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근본 경전인 오경(五經)의 하나. 《서경》 《주역》과 아울러 삼경(三經)의 하나로도 꼽힌다. 중국 춘추 시대의 민요를 중심으로 엮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 된 시집이다. 예로부터 전해 오던 3,000여 편의 시에서 공자가 311편을 추린 것이라 한다.
내용은 여러 나라의 민요를 모은 풍(風), 조정의 음악에 맞추어 부르던 노래 인 아(雅), 종묘의 제사 음악에 맞추어 부르던 노래 송(頌)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1) 국풍(國風)
주(周)나라 대의 여러 제후들의 나라에 유행하던 민간의 가요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 주남(周南), 소남(召南), 패(패), 용(용), 위(衛), 왕(王), 정(鄭), 제(齊), 위(魏), 당(唐), 진(陳), 회(檜), 조(曺), 빈(빈) 등 15 나라의 시가 실려있다.
(2) 아(雅)
'아(雅)'는 왕조들을 중심으로 유행하던 음악을 모아 놓은 것으로서 소아(小雅)와 대아(大雅)로 나뉜다.
* 소아(小雅) : 녹명(鹿鳴), 남유가어(南有嘉魚), 홍안(鴻雁), 절남산(節南山), 곡풍(谷風), 포전, 어조(魚藻) 등 칠십(七什)으로 되어 있다.
* 대아(大雅) : 문왕(文王), 생민(生民), 탕(蕩)의 삼십(三什)으로 되어 있다.
(3) 송(頌)
'송'(頌)은 왕실에서 조상에게 제사지낼 때 바친 노래가사를 말한다. 주송(周頌)과 노송(魯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