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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고재완의 지식창고 2017.12.07. 11:31 (2017.12.07. 11:27)

파주 보광사 방문기(응진전,산신각,원통전) (2016. 3. 5)

 
파주 보광사 방문기의 4번째로 응진전(나한전), 산신각, 원통전(관음전)에 대하여 포스팅한다.
파주 보광사 방문기의 4번째로 응진전(나한전), 산신각, 원통전(관음전)에 대하여 포스팅한다. 대웅보전을 중심으로 좌우에 배치한 세 건물 중에서 응진전이 오래되었고 원통전은 1994년에 세워 옛 맛이 안 난다. 사찰에 부처님만 아니라 산신령을 모신 산신각이 있다는 것은 우리나라 토속인 산신 신앙과 어우러진 것이다. 이미 소개했듯이 파주 보광사는 서향(西向)의 배산임수(背山臨水)로 배치했다. 신라 제51대 진성여왕 8년(894) 도선국사(道詵國師 827-898)가 창건하고 임진왜란으로 불타 없어졌으나 광해군 때 다시 세웠고 영조(생모의 기복사찰)와 관련이 깊은 보광사는 6.25전쟁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 보광사 배치도
 
▼ 영묘암에서 본 보광사로 측면이 보인다.
 
▼ 탑 뒤로 보이는 응진전(좌측)과 산신각이고 우측 지붕은 대웅보전 건물이다.
 
 
 
▼ 응진전(應眞殿. 1863년 세움)
 
응진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이며 대웅보전처럼 벽은 나무판자로 되어 있고 앞문은 띠살창이다. 예전에는 이 자리에 나한전이 있었으나 지금은 응진전으로 바뀌었다. 안에는 석가삼존상과 나한상 16위가 있고, 불화로는 영산회상도와 나한도 4폭이 있다.
 
나한(羅漢)이란 아라한(阿羅漢)의 줄임말로 일체번뇌를 끊고 깨달음을 얻어 중생의 공양에 응할 만한 자격을 지닌 불교의 성자이다.
 
​불제자 가운데 부처의 경지에 오른 16명의 뛰어난 제자를 ‘16나한’이라고 하며 부처가 열반한 뒤 제자 가섭이 부처의 설법을 정리하기 위해 소집한 회의 때 모였던 제자 500명을 ‘500나한’이라고 한다.
 
 
 
 
▼ 산신각(山神閣)
 
정면과 측면이 각각 1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안에는 산신상과 산신탱화를 봉안하고 있으며 특이하게도 아궁이가 있다. 산신각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산신 신앙이 불교에 흡수되어 나타난 것이다.
 
현재의 산신은 사찰 수호신으로서의 기능과 함께 산속 생활의 평온을 비는 외호신(外護神)으로서도 받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불교 본연의 것이 아니라 하여 전(殿)이라 하지 않고 반드시 각(閣)이라는 명칭을 붙이고 있다. 산신각에서 자식과 재물을 기원하는 기도가 많이 행하여지고 있다.
 
 
산신각 건물 기둥은 다른 건물의 원형(○)과 달리 사각(□) 기둥이며, 지붕도 팔작지붕에 비하면 건축비가 저렴한 맞배지붕으로 규모도 작다.
 
 
 
 
▼ 원통전(圓通殿)
 
1994년 지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건물이고 앞문은 빗살창으로 관세음보살을 모시고 있으며 불화로는 삼장탱화가 있다. 원통전은 대중들에게 가장 친근한 보살인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을 모신 전각으로 관음전(觀音殿), 대비전(大悲殿), 보타전(寶陀殿)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새로 지어 옆의 오래된 대웅보전과 조화스럽지 못하게 보였다.
 
 
 
▼ 지붕과 창호에 대한 자료다.
 
팔작지붕(八 자처럼 만든 지붕으로 경회루), 맞배지붕(옆에서 보면 ㅅ 모양의 지붕),우진각지붕(숭례문같은 성루가 있는 곳의 지붕모양)에 대한 사진이다.
 
 
▼ 빗살창, 솟을 빗살창, 띠살창, 정자살창 등이 있다.
 
 
▼ 보광사 찾아가기
대중교통은 구파발역이나 삼송역에서 333번 버스를 타고 보광사에서 하차후 10분정도 걷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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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보광사홈페이지, 문화재청, 민족문화대백과,위키백과,이한성,문화유산채널,불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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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