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상 인류 문화의 발전 단계를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의 세 시기로 구분할 때의 한 시대.
곧 무기, 제기, 장신구 등의 재료로 청동 이 쓰였던 시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역사
청동을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어 무기와 도구를 만들어 쓴 시기는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초기 왕조 시대 이후, 인도는
인더스 문명기 이후, 중국은
은나라,
주나라 시대, 우리 나라의 경우는 기원전 1000년경에 해당한다.
청동기 시대라 하여 생활 도구를 모두 쇠붙이로 만들어 쓴 것은 아니고, 농사에는 여전히 나무로 만든 도구, 석기 등을 쓰고 있었다.
다만 청동기 시대에는 토기나 석기가 많이 발달되어 그 모양이 청동기의 모양과 비슷해져 간 것이 특색이다.
사회
구리를 다루는 기술은 기원전 5,000년에 북부 메소포타미아 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청동을 만들어 쓰기까지는 그 뒤로 약 2,000년의 세월이 흘렀을 것으로 짐작된다.
청동기로 무기를 만들 수 있게 되자 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부족장의 권한이 강화되었고, 지배와 피지배의 계급 사회가 생겨났다.
그리고 우수한 무기를 가진 부족이 다른 부족을 정복함으로써 초기 국가 형태인 군장 국가가 나타나게 되었다.
문화
청동기의 개발과 더불어 다음과 같은 발명 발견이 뒤따랐으며, 문화적으로 새로운 발전의 전기가 되었다.
① 동물의 이용 : 소나 말을 길러 농사나 전쟁에 이용하게 되었다.
② 수레의 발명 : 차차 범위가 넓어져 가는 교역 경제에 따라 수레가 발명되었고, 그것을 끄는 데 소나 말을 이용하게 되었다.
③ 교역상의 필요에서 배가 발명되어 수상 교통 이 발달하게 되었다.
④ 녹로(오지그릇을 만드는 데 쓰이는 물레)의 발명 : 회전 운동을 토기를 만드는 데 이용하여 아름다운 그릇을 많이 만들 수 있었다.
⑤ 문자의 발명 : 문자로써 사실의 기록과 뜻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세계의 청동기 유적/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