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정철  
정철
자 료 실
디렉터리 개요
(A) 지식자료
기본자료
(B) 지식구성
주요작품
about 정철
지식자료관리(A)
지식구성관리(B)
지식분류관리(C)

주요작품

  

문집

송강집 (松江集) [신규]
송강가사 (松江歌辭) [서지작성중]
산중에 책력없어 사시를 모르더니… 선풍도골인 송강의 영원한 문학세계

주요작품

관동별곡 (關東別曲)
조선 선조 때 정철이 지은 기행 가사(紀行歌辭). 1580년(선조 13년) 정철이 45세 때 강원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내금강, 외금강, 해금강 등의 뛰어난 경치를 두루 유람하며, 거쳐 간 경로나 산수, 풍경, 풍속, 고사(故事), 소감 등을 읊은 노래이다.
사미인곡 (思美人曲)
조선 선조 때 정철이 지은 가사. 정철이 50세 때 고향인 전라 남도 창평에서 지내는 동안에 지은 것으로, 임금을 그리는 정을 한 여인이 남편을 그리는 마음에 비유하여 읊은 내용이다.
속미인곡 (續美人曲)
조선 선조 때 정철이 지은 가사(歌辭). 지은이의 「사미인곡(思美人曲)」과 아울러 「전후미인곡(前後美人曲)」이라 일컫는다. 정철이 당쟁으로 조정에서 물러나 창평에 내려가 있는 동안에 지은 가사로 4·4조에 49절 96구로 되어 있다.
성산별곡 (星山別曲)
조선 선조 때 정철(鄭澈)이 지은 가사. 전라 남도 담양군 남면 지곡리에 있는 성산(星山)의 풍경과 풍류객 김성원이 세운 서하당 식영정의 철마다 변하는 경치를 읊은 노래이다.
장진주사 (將進酒辭)
조선 왕조 때, 정철이 지은 사설 시조 형식의 권주가. 이백의 『장진주』에서 영향을 받은 듯한 작품으로, 작자의 호방한 성격과, 허무와 적막, 애수의 정조가 담겨 있다.
훈민가 (訓民歌)
정철이 관찰사로 재직하면서 백성들을 교화하고 계몽하기 위해 지은 작품으로 계몽적·교훈적 노래지만 문학적 기교가 세련되어 있어 작가의 문학적 안목을 엿볼 수 있다.

기타저술

백과사전 으로 가기
▣ 분류체계 미지정
▣ 인용 디렉터리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