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0월
  10월 29일 (월)
중소병원 스프링클러 설치, 정부 재정으로 지원해야!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국회(國會) 이명수(李明洙)
【정치】
(2018.11.06. 18:45) 
◈ 중소병원 스프링클러 설치, 정부 재정으로 지원해야!
‣ 기획재정부의 민간의료기관 지원 반대에 따라 2018년 스프링클러 설치 지원 예산 1,148억원 미반영 【이명수 (국회의원)】
- 정부의 소방 관련 제도 개정이 원인 제공 -
 
<주 요 내 용>
‣ 기획재정부의 민간의료기관 지원 반대에 따라 2018년 스프링클러 설치 지원 예산 1,148억원 미반영
‣ 지자체 부담 스크린도어 개선사업비, 정부의 제도변경으로 중앙정부가 지원한 전례 있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인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은 2018년 10월 29일(월) 실시한 보건복지부 종합감사에서 “지난 해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일선 병원의 스프링클러 설치지원 사업비가 2019년도 예산안 반영되지 못했는데, 현재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는 중소병원한테는 스프링클러 설치를 위한 비용을 정부 재정으로 지원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1월 발생한 경남 밀양 세종병원 응급실내 탕비실 천장에서 전기합선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하여, 46명이 사망하고 109명이 부상하는 화재사고가 발생하였다.  재난당국은 당시 병원내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점을 사상자가 많이 발생한 원인으로 지목하였고, 이에 정부는 지난 6월 27일 30병상 이상 병·의원의 경우 스프링클러 설치 의무화를 주요골자로 한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예고 하였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관 스프링클러 설치를 국고 30%, 지자체 30%, 병원 40% 비율로 비용을 분담하는 방식으로 총 1,148억원의 예산안을 작성하여 기획재정부에 제출하였으나 전액 삭감되었다.
 
현재 소방 관련법 개정의 적용을 받는 스프링클러 미설치 병원은 1,066개소로 1개소 당 약 1억 700만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명수 위원장은 “현재 중소병원의 경우 자금 유동성이 낮고 채무비율이 높아 큰 비용이 소요되는 스프링클러 설치를 자체적으로 부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특히 스프링클러 설치 공사 시 장기간 진료기능 축소에 따른 수입 감소도 매우 크기 때문에 병원 입장에서는 재정악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중소병원의 재정악화는 자칫 환자 진료공백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정부의 일방적 제도변경에 의해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인제공을 한 정부가 설치비를 부담하는 것이 마땅하다는게 이명수 위원장의 생각이다.
 
이명수 위원장은 “유사한 사례로, 지난 2016년 5월 구의역 스크린도어 수리직원의 사망사고로 인하여 국토부가 법령을 개정하였는데, 이로 인해 서울을 비롯한 지하철을 운행하는 지자체가 부담해야 할 스크린도어 안전보호벽 개선 사업비를 국비로 지원한 전례가 있다”며, 중앙정부의 재정지원 당위성에 심을 실어줬다.  실제로 국토교통부는 2017년도 추가경정예산안에서 도시철도 승강장 스크린도어 안전보호벽 개선 지원을 위해 총 284억원을 반영시킴으로써 서울 256개 역을 대상으로 국고보조율 40%를 적용하여 216억원을 지원하였고, 부산, 인천, 광주 및 대구 등 나머지 지방자치단체의 51개 역에 대해서는 국고보조율 60%를 적용하여 68억원을 지원하였다.
 
이명수 위원장은 화재로부터 환자와 병원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병원시설에 스프링클러 설치를 의무화한 것은 불가피한 조치였지만 정부가 설치의무만 강요하고 그에 따른 재정 지원을 외면한 것은 형평성 차원에서도 타당하지 않은 만큼, 내년도 예산안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차원에서 적극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첨부 :
20181029-중소병원 스프링클러 설치, 정부 재정으로 지원해야!.pdf
 

 
※ 원문보기
국회(國會) 이명수(李明洙)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두루누리 국민연금 지원제도 신규가입자 기준 완화 필요 비정규직근로자 보험료 지원수준 일정수준 상향 필요
• 중소병원 스프링클러 설치, 정부 재정으로 지원해야!
•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 최고금액 상향 조정 필요!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