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0월
  10월 11일 (목)
불공정 하도급문화 개선, 정부부처가 외면하는데 누가 이행하나...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국회(國會) 엄용수(嚴龍洙)
【정치】
(2018.11.06. 18:43) 
◈ 불공정 하도급문화 개선, 정부부처가 외면하는데 누가 이행하나...
2016년 정부부처의 하도급지킴이이용률, 원도급 14%, 하도급 25%에 그쳐 【엄용수 (국회의원)】
2016년 정부부처의 하도급지킴이이용률, 원도급 14%, 하도급 25%에 그쳐
조달청, 실태파악도 안 된 졸속 방안 내놓기에 급급...
실질적인 활성화 방안마련이 시급하다!
 
하도급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하고 발주기관이 이를 온라인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하도급지킴이가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엄용수(밀양·의령·함안·창녕)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6년 공공 건설공사 하도급지킴이 이용률이 원도급계약 비율은 21%이며, 하도급계약 비율은 34%로 나타났다.
 
특히 하도급지킴이 활성화에 모범이 되어야 할 국가기관의 이용 비율은 원도급이 14%, 하도급이 25%로 전체 평균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조달청은 낮은 하도급지킴이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활성화방안들을 내놓았는데, 그마저도 실효성 없는 졸속방안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이 하도급지킴이 사용실태 및 만족도 파악을 위해 ‘17년과 올해 총 두 번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올해 7월 설문조사를 보면 발주기관 1,162명 중 응답자는 47명으로 응답률이 4%에 불과하고 조달업체 12,976명 중 응답자는 585명으로 응답률 4.1%에 불과하였다. 대표성과 신뢰성이 심각하게 훼손된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조달청이 하도급지킴이 활성화 방안으로 내놓은 사용자 교육은 올해 21건을 시행하였으나, 모두 해당기관들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조달청 스스로 자체교육을 실시한 것은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MOU(업무협약)체결을 통해 하도급지킴이 활성화를 유도했지만, 최근 3년간 MOU(업무협약)체결은 15건으로 미비한 수준에 머물렀다.
 
엄 의원은 “불공정 하도급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하도급지킴이시스템 이용에 솔선수범해야 할 정부부처가 오히려 외면하고 있는 현실이다.”며 “정부부처의 하도급이용률을 높이고, 하도급지킴이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표 : 첨부파일 참조
 
 
첨부 :
20181011-불공정 하도급문화 개선, 정부부처가 외면하는데 누가 이행하나.pdf
 

 
※ 원문보기
국회(國會) 엄용수(嚴龍洙)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여성청소년 수사팀 중 여성경찰관 미배치팀 46곳
• 불공정 하도급문화 개선, 정부부처가 외면하는데 누가 이행하나...
• 조달청 잘나가는 단골기업들 ‘잘 아시면서...오늘도 외상이요!’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