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경기체가  
경기체가
자 료 실
(B) 지식구성
주요 작품
(R) 참조 자료
참조 지식창고/다큐먼트
about 경기체가
지식자료관리(A)
지식구성관리(B)
지식분류관리(C)

Dav! 주요 작품

  

지식구성

한림별곡
고려 고종 때 한림의 여러 유생들이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사로 최초의 경기체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관동별곡 (關東別曲)
고려 말엽의 문인인 안축이 지은 경기체가. 관동의 뛰어난 경치를 보고 읊은 것으로 8장으로 되어 있다.
죽계별곡 (竹溪別曲)
고향인 순흥(順興, 풍기의 옛 지명)의 절경을 읊음.
상대별곡
조선 초기에 권근이 지은 경기체가 형식의 가요. 총 5장. 『악장가사(樂章歌詞)』에 수록되어 있다. 주로 궁중에서 연악(宴樂)으로 쓰이던 송도가(頌禱歌)로서 악장문학에 속한다.
오륜가 (五倫歌)
조선 초기에 가창(歌唱)된 작자 미상의 경기체가.
유림가 (儒林歌)
〈악장가사 樂章歌詞〉에 실려 전한다. 세종 때 변계량이 악사(樂詞)를 제작하자 임금이 말 1 필을 하사했다는 기록이 있다. 경기체가 〈화산별곡 華山別曲〉의 작자인 변계량이 또다른 가사를 지은 것으로 보아 〈오륜가〉의 작자를 변계량으로 추정하는 견해도 있으나 신빙성이 약하다. 형식이 정제되고 내용이 조선조의 국시(國是)인 유교이념을 담고 있어 조선 초기의 작품으로 보고 있다.
축성수 [신규]
성덕가 [신규]
화산별곡 (華山別曲)
조선 초기의 학자인 변계량이 지은 경기체가의 하나. 1425년(세종 7년)에 지어졌으며, 내용은 조선 왕조의 창업을 송축한 것으로, 모두 8장으로 되었으며, 궁중 연향에 악장으로 쓰였다.
연형제곡 (宴兄弟曲)
〈세종실록〉에 1432년(세종 14) 예조(禮曹)에서 악부(樂部)에 올려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어 세종 연간에 씌어진 것으로 짐작된다. 〈악장가사〉·〈악학편고 樂學便考〉에 전한다.
불우헌곡 (不憂軒曲)
1472년(성종 3)정극인이 지은 경기체가.
화전별곡 (花田別曲)
이 작품의 확실한 제작 연대는 미상이나, 작가가 기묘사화로 경상도 남해에 유배되었을 때 그곳의 아름다운 화전의 경치와 생활을 노래한 작품이다.
도동곡 [신규]
육현가 [신규]
엄연곡 [신규]
태평곡 [신규]
독락팔곡 (獨樂八曲)
〈송암별집 松巖別集〉 권1 연보에 따르면, 권호문이 50세 되던 해 내시교관(內侍敎官)을 제수받았으나 이 노래를 지어 벼슬을 사양하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지식카탈로그 가기
백과사전 으로 가기
▣ 분류체계미지정
▣ 인용 디렉터리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