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1 ~ 1922] 조선 후기의 성리학자. 본관은 담양. 자는 자명. 호는 구산(臼山)·추담(秋潭)·간재(良齊)이다.
임헌회(任憲晦)의 문인이다.
20여 년 간 학문을 배우며 연마하였다. 그 뒤 후학들을 가르쳤으며, 《안자편》 《오현수언》 《연원정종》 등을 편찬하였다. 이 가운데 《오현수언》은 조선 시대 5명의 어진 사람으로 이황· 이이· 조광조· 김장생· 송시열을 들어 '동방의 5현'이라 하고 이들의 문집에서 좋은 말을 뽑아 만든 것이다.
1882년(고종 19) 선공감가감역으로 벼슬자리에 나아갔으며 이후 감역, 전설사 별제, 강원도 도사 등을 거쳤으며 1894년 사헌부 장령, 이듬해 순흥 부사·중후원 찬의를 제수받았으나 모두 나가지 않았다.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소(疏)를 올려 을사조약에 서명한 대신들의 처형을 주장하였고, 1910년 이후 일제 강점기에는 제자들과 함께 지금의 부안·군산 등의 앞바다에 있는 작은 섬을 옮겨다니면서 강학(講學)하였다. 나라는 망하더라도 도학을 일으켜 국권을 회복하려는 뜻에서였다.
그의 학문은 인성과 물성은 같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이이 의 명덕지시본심을 이어받아 심즉기(心卽氣)·명덕시기설을 주장하였다. 또한, 이이의 심위기주를 확대하여 심본성(心本性)·심학성(心學性)을 주장하고 성존심비·성사심제 등 새로운 성리학 용어를 제창하였다.
72세가 되던 해 계화도에 정착한 뒤 많은 후학들을 가르쳤다. 계화도의 계회사, 의령의 의산사, 고창의 용암사, 정읍의 태산사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서는 《간재집》(60책), 《간재사고》(30책), 《추담별집》(2책) 등이 있다.
• 그의 명성이 널리 알려지자 1895년
박영효(朴泳孝) 등이 수구(守舊) 학자의 우두머리로 지목하여 개화를 실현시키려면 그를 죽여야 한다고 여러 번 청했으나 고종의 승낙을 얻지 못하였다.
• 제자로는 오진영(吳震泳) · 최병심(崔秉心) · 이병은(李炳殷) · 송기면(宋基冕) · 권순명(權純命) · 유영선(柳永善) · 김병준(金炳駿) · 김택술(金澤述) 등을 비롯하여 3,000여 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