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가담항설의지식창고 포천의 설화
저작물 (목치)
【문화】 포천의 설화
◈ (1) 효자 오백주(吳伯周) 1
포천읍 어룡리는 옛날 부사를 지낸 오백주라는 사람의 고향이었다. 그는 효성이 지극한 사람이었다.
어느 해 벼슬로 고향을 떠나 있는데, 고향에 계시는 부친이 중병에 걸려 위독하다는 기별을 받았다. 이 기별을 받고 그가 고향으로 달려오다가, 어느덧 해가 저물어 지금의 축석령을 밤중에 넘게 되었다. 그런데 뜻밖에도 큰 범이 나타나 앞을 가로막으며 으르렁댔다. 오백주는 범을 보자 큰 소리로 꾸짖었다.【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1) 효자 오백주(吳伯周) 1
 
 
포천읍 어룡리는 옛날 부사를 지낸 오백주라는 사람의 고향이었다. 그는 효성이 지극한 사람이었다.
 
어느 해 벼슬로 고향을 떠나 있는데, 고향에 계시는 부친이 중병에 걸려 위독하다는 기별을 받았다. 이 기별을 받고 그가 고향으로 달려오다가, 어느덧 해가 저물어 지금의 축석령을 밤중에 넘게 되었다. 그런데 뜻밖에도 큰 범이 나타나 앞을 가로막으며 으르렁댔다. 오백주는 범을 보자 큰 소리로 꾸짖었다.
 
“이 못된 것아, 내가 지금 아버님의 병보(病報)를 듣고 달려가는데, 네가 감히 어찌 길을 가로막느냐? 썩 물러서지 못할꼬!”
 
그러자 범은 말귀를 알아듣기라도 한 듯이, 꼬리를 사타구니에 묻고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이리하여 무사히 집으로 돌아온 오백주는, 부친의 위독한 병을 근심했으나 당장 어쩔 도리가 없었다. 그런데 그 이튿날이었다. 탁발승 하나가 와서, 오백주는 시주를 하며 부친의 병세를 이야기하고, 처방이 없겠느냐고 물어 보았다.
 
“처방이 있긴 해도 좀 어려워서…… .”
 
“스님, 그걸 가르쳐 주십시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스님이 시키는 대로 해 보겠습니다. 제발 그걸 좀 가르쳐 주십시오.”
 
“그 병에는 생삼에, 바위 구멍에서 친 벌꿀을 구해 이겨서 드리면, 그것이 바로 약입니다.”
 
그리고는 탁발승은 어디론지 가버렸다. 오백주가 생각하니 실로 난감한 일이었다. 그때가 마침 겨울이라 어디서 생삼을 구하며, 또 바위 구멍에 친 벌꿀을 어찌 구할 수 있단 말인가?
 
그러나 오백주는 그것을 구해 보려고 깊은 산 속으로 들어갔다. 그러고는 이 골짝, 저 산등을 헤매어 다녔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뜻밖에도 간밤에 만났던 큰 범이 오백주 앞에 나타나더니, 쭈그리고 앉아 등에 타라는 시늉을 했다. 참으로 이상한 일이었다. 그래서 오백주가 그 범의 등에 타자, 범은 쏜살같이 달려 지금의 축석령에 이르러 오백주를 내려놓고 어디론지 가버렸다. 오백주는 하도 이상한 일이라 그곳 사방을 둘러보니, 꿀벌 한 마리가 바위 구멍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다.
 
“옳지, 저 사이에 벌집이 있는 것이로구나! 이건 필시 하늘이 도운 것이다.”
 
오백주는 몹시 기뻐했으나, 워낙 큰 바위라 어쩔 도리가 없었다. 그는 하는 수 없이 바위 앞에 꿇어앉아, 벌꿀을 점지해 달라고 그 바위에게 축원을 드렸다.
 
그런데 얼마 후에 참으로 신기한 이변이 일어났다. 그 바위 구멍으로부터 벌꿀이 줄줄 흘러내렸다. 오백주는 눈이 휘둥그래졌다. 아무리 보아도 어김없는 벌꿀이었다. 그는 바위를 향해 몇 번이고 절을 하고는, 벌꿀을 받아 모아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는 또한 수소문하여 생삼을 가진 사람을 찾아내어 생삼도 사 왔다. 오백주는 탁발승이 시키는 대로 벌꿀에다 생삼을 이겨 부친에게 드렸다. 그러자 과연 큰 효험이 나타났다. 얼마 후에 그의 부친은 중병을 털고, 거짓말같이 자리에서 일어나게 되었다.
 
이런 일이 있은 후로, 주엽산(注葉山) 서녘 기슭에서 오백주가 바위에 축원 드린 곳이라 하여, 그 곳을 축석령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輿地圖書》에 나오는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吳伯周寶城人 性至孝 父得奇疾 醫言得生蔘和石蜜服之可效 伯周卽入深山竭誠求 得和藥以進父 病果廖 武科官府使 景廟癸卯命旌閭
 
< 抱川郡誌, 1984. >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문화】 포천의 설화
• (1) 효자 오백주(吳伯周) 1
• (2) 효자 오백주 2
(2024.10.23. 21:21) 
【작성】 가담항설 - 떠도는 이야기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내서재
추천 : 0
▣ 다큐먼트 작업
지식지도
알림∙의견
모든댓글보기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소유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