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과에 딸린 동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 귀는 대체로 길고 꼬리는 짧다. 위턱에 앞니가 2쌍 있고, 윗입술은 갈라졌으며 긴 수염이 있다. 뒷다리는 앞다리보다 훨씬 길다.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 산토끼와 집에서 기르는 집토끼가 있다.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종류
집토끼는 야생종인 유럽굴토끼를 개량하여 가축화한 것으로 여러 가지 품종이 있으나 보통 고기를 이용하는 육용종, 털을 이용하는 모용종, 털가죽을 이용하는 모피용종, 애완용종, 겸용종 등으로 나뉜다.
① 육용종 : 벨기에가 원산인 벨기에종과 프랑스가 원산인 플레미시종이 있다.
벨기에종은 몸무게가 3.5kg 가량이고, 털색깔은 회갈색이며, 귀와 뒷다리가 크다. 플레미시종은 몸무게가 5~8kg이고, 털색깔은 회색, 흰색, 검은색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귀가 늘어져 있다.
② 모용종 : 터키 원산인 앙고라종이 있는데, 오늘날 기르고 있는 앙고라종은 프랑스와 영국에서 개량된 것이다. 순백색의 긴 털을 가지고 있다.
③ 모피용종 : 프랑스가 원산인
친칠라종과
렉스종이 있다.
친칠라종은 몸무게가 4~4.5kg인 대형종과 2.5~3.5kg인 소형종이 있다. 털색깔은 희끗희끗한 흑백색이다. 렉스종은 몸무게가 2.6~3.5kg이고 털색깔은 등 쪽이 검은 갈색, 배 쪽이 흰색이다.
④ 애완용종 : 히말라야 원산인 히말라얀종과 폴리시종이 있다.
히말라얀종 은 몸무게가 1.5kg 가량이고, 털색깔은 흰색이며, 귀, 입, 발, 꼬리는 검은색이다. 폴리시종은 몸무게가 1~1.5kg이고 털색깔은 흰색이며, 발이 특히 짧다.
⑤ 겸용종 : 뉴질랜드 화이트종과 일본 백색종이 있다.
뉴질랜드 화이트종은 몸무게가 4~4.5kg이고 털색깔은 흰색이다. 일본 백색종은 털색깔이 희고 눈이 빨간 품종이다.
기르기
토끼는 난 지 7~10개월이 되면 새끼를 낳을 수 있다. 1년에 네 번, 한배에 4~8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난 지 3 주일이 되면 어미토끼의 먹이를 조금씩 먹이기 시작하고, 6 주일이 되면 젖을 떼고 하루에 4~5회 물이 안 묻은 풀을 준다.
토끼의 먹이로는 여름철에는 생풀, 겨울철에는 말린 풀· 곡식· 채소· 비지 따위를 먹인다.
토끼집은 늘 건조하고 바람이 잘 통하게 하여 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