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종교 중 하나인
불교에서 말하는 세계의 중심에 솟아 있다고 하는 상상 속의 산. 인도의 산스크리트로는 메루산 또는 수메루산이라고 하며, 한자 로 의역하면 묘광 또는 묘고, 호광이라고도 한다. 산은 물로 가득 차 있는 금륜의 한가운데 서 있으며, 산 주위에 7개의 산맥이 원 모양을 이루며 둘러싸고 있다고 한다.
세친 보살의 《
구사론》에 따르면, 우주는 커다란 원통 모양의 풍륜·수륜·금륜에 의해 떠받쳐져 있고, 금륜 위에는 대양이 있으며, 대양에는 9산, 즉 아홉 개의 산과 8해, 즉 여덟 개의 바다가 둘러싸여 있고, 이 대양의 한가운데에 바로 수미산이 솟아 있다고 한다.
이 수미산의 가장 높은 산꼭대기에는 불법을 지키는 신
제석천이 거주하는 궁전이 있으며, 산 중턱에는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 사방을 지킨다는 동쪽의 지국천왕, 서쪽의 광목천왕, 남쪽의 증장천왕, 북쪽의 다문천왕 등 사천왕의 거처가 있다고 한다.
수미산은 4개의 보석, 즉 황금·백은·유리· 파리로 이루어져 있고, 이 수미산의 허리를 해와 달이 돌고 있다고 한다.
수미산 주위를 흐르고 있는 여덟 개의 바다 중 가장 끝 쪽에 위치한 바다에는 동·서·남·북 사방에 섬이 있으며, 그 가운데 최남단에 위치한 섬인 남염부제에 사람이 살고 있다고 한다. 이 중 사람이 사는 섬부주·구로주·승신주·우화주 등 4개의 주 가운데 섬부주 밑에는 무시무시한 추위로 형벌을 받는다는 여덟 개의 지옥인 8한 지옥과 무시무시한 열로 형벌을 받는다는 여덟 개의 지옥, 등활·흑승·규환· 중합·대규환·대초열·초열·무간의 8열 지옥이 있으며, 대양의 가장자리에는 대철 위산이 둘러싸고 있다고 한다.
보통 불교에서는 이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수미산의 둘레를 도는 태양과 달, 인간이 사는 섬부주·구로주·숭산쥬·우화주 등 4대주, 식욕·음욕·수면욕 등 욕계에 딸린 여섯 개의 하늘인 사왕천·도리천·야마천·도솔천·낙변화천·타화자재천 등 6욕천, 불법을 수호하는 신 범천이 1 세계를 이루고 있으며, 수미산의 꼭대기에는 낙원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