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제주특별자치도 보도자료  
제주특별자치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6월
  6월 25일 (화)
[수시] 원희룡 지사, 지난 5년간 도지사 경험 소개하며 ‘민간중심, 현장중심 행정’ 강조
[수시] 제주특별자치도, 6·25전쟁 제69주년 기념행사 개최
[수시] 보훈청-해병대9여단,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행사 실시
[수시] 민속자연사박물관, 아트 돌하르방 천연비누 제작․비치
[수시] 도, 해녀 물질 안전조업 현장적응 시연회 개최
[수시] 조천읍 ‘대섬’ 부지 훼손사범 2명 구속영장 발부
[수시] 제주도, 상수도운용 담당 ‘긴급대책 회의’ 개최
[수시] 옛 제주인들은 어떤 모자(帽子)를 즐겨 썼을까?
about 제주특별자치도 보도자료

▣ 제주특별자치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26. 00:15 (2019.06.26. 00:15)

[수시] 원희룡 지사, 지난 5년간 도지사 경험 소개하며 ‘민간중심, 현장중심 행정’ 강조

“가장 힘들고 어려운 건 갈등... 의견수렴은 충분히 하되 해야 할 것은 반드시 할 것”, .

  【공보관 (064-710-2781)】  2019-06-25 13:45:38
“가장 힘들고 어려운 건 갈등... 의견수렴은 충분히 하되 해야 할 것은 반드시 할 것”
.
 
❑ “진짜 원인, 반대 요인을 비롯해 쓴 소리가 빠져 있는 서면보고에만 의지하면 큰 일 난다. 서면보고는 일종의 보관과 기록, 확인용일 뿐”이라고 말했다.
 
○ 현장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역시 현장의 목소리가 중심이 되어 생생한 토론을 통해 이뤄져야 하지, 문서에만 의지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6월 25일 한국정치학회(회장 장훈 중앙대 교수)가 주관하는 ‘2019 한국학 세계대회’에 참석해 재선 도지사로서의 본인의 경험과 지향해야 할 바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 건국대에서 열리는 이번 세계대회에는 24일부터 3일간 국내외 저명한 정치학자들이 참여해 한반도 상황 등에 대해 토론하고, 홍석현 한반도평화만들기 이사장과 원희룡 지사가 24일과 25일에 각각 기조연설자로 참여했다.
 
❑ 이날 원희룡 지사는 “국회의원은 메시지를 통해 비판하는 기능이 있는 반면에 도지사는 비판하기보다는 비판받는 입장이고 책임지는 자리”라며 “도지사직의 핵심은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 원 지사는 “도지사직은 모든 일을 이끌면서 책임을 져야 하는 자리”라며 “지난 5년간 도지사로서 직접 해야 할 일과 권한을 위임하는 일을 구분하고 운영해 온 것 자체가 굉장한 일이고 경험”이라고 말했다.
 
❑ 원희룡 지사는 “지난 5년간의 경험에 비춰볼 때 ‘적절한 인사와 권한의 위임’, ‘민간중심, 현장중심 행정’, ‘위기관리’라는 3가지 역할이 최고 권한 책임자에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원 지사는 “나쁜 리더는 매 맞는 일은 넘기고, 좋은 소리만 듣는다”며 “리더가 나서서 매를 맞고 무한책임을 보여줘야 위임된 권한도 잘 쓰여진다”고 말했다.
 
○ 두 번째로 강조한 ‘민간중심, 현장중심 행정’에 대해서는 조직의 관심을 민간과 현장으로 집중되도록 했을 때, 관료주의에 안주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 원 지사는 “위기관리를 위해서는 직접, 초기에 현장을 중심으로 나서고, 칸막이를 넘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 원희룡 지사는 도지사로서 여러 가지 힘든 경험들이 많았지만, “가장 힘들고 어려운 것은 갈등”이라고 말했다.
 
○ 원 지사는 “제주에는 경제성장을 위한 개발 및 투자와 제주다움을 지키자는 환경보전의 두 가지 가치가 충돌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면서 제주 제2공항, 폐기물 처리장, 하수처리시설 등을 언급했다.
 
○ 정반대의 생각, 이해관계로 충돌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진정한 소통과 갈등조정에 대한 고민을 토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의견은 충분히 수렴하되, 무한 책임 가지고 해야 할 것은 반드시 집행해 나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