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서》 가운데 율법에 속하는 ' 모세 5경(五經)'의 하나. 모세 5경은 이 외에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를 포함하는데, 《구약 성서》의 맨 앞에 있는 이 다섯 책은 그 내용이 출애굽의 지도자인 모세와 관련되는 바가 많기 때문에 ' 모세 5경'이라고 일컫는다.
《신명기》는 모세가 가나안으로 들어가기 전 이스라엘 민족에게 율법을 설명한 결별 설교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모세의 죽음에 대한 기사는 관례에 따라 여호수아가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명기》의 주제는 언약의 갱신으로 시나이산 광야에서 맺었던 옛 언약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 모압 평지에서 갱신되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율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에 따르는 것이 곧 신에게 약속한 의무를 지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법의 중심은 하나님 이며, 이는 율법을 지키고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생명이 주어지고, 율법을 불순종하고 악을 행하는 자는 멸망을 당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이것이 훗날 이스라엘 민족 이 수 차례에 걸치어 언약을 새로이 하고, 신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다시 헌신하는 역사의 출발점이 된다. 언약의 갱신 을 위한 의식의 유형이 이 《신명기》를 근거로 확립되었다.
《레위기》와 함께 모세의 율법이라 일컬어지는 《신명기》의 율법을 장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는 모세 와 설교한 장소와 때에 대한 율법,
제2장에는 헤스본 왕 시혼을 쳐부순 율법,
제3장에는 모세가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임명한 율법,
제4장에는 질투하시는 하나님,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율법,
제5장에는 10 계명 율법,
제6장에는 법의 근본 정신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이라는 율법,
제7장에는 이스라엘의 야훼의 백성으로 뽑힌 율법,
제8장에는 광야에서 이스라엘에 시련을 주신 율법,
제9장에는 모세가 죄 지은 백성을 위하여 빈 율법,
제10장에는 마음의 할례 율법,
제11장에는 축복과 저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라는 율법,
제12장에는 가나안 종교 의식을 따르지 말라는 율법,
제13장에는 다른 신들을 섬기고자 하는 사람을 없애라는 율법,
제14장에는 십일조 규정에 대한 율법,
제15장에는 종에게 자유를 주는 규정에 대한 율법,
제16장에는 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한 율법,
제17장에는 이스라엘의 왕도에 대한 율법,
제18장에는 예언자의 참모습에 대한 율법,
제19장에는 거짓 증인이 받을 벌에 대한 율법,
제20장에는 적의 성을 공략하는 법에 대한 율법,
제21장에는 전쟁에서 사로잡은 여자를 아내로 맞는 규정에 대한 율법,
제22장에는 정조를 소중히 하라는 율법,
제23장에는 도망한 종을 보호하는 규정에 대한 율법,
제24장에는 재혼 규정에 대한 율법,
제25장에는 올바른 상 도의에 대한 율법,
제26장에는 계약 갱신에 대한 율법,
제27장에는 저주받을 12가지 죄에 대한 율법,
제28장에는 계약을 어길 때 받게 될 저주 등에 대한 율법,
제29장에는 계약을 길이 지키기로 다짐하는 데 대한 율법,
제30장에는 생명의 길과 죽음의 길에 대한 율법,
제31장에는 법전을 궤약궤 옆에 두라는 데 대한 율법 등이 설명되어 있으며,
제32장에는 모세의 마지막 노래가 실리어 있다.
모세는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함께 백성들에게 가서 이 노래를 한 마디도 빠뜨리지 않고 그들에게 들려 주었다.
"그리고 그들에게
'너희는 내가 오늘 다짐하여 두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간직하여 두라.
이 법에 있는 한 조목, 한 조목을 성심껏 지키라고 너희 후손에게 일러 주어라.
이것은 빈말이 아니다. 너희의 생명이다.
이 말씀을 따라야 이제 요르단강을 건너가서 차지하려는 땅에서 너희가 오래 살리라'
라고 하였다."
제33장에서는 모세가 각 지파에게 복을 빌어 준다. 그리고 이 장에서 모세는 120세의 나이로 죽음을 맞는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압 광야에서 30일 동안 모세의 죽음을 슬퍼하며 곡을 하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