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기도 시군 보도자료
경기도 시군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3월
  3월 26일 (화)
생활권 주변 녹색복지 실현! 고양시, ‘나무권리선언’ 선포
about 경기도 시군 보도자료
고양시(高陽市)
(2019.04.01. 15:40) 
◈ 생활권 주변 녹색복지 실현! 고양시, ‘나무권리선언’ 선포
사람과 나무가 공존하는 생태.환경 도시 ‘고양’ 만들기

  【고양시】  2019.03.26 오후 3:27:46
생활권 주변 녹색복지 실현! 고양시, ‘나무권리선언’ 선포
 
 
사람과 나무가 공존하는 생태.환경 도시 ‘고양’ 만들기
나무가 풍성한 도시숲 조성으로 미세먼지 저감 노력 극대화
 
고양시는 환경도시를 향한 첫 단계로 파리기후협약을 이행하는 환경정책을 수립하고, 자연의 권리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전국 최초! 나무권리선언’ 선포식을 오는 28일 호수공원에서 갖는다.
 
나무권리선언은, 가로수의 무분별한 가지치기를 제한함과 동시에 30년 이상 된 나무의 벌목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새로운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가로수 2열 식재를 의무화해 도시 열섬화 및 미세먼지 저감에 보탬이 되기 위한 것이다.
 
나무권리선언이 선포됨에 따라 공공수목관리에 대한 기본 이념을 바로 세워 사람과 나무가 공존하는 생태·환경 도시 고양을 만들어 가기 위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미세먼지는 지나친 화석연료 사용과 이에 대한 해결책 부재가 가장 큰 문제로, 시에서는 나무 하나하나의 소중함을 담은 나무권리선언을 바탕으로 나무가 풍성한 도시숲을 만들어 도심에 집중된 미세먼지 저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산림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시숲 1만㎡는 연간 168㎏의 대기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으로, 시는 2022년까지 ▲주요 도로변 가로수 2열 식재 ▲맑은 하천 푸른 숲길 조성 ▲도시숲 환경개선사업 ▲쌈지공원 조성사업 ▲미세먼지 저감 숲 조성 등을 통해 생활권 주변 도시숲을 확보할 계획이며,
 
원흥동, 오금동, 대화동 일원에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높은 나무를 식재해 도시숲의 미세먼지 저감 기능을 극대화하는 한편, 부족한 녹지공간 확충을 위해 내유동 문화공원, 화전1어린이공원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하기 위해 고양시만의 특색으로 운용 중인 공유임야특별회계를 활용해 사유토지를 우선 협의보상 후 행정절차에 따라 단계적으로 공원조성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양시 공원녹지분야의 현안사항을 개선하고 공원녹지의 미래상을 제시하기 위한 고양시 공원녹지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시민들의 쾌적한 삶의 기반형성 및 인간과 자연이 공생할 수 있는 지속적인 녹색복지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원문보기
고양시(高陽市)
경기도 시군 보도자료
• 오산시 국공립어린이집 사회적협동조합 전환
• 생활권 주변 녹색복지 실현! 고양시, ‘나무권리선언’ 선포
• 고양시, 2020년도 제66회 경기도 체육대회 대비 경기장 합동점검 추진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