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김동인  
김동인
자 료 실
(A) 지식자료
(B) 지식구성
주요 작품
about 김동인
지식자료관리(A)
지식구성관리(B)
지식분류관리(C)

Dav! 주요 작품

  

주요 작품 (소설)

약한 자의 슬픔
1919년 《창조》 창간호에 발표된 단편 소설이다. 김동인의 처녀작으로 신경쇠약의 여주인공 엘리자베스의 비극을 그렸다.
배따라기
김동인의 단편 소설. 1921년에 《창조》에 발표된 작품이다.
태형
김동인의 단편소설. 【본문】"기쇼오(起床)!" / 잠은 깊이 들었지만 조급하게 설렁거리는 마음에 이 소리가 조그맣게 들린다. 나는 한 순간 화다닥 놀래어 깨었다가 또다시 잠이 들었다.
감자
1925년 <조선문단> 1월호에 발표된 김동인의 대표적 단편소설로, 주인공 ‘복녀’의 도덕적 타락과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작가(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여실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광염 소나타
1930년 김동인이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내용은 천재적인 작곡가 백성수(白性洙)를 주인공으로, 그가 예술적인 영감을 얻기 위해 거듭 방화와 살인을 감행함으로써 새 작곡을 한다는 정신병자의 생활을 그렸다.
발가락이 닮았다
1932년 1월 《동광》에 발표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의사인 ‘나’에 의해서 서술되지만, 작품에서 중심적인 자리를 차지하는 것은 생식불능자인 M이다.
붉은 산
익호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하나의 사건을 다루고 있다. 가난한 한국 소작인이 모여사는 마을에 말썽꾼 익호가 등장한다.
운현궁의 봄
1933년 발표된 김동인의 장편소설이다. 내용은 흥선대원군의 일생과 조선 말의 복잡한 내외정세와 풍운을 그린 역사소설이다
광화사 (狂畵師)
1935년 12월 『야담』에 발표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배따라기」와 유사한 액자형식의 단편소설이다.
성암의 길
김동인의 친일소설 성암의 길, 민족의 천재 소설가에서 친일작가로 변모하게 된 김동인의 안타까움이 녹아 있는 작품
지식카탈로그 가기
백과사전 으로 가기
▣ 분류체계미지정
▣ 인용 디렉터리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