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동성 연태시(烟台市) 산둥반도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장수
장보고가 창건한 사찰.
통일신라시대에 당나라와 교역이 성하였던 산둥반도와 장쑤성(江蘇省) 등 신라인의 왕래가 빈번하였던 곳에 있었던 신라인의 집단거주지를
신라방(新羅坊)이라 하며, 이곳에 세운 사찰은
신라원(新羅院)이라 하였다. 신라원은 당나라에 머물렀던 신라인의 신앙의지처이자 항해의 안전을 기원하던 예배처였다. 흥덕왕 때
장보고가 산둥반도
적산촌(赤山村)에 세운 이 절은 신라원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다.
이 절은 해외 포교원(布敎院)의 구실을 담당하였을 뿐만 아니라 본국인 신라와의 연락기관 구실도 하였으며, 신라에서 당나라로 간 승려는 물론, 일본의 승려들도 이 절에 머물면서 많은 혜택을 받았다.
많은 재력을 갖추고 있었던 이 절에는 한때 법청(法淸)·양현(諒賢)·성림(聖琳) 등 30여 명의 승려들이 상주하고 있었는데, 그 중에는 법행(法行)·충신(忠信)·궤범(軌範)·혜각(惠覺) 등의 선승(禪僧)들도 있었다.
연중행사는 신라의 예를 따라 8월 15일을 전후하여 3일 동안 축제를 열었고, 정기적인 강경회(講經會)를 여는 등 활발한 불교행사를 행하였다. 법화원의 의식은 신라의 법회의식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유일한 것으로서, 강경의식(講經儀式)·일일강의식(一日講儀式)·송경의식(誦經儀式) 등이 전해지고 있다. 이는 일본 천태종의 원인(圓仁)이 찬술한 《
입당구법순례행기(入唐求法巡禮行記)》 권2 개성(開成) 4년(839) 11월 22일조에 수록되어 있다.
강경의식 때에는 진시(辰時)에 강경을 알리는 종을 울려서 대중을 집합시키고, 대중이 모두 법당에 모이면 강사(講師)가 등단하여 신라음(新羅音)으로 칭불(稱佛)하며, 대중이 함께 계향(戒香)·정향(定香)·혜향(慧香)·해탈향(解脫香)·해탈지견향(解脫知見香)의 오분향례(五分香禮) 등을 합송하였다. 그 다음 강경할 제목을 부처님 전에 올리고 그 제목에 준하여 문답형식으로 경전을 강설하였다.
이곳에서 이루어진 강경의식은 신라뿐만 아니라 당나라의 불교의식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기도 하다. 매년 두 차례 2개월씩 계속된 이 강경의식에서 여름에는 『금광명경(金光明經)』을, 겨울에는 『법화경』을 강하였다는 것도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