청하여 먹고는 하룻밤만에 그 땅에다가 산소를 써버렸다. 다음 날 전주 이씨가 자기 땅에 산소가 있는 것을 보고는 할아버지와 크게 싸웠다.【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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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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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이 혜음령 고개는 옛날 이 고개 중턱 좌측에 혜음사(惠陰寺)가 있었던 곳으로 광탄면 용미리 벽제관을 넘어 다니는 고개이며 한양에서 의주로 가는 국도이다. 이 고개 주변에는 울창한 산림이 우거져 으슥해서 도둑들이 수시로 나타나 행인들을 괴롭히고 있었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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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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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수원산’은 원래 수원에 있는 산이었다. 그래서 수원 사람이 해마다 산(山)값을 받으러 왔다. 수원 사람이 산값을 받으러 어김없이 왔다. 어른들은 꼼짝 못하고 있는데, 열 살 먹은 아이가 나왔다. 그러더니 수원 사람에게 ‘산밑에 묻힌 땅 값을 가져오면 산값을 준다’고 말했다. 그러자 수원 사람은 아무 말도 못하고 가버렸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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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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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봉서산은 봉황새가 깃드려 즐기며 노래하던 곳으로 호칭하여 내려오고 있다. 이 산 정상에는 두 개의 우물이 있는데 하나는 장사가 먹었다는 장사우물로서 산성에서 사용하였고 또 하나는 전대우물( 帶水)로 수원이 많은 약수로 현재 문산과 파주읍 주민들이 즐겨 마시고 있으나 이 우물이 얼마나 깊은지 명주실 한타래를 풀어도 닿지 않는다는 깊은 우물로 측량할 수 없다고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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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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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수원산’은 포천에 있는 산이다. ‘수원산’이란 이름 때문인지, 수원에서는 사람을 보내어 수원의 산을 빌려갔다면서 포천에 와서 해마다 세금을 받아갔다. 어느 해 포천에 똑똑한 신임군수가 들어왔다. 이제까지 수원에 세금을 냈다는 말을 들은 신임군수는 ‘올해부터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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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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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옛날 조리면 봉일천4리 산21번지 맑고 맑은 공능천이 흘러 고기배가 오르내리는 명봉산 서북맥 언덕 벼랑 위 산림이 우거진 한적한 산골짜기 산정에 김정국(金正國)이란 사람이 초당을 짓고 공부를 하였다. 선생의 자는 국필(國弼), 호는 사제 (思齊) 또는 팔여거사(八餘居士), 본관은 의성(義城), 연(璉)의 아들이며 안국(安國)의 아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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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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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호주벌판’이라는 곳에는 밤마다 왕방산 호랑이가 내려왔다. 호랑이는 집을 향해 시끄럽게 울기도 하고, 벌판의 흙을 엎기도 하였다. 사람들은 집주인이 되기를 원하느냐고 호랑이에게 물었지만, 호랑이는 아무 대답 없이 가만히 있기만 했다. 그 뒤로도 호랑이는 밤마다 내려와 집을 향해 시끄럽게 울면서 벌판의 흙 엎기를 계속하였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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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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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교하면 동패리에 소재하고 있는 심악산은 한강하류에 있는 산으로 동편은 동패리, 서편은 서패리, 남편은 산남리등 3개리가 둘러 있다. 가운데에 우뚝 솟은 봉우리와 동체는 마치 대호가 옆으로 누워있는 형상인 것 같기도 하고 어찌보면 물위 에 떠있는 큰 군함같기도 하다. 또한 장군 영병 비룡상천형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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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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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어떤 마을 가운데에 큰 바위가 있었다. 사람들은 이 바위를 ‘송이바위’라고 불렀다. 그 바위의 모양은 한쪽에서 보면 송이버섯 모양이고, 다른 쪽에서 보면 아무 모양도 아니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송이버섯처럼 보이는 쪽 마을은 윤택하게 살았는데, 아무 모양도 아닌 것처럼 보이는 마을은 윤택하지 못하게 살았다.(完)【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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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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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장단읍내 뒤 백학산 서맥내령 맑고 맑은 사천내가 흐르는 냇가 벌판 가운데 우뚝 솟은 봉우리 156m 도라산 고지는 주위 수목이 우거져 경관이 아름다워 주민들이 여름철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는 명산이라 하겠다. 그러나 신라가 경순왕 10년(879)에 폐망하자 경순왕의 11왕자는 사분오열로 뿔뿔히 흩어지니 할 수 없이 경순왕은 신라 도읍 경주에서 머나먼 천리길 송도를 찾아 항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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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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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어느 집에서 소실을 두었는데, 그 소실은 욕심이 많고 행실이 바르지 못한 사람이었다. 어느 날 소실이 점을 보러 갔는데, 점쟁이가 말했다. “본처의 자식은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갈 것인데, 너의 자식은 거지가 될 것이다.” 잔뜩 시샘이 난 소실은 본처의 자식이 용이 되어 올라간다는 연못에 명주실을 걸어 두었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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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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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교하 심악산(深岳山)은 옛날 경기 5악(송악, 감악, 심악, 북악, 관악)으로 유명한 산이다. 이 산은 상봉과 중봉(3태봉) 끝봉이 북에서 남쪽으로 나란히 솟아있는데 봉우리마다 자그마한 내령이 뻗어있다. 교하면 산남리 47번지에서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노총각 송사련(안당정승서고모의 아들)이 어느 여름날 중봉상에 있는 거북바위에서 낮잠을 자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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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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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어떤 마을에 노부부가 살고 있었다. 그런데 이들에게는 자식이 없었다. 그래서 노부인은 밤마다 냉수를 떠놓고 일월성신에게 자식을 얻게 해 달라고 빌었다. 20년 되는 날 밤, 노부인은 마침내 태몽을 꾸고 열 달 후 사내아이를 낳았고, 자식을 애지중지 정성들여 키웠다. 아들이 장성하고 나라에 큰 전쟁이 났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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