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바람처럼의 지식창고 바람처럼 스쳐간…
바람처럼 스쳐간…
2018년 9월
2006년 10월
2006년 10월 6일
2006년 10월 5일
about 바람처럼 스쳐간…
전두성의 산과 삶의 자취
2018-08-27
【홍보】
내서재
추천 : 0
여수시(麗水市) 통영시(統營市)
【여행】
(2018.06.13. 15:32)
◈ 전두성의 3차 항해 이야기 1 (욕지도 경유한 통영 항로)
두 달 만의 항해,
9월에 있었던 후포(울진) 항차에 이어 세 번째 항해다. (11월 13~20일)
이번에는 통영시에서 주최하는 제11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참가에 따른 여수에서 통영간 항로의 운항이다.

또한 통영 가는 항로에 승객을 태우고 중간 지점인 욕지도에 일박하는 특별 운항을 계획하였다.
승객은 후포 항차 때 crew로 어울려 인연을 맺은 사진가 유덕재 님께 부탁하여 모집하기로 했단다.
유덕재 님, 한 달 전부터 페이스북에 공지를 올리며 노력하더니 20여 명 승객 예약을 받았다.

13일 첫날

08:00 남서울 터미널 출발, 구례 도착 11:10,
구례를 잠시 둘러보고 구례구역에서 열차로 여수에 이동하였다.
13:21 구례구 출발 KTX, 여천 도착 13:50

14:20 소호 요트경기장 도착하여 '코리아나' 호에 승선하였다. 마침 기관장이 범선에 계시다가 반갑게 맞아준다.
기관장께 범선 수선과 관리 이력에 대하여 얘기를 들었다. 돛 교체, 오일 배관 점검, 식수와 연료 수급, 엔진 효율 등등…

브릿지 살롱의 TV 시청 안 되던 문제는 해결되었다.
기관장 말씀으로는 세트업이 비디오 모드로 되어 있었던 것을 TV 시청으로 변환했다고…

그 뒤 세 시간가량 소주 한 병 놓고 기관장의 가족관계와 살아온 인생역정을 경청하였다.
지난번 후포 항해 때는 기관장의 오십 년 바다 생활 이야기였지만 오늘은 형제와 누이, 딸과 아들, 손주, 그리고 부인 이야기다.

17:30 선장 승선
기관장님은 댁으로 가시고 선장과 통장어탕으로(두꺼비 식당) 저녁 식사를 하였다.
비싼 저녁이지만, 글쎄 내 입맛엔 별로다.

내일 승선할 분 중에 하루 일찍 여수에 도착한 분들이 두 팀이 있었다.
한 팀은 범선에서 인사 나눈 뒤 근처에 숙박할 곳을 찾아가셨고,
다른 한 그룹은 근처에서 식사한다기에 선장을 따라나서 잠깐 인사 나누고 범선으로 돌아왔다.
또 다른 승객 한 분이 '코리아나'에서 숙박하겠다고 연락이 왔다. (비금도 함초여인 김영란 님)

19:10 승객 김영란 님 승선
요트경기장 주차장에 미리 와있던 김영란 님을 만나 범선으로 안내하였다.
자정까지 범선 브릿지 살롱에서 비금도에 사는 함초여인 김영란 님이 살아온 인생역정과 아름다운 삶 이야기를 경청한다.
대단한 여장부다.

비금도 함초여인 김영란 http://storefarm.naver.com/kyr5908
비금도 함초여인 블로그 kyr5908.blog.me

14일 둘째 날

09:30 출항, 욕지도를 향하여…

선원으로 승선할 분들이 아침에 도착하였다.
여수의 오문수 님, 부산에서 이대일 항해사, 삼척 이효웅, 서울 안동립, 그리고 함안에서 온 유덕재 님이다.

(왼쪽부터 안동립, 이효웅 님)

승선하신 분
선장 정채호, 기관장 정학의, 주방 오정순(선장 부인)
선원 이효웅, 오문수, 이대일, 안동립, 유덕재, 전두성

승객 22명
김광득, 김광열, 김명진, 김미숙, 김영란, 김옥련, 김옥자, 김종옥, 김종찬, 박관숙
박동주, 박정애, 서태민, 이혜경, 임혜숙, 정명수, 정성임, 정수미, 정영자, 정재연, 정춘효, 탁경화
(남원 2팀, 부산 1팀, 대구 2명, 해남 부부, 비금도 1명, 여수 1명)

대부분 승객은 선장의 부탁으로 유덕재 님이 모집한 SNS 지인들이다. 정수미 님만 안동립 님의 추천으로 어울린 분이고…
선원 자격으로 승선한 분 중에 오문수 님은 취재를 위해 승선한 기자, 이효웅 님은 사진 작품 촬영에 목표를 둔 사진가.
유덕재 님은 승객과 communication이 주 임무, 안동립 님 역시 crew보다는 선내 교육 프로그램 강사 입장이 강하다.
결국, 식량 선적, 출·입항과 항로 견시, 선내 순찰과 점검, 범장과 해장 등의 항해 업무는 대부분 기관장과 이대일 님, 그리고 내 몫이었다.

(여수 소호 마리나 앞바다의 양식장)

10:00 범장 (돛을 올려라!)
아직 가막만이지만 풍향이 좋아 세일을 펼쳤다.
그동안 항해에서 제노아 세일은 가끔 펼쳤지만 마스트 삼각돛은 처음 펼쳐본다.

우리 범선은 선수부터 선미까지 fore, jigger, maine, mizzen 등의 네 개의 마스트가 있고
범장하는 세일 명칭은 선수부터 genoa, jib, fore, jigger, maine, mizzen sail이라 부른다.
오늘 펼치는 돛은 심긱돛 jigger 세일과 선수의 genoa 세일이다. 돛을 펼치면서 범장 시스템을 이해한다.

jigger 세일 범장
1. jigger 마스트의 붐(boom) 위에 차곡차곡 개어 있는 세일의 고정 묶음을 풀고 커버를 벗긴다.
2. 붐의 clew 쪽에 걸어둔 핼리어드(halyard) 클립을 풀어서 세일의 헤드 보드(head board) 크링글(cringle)에 연결한다.
3. 핼리어드가 윈치(winch)에 잘 밀착되도록 확인하고 윈치를 감아 돛을 펼친다.
(핼리어드를 윈치에 걸어줄 때는 항상 시계방향으로 감아준다!)
4, 돛이 팽팽해지면 핼리어드를 클리트(cleat)에 고정한다.

요트 용어
붐 (boom)
헤드 보드 (head board)
헤드 크링글 (cringle)

핼리어드 (halyard)
핼리어드 윈치 (winch)
핼리어드 클리트 (cleat)

러프 (luff)
리치 (leech)
클루 (clew)
택 (tack)

범장 (帆裝), 해장 (解裝)

(crew의 지시에 따라 제노아 세일을 함께 펼치는 승객들)

한 시간가량 범장으로 기선 항해를 보조하다 풍량이 약해져 해장하였다. 해장은 범장보다 더욱 신경 쓰이는 일이다.
마스트와 붐에 올라서서 정리할 일이 있을 것 같아 아예 서울에서 가져온 등반용 하니스를 착용하고 작업하였다.
이대일 님이 범선에 보관하던 하니스라며 들고 나온 것을 보니 낡고 불편한 삼십여 년 전 허리밸트이다.

1. 해장 때는 세일 러프의 슬라이드(slide)와 리치의 결을 살펴서 접어야 한다.
2, 클리트에 묶어둔 핼리어드를 풀고 윈치 브레이크를 열어 세일이 어느 정도 내려오면 접힌 세일을 clew 쪽부터 로프로 묶어 tack 쪽으로 감아간다.
* 좋은 아이디어로 짧은 시간에 세일을 고정시키는 방법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3. 세일을 붐에 묶은 뒤 세일 cover를 씌우고 벗겨지지 않도록 로프로 묶는다.
4. 헤드 보드(head board) 크링글(cringle)에 연결한 핼리어드 클립을 풀어 붐의 clew 쪽 고리에 다시 연결하고 팽팽하게 고정한다.

14:30 욕지도 입항
15:00 버스로 욕지도 일주

욕지도 (ohmy news 오문수 기자) http://omn.kr/on5b

욕지도 입항하여 공영 마을버스로 욕지도를 한 바퀴 돌았다.
선장과 오랜 인연으로 엮인 버스 기사님은 욕지도를 일주하는 동안 친절한 관광 안내원이 되어 주었다.
경관이 좋은 곳에서는 잠시 버스에서 내려 촬영 기회를 제공하고, 귤 재배 농가를 지날 때는 또다시 버스를 세워 구매 시간을 주는 등,
육지에서 온 관광객을 위해 많은 배려를 했다.

(가운데 분이 재치있고 말 솜씨 훌륭한 욕지도 관광가이드 버스 기사
오른쪽은 욕지도에 터를 잡은 '바다 탐험가'이자 '대책없는 낭만주의자' 이민언 시인- 시집 세상을 담은 노을 빛)

버스에 탔던 주민이 심하게 불평을 쏟아냈지만, 기사는 아랑곳하지 않고 꿋꿋하게 버틴다.
욕지도를 한 바퀴 버스로 관광하며 친절한 설명까지 들은 비용은 개인 버스 차비 1,000원 * 탑승 인원!

욕지도는 통영에서 여객선으로 출입한다. 인구 2,800명이 살아가며 특산물은 고구마, 고등어, 감귤 등이다.
유일하게 고등어 양식에 성공한 섬으로 이곳에서는 육지에서는 맛볼 수 없는 싱싱한 고등어회를 먹을 수 있다.
또한 욕지도 앞바다는 고래의 길목으로 예전에는 고래잡이 어선의 출발점이었다 한다.

(욕지도에서만 볼 수 있는 고등어 가두리 양식장)

저녁을 마치고는 범선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과 선상 싱어롱을 진행하였다.
승선한 승객과 사전에 합의하고 교감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썩 내키지 않았지만 다들 어울려준 덕분에 즐겁게 싱어롱을 마쳤다.

범선 '코리아나' 호 선상 아카데미 (ohmy news 오문수 기자) http://omn.kr/onts

15일 셋째 날

욕지도 출항, 통영으로…
항해 중에 위치한 연화도를 잠시 입항하여 섬을 돌아볼까 했으나 풍랑과 수심 등 접안에 위험이 있어 포기하였다.

통영이 가까워져 오자 승객 중 여인 한 분이 선내 마이크를 잡고 우리 민요 뱃노래와 진도아리랑 곡조를 시원하게 노래한다.
흥겨운 가락 덕분에 내 항해는 모험이 아닌 뱃놀이가 되어버렸다. ㅎㅎㅎ

에야노 야노야~ 에야노 야노 어기여차 뱃놀이 가잔다.
부딪치는 파도 소리에 단잠을 깨우니
들려오는 노 젓는 소리 처량도 하구나.
--- ---

청천 하늘엔 잔별도 많고
우리네 가슴속엔 수심도 많소
아리아리랑 쓰리 쓰리랑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음음음 아라리가 났네

13:00 통영 입항하여 갑판에서 점심 식사

육십여 년 전 고향 진해에 살던 대여섯 살 때,
여수에 계시는 할아버지 댁에 갈 때면 아버지는 늘 마산에서 출발하는 여객선을 이용하여 여수로 데려갔다.
아마 육로 교통보다 해상 교통이 편리하여 뱃길을 선택하셨을 것이다.
그때 여객선은 중간 기착지로 늘 충무에 입항하였고 그 후엔 충무에 와본 적이 없었다.

선창에 배가 도착하면 머리에 광주리를 인 아주머니들이 여객선을 올라 김밥을 팔곤 했다.
이른바 요즈음 잘 알려진 충무 김밥의 효시다.

승객이 하선하기 전에 덕담과 인사를 나누며 다음에 다시 이어지는 인연을 만들고자 했던 선장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승선 때부터 이것저것 따지기 좋아하는 한 승객이 욕지도를 떠날 때부터 제안과 요청이 많더니만 기어이 시비를 걸어 왔다.
화가 난 선장은 하선 미팅을 중단하고 밖으로 나와버렸다.

통영에 하선한 승객을 여수까지 돌려보내 주는 약속이었던 모양인데 교통편을 준비하지 않아 또다시 해프닝이 있었다.
승객을 모집하고 승선을 독려한 유덕재 님은 당황하여 어쩔 줄을 모르고…

결국 렌터카 두 대를 빌리고 나와 이대일 님이 운전하여 여수까지 승객 수송을 하는 것으로 일단락 지었다.
여수까지 왕복 300km, 오후 세 시에 출발하여 밤 여덟 시에나 다시 통영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범선으로 돌아와 늦은 저녁으로 모처럼 먹는 라면이 맛있다.
선원으로 승선한 오문수, 유덕재, 안동립 님은 모두 하선하여 여수로 돌아갔다.
여수시(麗水市) 통영시(統營市)
【여행】 바람처럼 스쳐간…
• 전두성의 3차 항해 이야기 2 (통영에서)
• 전두성의 3차 항해 이야기 1 (욕지도 경유한 통영 항로)
• 통영, 제11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그림들
【작성】 전두성의 산과 삶의 자취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여행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