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지식놀이터
지식자료
지식자료 구독
구독 내역
게시판
게시판
작업요청
최근 작업 현황
지식창고
지식창고 개설 현황
자료실
사용자메뉴얼
about 지식놀이터

봉평면 향토사 (1993)null 2018.07.12. 12:15 (2018.07.11. 02:38)

6. 人脈

 
이 고장은 산천이 아름다워 옛부터 문인, 열사, 효자, 효부, 열녀가 끊임없이 줄을 이어가고 있다. 지면 관계로 자세한 것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요점만 수록 하고자 한다.
 
● 율곡 이 이 : 1536년 봄에 봉평면 판관대에서 잉태
● 봉래 양사언 : 1565년경 강릉 도호부사 재직시에 팔석정을 명명하다.
● 강효승 자 석삼 : 1737년(무오) 생원에 급제
● 강사원 자 계염 : 1778년(무자) 영조14년 진사에 급제
● 강자반 자 주석 : 1798년 (정종 무오) 초시 생원급제 『강씨세보』
● 무우제 하서복 : 1790 (정종 경술) 사마시 성균진사에 급제유품 어사품으로 당송백선, 주서백선, 관 동빈홍록, 경술사마방목등이 가보로 소장하고 있다.
● 하서관 자 광녀 : 1790 (정종 경술),사마시, 초시생원합격
 
● 신 석 형 1834 (순조34 갑오)사마시 진사급제
● 신 석 우 1834 (순조34 갑오)사마시 진사급제
 
신석형과 신석우(일화)
신석형과 신석우 두 선비가 주경 야독으로 열심히 학문에 힘쓰던 중 나라에서 사마시 과거(정기가 아니고 특별고시)를 실행한다는 방이 붙자 형제분이 금번은 형님께서 응시 하시고 아우는 다음 기회에 응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형 석형은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출발하고 아우는 봄철에 밭을 갈고자 보쟁기를 소에 얹고 밭을 한참 갈고 쉬는데 벼슬이 빨건 수탉이 날아와 탑손에 올라 서서 울었다. 이것을 본 아우 석우씨는 닭벼슬을 보고 길조이구나 생각하고 행장을 수습하여 형의 뒤를 따라 경기도 양근에서 만나 형제가 나란히 과장에 들어가 사마시에 응시한 결과 두형제가 나란히 진사에 급제(합격) 하였다고 한다. 그 뒤부터 보섯귀에 닭 벼슬이라고 후손에게 전하여지고 있다.
 
◉ 봉서 신범
성균관 생원 석우의 아들로 1823년 원길리에서 출생 1875년 원길리에서 사망하였다. 문학의 대가로 화서 선생의 학통을 잇고 또한 경통학과 문장력이 뛰어 났으며 많은 유적지를 답사 하고 그 유래와 감상문을 기록하였다. 벼슬에는 나가지 아니하고 봉호재와 조사정을 건축하고 많은 후진을 양성하였다. 학자들 간에는 봉산서재에 율곡과 화서 선생과 같이 그 신위를 모셔야 한다는 여론도 있었으며 면암 최익현께서 이분은 도통하신 분이라고 『봉서유고집』 말미에 쓰셨다.
봉서유고집은 서울대학 규장각에도 소장되었다.
 
◉ 태은 추성구
이화서 선생의 제자로서 1900년대에 봉평면 원길리 사리평으로 이주하여 『포촌여숙』 이란 학당을 건립하고 많은 후진을 가르쳤으며 봉산서재 창립의 주역을 맡았다.
정미의병 봉기 때 박장호 장군과 같이 64세의 노구에도 불구하고 랑천까지 진격 하다가 노환으로 돌아 오다 적군에 포로가 되어 갖은 고문을 당했다. 포로가 되어 고문 당할적에 썼다는 다음과 같은 글이 전한다.
爲國而死, 吾得死地, 爲身求免, 非吾志也, (사람은 나라위해 죽는데 내가 죽을곳을 얻었다. 몸이 위태롭다고 면함을 구하는 것은 나의 뜻이 아니로다)
『태은집』,『충의효열록』,『추씨9백년사』,『강원도 항일운동사』에 선생의 이름이 전한다.
 
◉ 강벽진 ( 조동대부 동몽 교관)
1907년 정의의병 당시 운강 이강연이 이끄는 의병부대에 숙소와 급식을 제공하고 또 왜군이 들어왔을 때 유인하여 이 지방의 피해가 없었다고 한다.
 
◉ 금남 김진규 자 성언
1843년 강릉에서 출생하여 강릉에서 수학하고 덕거리로 이거하여 덕거정사를 설립하였으며 후진양성을 위해 힘쓰셨다.많은 유고집을 남겼으나 오늘에는 『금란고』3권만 남아있다.
 
◉ 송와 배진한
1871년에 출생하여 의암 유인석 선생 문하에서 수업을 하다가 20세 나이로 유인석 장군을 모시고 제천 충주 전투에 참전 하였으며 장군을 따라 만주 관동지방까지 갔다 왔다.
23세때 봉평 덕거리로 와서 인흥동의 지명을 지었다.봉산서재 1차 개축의 주축이 되어 현판을 쓰기도 하였다. (현재게시)
덕거리에서 많은 후진을 기르고 말년에 둔내 율리로 이주하였다. 『송와집』을 남겼는데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장순범 연구위원이 소장하고 있다.
 
◉ 여청 김상엽
철종때에 초시합격 관즉통정대부 부총관겸 수군 방어사 고종6년 11월 8일 측명 태은 선생과 같이 봉산서재 차건.
 
◉ 농현 신선묵
태은 추성구선생과 같이 봉산서재를 창건하고 사회에 모범적인 선행을 하였다는 기록이 『조선환여승람』에 있음.
 
◉ 황문진
태은 추선생과 같이 봉산서재 창건, 『태은집』및『서재 연혁』에 수록되어 있음.
 
◉ 신상묵.
봉서선생의 손자로 『봉서유고집』을 편집하였음.
 
◉ 차강 박기정
고종11년 8월 13일 출생. 1949년 1월 27일 사망.
의제 권인돈 선생 문하에서 수학하여 서예대가로 도내 어느 곳에서나 인정받았다. 명문대가로 전국각처를 돌아 다니며 몇달씩 묵으니 가족은 생활이 어려워 이곳 덕거리로 이주하여 살았다. 선생은 봇짐지고 다니며 묵화나 병풍을 그려주고 돈이 생기면 독립자금으로 헌납하였다고 한다.(『태백』지 1988년 12월호) 오늘날 그분의 유품을 찾는이가 많다.
 
◉ 의강 연영훈
봉평에서 한약국을 경영하며 남을 돕는데 앞장섰으며 불우이웃 돕기에 솔선 수범 하였음은 물론 걸인이 병이 나면 자기 집에 재우며 치료하여 완치 되어야 보내니 항상 걸인들이 집에 묵고 있었다. 이에 걸인들도 감탄하여 걸인들 스스로 잔치상을 차려 모셨다고 하니 얼마나 인자 하신가를 알수 있다. 사망 후 향리에서 송덕비를 세웠다는 기록이 『조선환여승람』에 있으나 찾을 길이 없다.
 
◉ 경은 전호경
부모님을 잘 모시고 이웃과 화목하며 자손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생활은 근검절약하며 대인관계를 친절히 하여 공자의 윤리관을 실천하였다.
『孔夫子 聖蹟圖續修五倫行實錄』에 수록.
 
◉ 이환호
부모님을 잘 모시고 이웃과 화목하며 자손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생활은 근검 절약하며 대인관계를 친절히하여 공자의 윤리관을 실천하였다.
『孔夫子聖蹟圖續修五倫行實錄』에 수록.
 
◉ 우제 이기주
평촌리 마진터에 우은당 이라는 학당을 설립하고 8.15해방을 전후하여 많은 후진을 교육하였으며 당시 학자들간에 추앙을 받았다. 어머니 한씨는 효부상을 받았다는 기록이 『조선환여승람』에 전한다. 『우제집』3권과 많은 서적이 전한다.
 
◉ 중산 곽 영 익
품행이 단정하여 사회적으로 모범이 되었고 한문학을 이수한 분으로서 지역사회에 많은 공을 남겼다는 사실이 『조선환여승람』 『선행편』에 기록되어 전한다.
 
◉ 임봉관
봉평국민학교 초대와 몇차례 교장직을 역임하면서 투철한 인생관과 교육관으로 많은 인재를 육성하여 이고장 발전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 조양환
덕망이 높고 인자 하여 8.15해방 이후 봉평면 초대 면장으로 발탁되어 질서와 혼란이 극심한 시절에도 면민을 위한 행정에 힘써 안정을 되찾을수 있게 되었다.
 
◉ 가산 이효석
봉평면 창동리 남안동에서 태어났다. 현대 문학사의 대표적인 단편문학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오늘날 봉평이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된 것도 가산 이효석의 대표작품인 『메밀꽃 필무렵』때문이다. 봉평면 진조리 태기산전망대에 효석문학비와 봉평면 원길리에 물래방아와 문학비가 있으며 효석공원 조성도 추진중이다. 매년 효석백일장을 봉석회에서 주관하여 진행하고 있다.
 
◉ 화봉 정병락
1962년 11월 6일 정부에서 대현 이율곡 선생의 사당을 강릉시 오죽헌에 재 정비하고 성역화하였다. 그 후 제1회 율곡제 백일장을 개최하였는데 이 백일장 한시부에 참가하여 장원으로 입상하여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 국가 재건 최고회의 박정희의장으로 부터 직접 상장과 부상을 받았다.
1898년 4월21일 출생, 1981년 (신유) 1월20일 사망.
 
◉ 한춘택
1949년 태기산에 공비(이북에서 보낸유격대)가 출몰하자 대한청년단 면온 단장으로서 전투경찰대와 같이 지역방위를 하다가 적에 피습되어 전사하였다. 국가 유공자로 추서.
 
◉ 주태준
8.15.해방과 더불어 봉평면 덕거리 이장을 역임하면서 지역 행정에 이바지 하던 중 1950년 6.25사변 바로 직전 봄에 태기산 공비로 부터 저격당하였다. 현 국가 유공자로 추서.
 
◉ 김정옥
8.15.해방과 더불어 봉평면 의용소방대장을 역임하면서 소방업무는 물론 지역 방어에 주야 분투하던 중 1950년 봄에 공비의 피습을 당하여 순직하였다. 현 국가 유공자로 추서.
 
◉ 청은 황일부
한평생 봉산서재를 자기의 집보다도 더 소중하게 보호 관리하였다. 또한 서재창건의 참뜻을 간파하고 사라져가는 윤리 도덕관을 일으키고자 행동과 언행이며 예의범절을 몸소 실천하여 이사회에 올바른 가치관을 심으려 노력 하였다.
 
봉편면의회 초대 의원과 한약방을 경영하였다.
 
◉ 강흥길 자 강우영
송와 배진환 선생의 문하에서 수학하고 횡성군 둔내면으로 가서 둔내면 우체국장과 둔내면장을 하며 선정을 베풀었다. 재경 둔내면민회에서는 송덕비를 둔내면 비석거리에다 본인 생존시 건립하였다.저서 :『지산유훈』
 
◉ 박원홍
봉평면 평촌리에서 많은 후진을 양성하였다. 1955년도 봉산서재를 보수한 다음 현판을 섰다. (현재게시)
 
◉ 국회의원 장춘근
본적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창동리 거주 하면서 1945年 8月 15日 일제(日帝)에서 해방과 더불어 평창군 대한 청년단 단장을 역임하였고.그후 1948年 봉평면 본가(本家)에 돌아와 각급 사회 단체장을 두루 거치게 됨은 물론 1952年 초대 지방자치 단체의 의회(議會)가 구성된 바 본면(本面) 의회(議會) 의원(議員)당선 활동중 간선제로 봉평면장에 역임 만 4년간 면정에 공로가 지대함에 따라 면민(面民)의 칭송(稱頌)이 높이 평가되었다. 1960年 제5대 국회의원에 입후보하여 치열한 경합지구 였으나 평소 공덕(功德)으로 면민 유권자 남녀노소가 총궐기(總蹶起)하여 선거전(選擧戰)에 임 한바 압도적(壓倒的)으로 당선(當選) 민주당 집권시 약 9개월간 국방 분과위원으로 국정에 임했다. 1961年 5月 16日 군사혁명으로 본적지에 귀향 기거중 불행히도 건강 불량으로 1976年 6月에 별세(別世)되어 現 평창군 봉평면 평촌 2리(厚根洞) 에 안장(安葬)되어 있었다.
 
◉ 박희동
봉평면 창동리 방축동에서 훈학을 하였으며 1972년도 봉산서재를 보수하고 현판을 섰다.(현재게시)
 
◉ 최종구
8.15.광복을 맞아 국민운동과 청년운동을 하였으며 봉평면 의회 초대 의원과 강원도 의회 초대의원으로 당선되어 문교사회 분과위원장으로 4년간 활동하였다.
 
◉ 6 . 25 전사자 명단
서기(西紀) 1950年 6月 25日 이북(以北) 공산당이 불법 남침하자 대한민국이 위태롭게 되자 청장년(靑壯年), 학생(學生), 경찰(警察), 애국단체(愛國團體)와 온 국민이 이나라를 지키고자 총궐기(總蹶起) 하여 용감하게싸우다가 장열히 순국(殉國) 하였다.
이에 이고장 출신 용사(勇士)의 넋을 영원히 기리기 위하여 그 명단(名單)을 다음과 같이 기록(記錄)한다.또한 군번 계급을 잘 알 수 없어 기록을 약 한다.
 
▣ 봉평면 전사(순직)자 명단
 
군 별 전사(순직)자 주 소
육군 김 정 현 봉평면 원길리 2/3
육군 임 동 식 봉평면 덕거리 476
육군 김 성 길 봉평면 덕거리 118
육군 김 석 영 봉평면 창동리 153
육군 최 돈 철 봉평면 평촌리 208
육군 이 만 우 봉평면 원길리 171
내무부 한 용 국 봉평면 무이리 75
육군 이 종 대 봉평면 덕거리
육군 배 진 악 봉평면 평촌리 214
육군 김 종 완 봉평면 원길리 1/2
청년단 조 상 환 봉평면 원길 2 리
육군 최 돈 규 봉평면 원길리 658
육군 장 기 준 봉평면 창동리 2/2
육군 조 덕 형 봉평면 면온 2 리
육군 김 재 권 봉평면 유포리 379
육군 장 상 철 봉평면 창동리 4/1. 288
육군 이 진 수 봉평면 창동리 573/14
육군 김 극 남 봉평면 유포리 237
육군 한 도 수 봉평면 평촌리 27
육군 홍 순 철 봉평면 창동리 3/2. 416
육군 최 대 영 봉평면 창동리 3/3. 165
육군 신 종 철 봉평면 덕거리 2/2
육군 홍 복 학 봉평면 평촌리 584
육군 곽 영 순 봉평면 원길리 843
육군 곽 희 영 봉평면 원길리 434
곽 희 완
육군 최 동 철 봉평면 원길리 1/1. 478
육군 김 재 국 봉평면 유포리 397
육군 이 병 수 봉평면 원길리 290
육군 김 경 춘 봉평면 창동리
해병 추 교 진 봉평면 원길리 556
육군 이 종 택 봉평면 진조리 39
육군 봉평면 무이리 549
육군 윤 한 봉평면 유포리 884
육군 김 영 경 봉평면 원길리 1058
육군 최 종 하 봉평면 덕거리 394
육군 윤 방 기 봉평면 흥정리(흥정국교)
육군 봉평면 덕거리(보래동)
육군 박 봉 선 봉평면 원길리 759
육군 박 영 철 봉평면 평촌리 509
육군 최 대 영 봉평면 유포 2 리
육군 박 현 태 용평면 백옥포리
육군 박 용 선 봉평면 면온리 946
육군 김 정 현 봉평면 원길리 2/3
육군 홍 봉평면 면온리 680
육군 김 상 범 봉평면 평촌리 25
육군 장 기 준 봉평면 창동리 2/2
육군 박 호 석 봉평면 유포리 770
육군 강 봉평면 유포리 641
육군 이 복 기 봉평면 덕거리 475
육군 최 봉평면 평촌리 208
육군 김 봉 대 봉평면 평촌리 335
육군 이 종 학 봉평면 창동리 37
육군 임 동 식 봉평면 덕거리 476
육군 김 성 길 봉평면 덕거리 118
육군 배 진 악 봉평면 평촌리 214
육군 곽 희 영 봉평면 원길리 434
육군 조 병 철 봉평면 덕거리 500
육군 김 남 길 봉평면 면온리 308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