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0월
  10월 30일 (화)
日강제징용 피해자 전범기업상대 손배청구소송 승소판결,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강창일(姜昌一) 국회(國會)
【정치】
(2018.11.06. 18:45) 
◈ 日강제징용 피해자 전범기업상대 손배청구소송 승소판결,
日강제징용 피해자 전범기업상대 손배청구소송 승소판결, 【강창일 (국회의원)】
日강제징용 피해자 전범기업상대 손배청구소송 승소판결,
 
사법정의 회복의 출발
강창일 의원, 재판지연 기간 동안 외교부 상대 질의 및 토론회 개최 등 해결책 모색
사법농단해결, 한일관계 미래지향적 발전 노력 꾸준히 지속 필요.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이 오늘(30일) 이루어진 日강제징용 생존 피해자의 전범기업 상대 손해배상청구 소송 대법원 승소 판결을 두고 “사법농단으로 얼룩진 사법정의 회복의 출발”이라고 평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오늘(30일) 2014년 사망한 여운택 씨 등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4명이 일본 신일본제철(현 신일철주금)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 재상고심에서 "피해자들에게 각각 1억 원을 배상하라"는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해당 판결은 2013년 8월, 고법에 파기환송된 사건이 대법원에 재상고된 후 이례적으로 지연되다가 5년만에 결론이 내려졌다.  
 
최근 양승태 대법원장 당시 사법부의 사법농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강제징용 재판에 대한 외교부의 의견 제출과 이를 받아들인 사법부의 법관 해외파견이 교환된 이른바 ‘재판거래’ 사실이 이례적인 판결지연의 배경으로 밝혀지고 있다.
 
강 의원은 재판이 지연되는 기간 동안 이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문제해결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다. 2017년 5월 국회에서 '일제 강제동원 문제의 종합적 해결을 모색하는 국제회의'를 개최해 일제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모았다.
 
그리고 2017년 6월 진행된 외교부장관 인사청문회 질의를 통해 강창일 의원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소송에 외교부가 아무런 역할을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며, 당시 신임 강경화 외교부장관에게 외교부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강 의원은 이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진척되면서 양승태 대법원장이 이끌던 사법부의 사법농단 실태가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의 판결로 사법정의 회복에 한걸음 다가간 것으로 평가하고 싶다”고 소회를 밝힌 후 “만시지탄이지만 대일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이 법원에 의해 이루어져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지금 진행되고 있는 사법농단 수사 및 재판이 철저히 이루어져 사법부의 독립을 포함한 사법정의가 다시 세워지길 바란다”고 하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한일 양국간 외교적 마찰 우려에 대해서는 “보편적 인권에 대해서는 일본도 예외가 될 수 없다. 한일 양국간 미래지향적 발전 노력은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끝)
 

 
※ 원문보기
강창일(姜昌一) 국회(國會)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박덕흠, 2018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 日강제징용 피해자 전범기업상대 손배청구소송 승소판결,
• 김승희 의원, '자유한국당 국정감사 우수의원' 3년 연속 선정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