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창조리(倉租利)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창조리 (倉租利)
[? ~ ?] 고구려의 관리로 봉상왕, 미천왕 대의 인물이다. 삼국사기에 열전이 실려 있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창조리 (倉租利) 모용부 선비족 흉노족 낙랑군 대방군 300년 294년 296년 오호 십육국 시대 311년 313년 302년 293년 모용 외 미천왕 봉상왕 고노자 고국원왕 모용 황 유연 서천왕 팔왕의 난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 참조 원문/전문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봉상왕 (2) 백과
▣ 백과사전
[? ~ ?] 고구려의 관리로 봉상왕, 미천왕 대의 인물이다. 삼국사기에 열전이 실려 있다.
 
294년(봉상왕 3) 국상(國相) 상루(尙婁)가 죽자, 그에 이어 당시 대사자(大使者)였다가 국상에 임명되었다. 296년 전연(前燕)의 모용외(慕容廆)가 침공하여 오자, 창조리는 대형(大兄) 고노자(高奴子)를 왕에게 천거하여 그로 하여금 모용씨의 침공을 막게 하였다.
 
그런데 봉상왕은 그의 작은아버지이며 숙신(肅愼) 등을 공벌하여 복속시키는 데 큰 공을 세웠던 달가(達賈)와, 친동생인 돌고(咄固)를 죽이는 등 왕족들의 세력을 억압하였고, 또 한편으로 궁궐을 증축하는 등 토목공사를 크게 일으켜 왕권의 강화를 기도하였다.
 
이와 같은 봉상왕의 정책은 귀족들의 반발을 일으켰으며, 연속된 흉년에도 불구하고 공사를 강행하여 민심이 흉흉하였다. 창조리는 이의 중지를 간하다가 왕과 마찰을 일으켰다. 이에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다른 귀족들과 함께 봉상왕의 폐위를 도모하였다.
 
300년 왕이 후산(侯山)에 사냥을 나가자, 이를 기회로 삼아 거사하여 왕을 폐하고 별실에 가두었다. 이에 봉상왕은 사태가 어찌할 수 없음을 알고 자살하였다.
 
이에 앞서, 창조리는 미리 봉상왕의 박해를 피하여 산야에 숨어 살던 돌고의 아들 을불(乙弗, 미천왕)을 찾아내어 은밀한 곳에 숨겨두었다가, 여러 신하들과 함께 맞아들여 왕으로 옹립하였다. 그 이후의 행적은 전하여지는 바가 없다.
 
【인용】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카달로그 작업
관련 의견 모두 보기
자유 의견
▶ 지식지도
원문/전문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 참조정보
없 음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