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천구의 북극 근처에서 보이는 별자리. 약자로는 Cep로 쓰인다. 세페우스자리의 위치는 대략 적경 22"{h}0"{m}이고, 적위 +70°이다.
북극성을 중심으로 하여 북두칠성과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늦가을 저녁 천정 가까이에 W자 모양으로 보이는
카시오페이아자리 와 8월 초순경 저녁에 북쪽 하늘에 높이 보이는 별로,
큰곰자리를 비롯하여
작은곰자리, 그리고
백조자리 등의 별자리에 둘러싸여 있는 용자리 사이에 있고, 백조자리 의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1년 내내 보이는 지평선 아래로 떨어지는 일이 없는 별, 즉 주극성 별자리이다.
10월경 초저녁에 머리 위에 선명하게 나타난다. 세피우스자리는 5개의 2~5등의 눈에 잘 띄는 별들이 약간 비뚤어진 5각형을 이루고 있으며, 가장 밝은 별 α는 2.4등이다. 세페이드 변광성의 대표적인 별 δ는, 약 5일을 주기로 4.1~5.2등의 밝기의 변화, 즉 광도의 변화를 보인다. 지면이 주기적으로 맥박 치듯 진동하는 맥동이 빛의 변화를 가져오는 원인이다.
세페우스자리는 이중성으로 7등의 동반성(同伴星)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41″떨어진 곳에 있다. 또한, β도 이중성으로, 14″떨어진 곳에 3등과 8등의 두 별이 있다. 그런데 이들은 별의 크기가 다른 것에 비하여 크고, 비교적 지구 가까이에 있기 때문에 작은 망원경으로도 충분히 볼 수 있다.
세페우스라는 별자리의 이름은 그리스 신화의 에티오피아 왕, 즉
카시오페이아의 남편이며
안드로메다의 아버지
세페우스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