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전라남도 보도자료
전라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1월
  11월 5일 (화)
해남서 소나무재선충병…전남도, 긴급 초동조치
about 전라남도 보도자료
전라 남도(全羅南道)
(2019.11.06. 11:01) 
◈ 해남서 소나무재선충병…전남도, 긴급 초동조치
전라남도가 해남 송지면 산정리 인근 산림에서 소나무재선충병 의심 증상 소나무 2그루를 국립산림과학원에 진단 의뢰한 결과 감염목으로 최종 판정됨에 따라 긴급조치에 나섰다.【산림보전과 (286-7540)】
-2km 이내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 지정피해목 신속 제거-
 
 
전라남도가 해남 송지면 산정리 인근 산림에서 소나무재선충병 의심 증상 소나무 2그루를 국립산림과학원에 진단 의뢰한 결과 감염목으로 최종 판정됨에 따라 긴급조치에 나섰다.
 
전라남도는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서부지방산림청, 영암국유림관리소, 전라남도, 해남군, 인근 시군 관계관이 참여한 가운데 소나무재선충병 긴급 중앙방제대책회의를 지난 1일 해남 송지면사무소에서 열고 분야별 방제에 나섰다.
 
특히 국립산림과학원 등 전문가로 구성된 역학조사반을 운영, 피해지역 현장조사와, 소나무류 취급 업체 및 취급자 등을 대상으로 정밀조사를 하고 있다.
 
소나무재선충병 모니터링센터 등 4개 기관은 피해목 주변 10km 이내 지역까지 헬기와 드론을 이용해 정밀 예찰을 하고, 피해목 주변 50m 이내 소나무와 주변지역 우량 소나무림에 예방 나무주사를 한다.
 
재선충병 발생지역 반경 2km 이내는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으로 지정해 직경 2cm 이상인 소나무, 해송, 잣나무 등 소나무류 이동을 전면 제한한다. 다만 농가 등에서 재배하는 조경수목 등은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서 미감염 확인증을 받아 제한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봉진문 전라남도 산림보전과장은 “해남에서 소나무재선충병이 발생했지만 지금은 다행히 매개충인 솔수염하늘소가 옮겨다니는 시기가 아니어서 감염목을 신속하게 제거할 경우 인접 산림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소나무재선충병은 피해감염목을 조기에 발견해 신속하게 방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도민들은 소나무류 고사목을 발견하면 시군 산림부서에 즉시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라남도는 현재 발생 지역인 여수순천광양담양구례고흥보성장성무안신안에서 상반기 피해 감염목 5천317그루를 포함해 방제 대상목 3만 그루를 제거했다. 올 하반기 방제를 위해 추가 예산 13억 원을 확보해 연접지역과 선단지 중심의 집중 방제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방지하고, 피해 감염목을 줄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나무재선충병은 전국적으로 15개 시도 119개 시군구에서 50만여 그루가 발생했으며, 전남지역 피해 그루 수는 전국의 1% 규모다.
 

 
※ 원문보기
전라 남도(全羅南道)
전라남도 보도자료
• 김 지사, 전남의정회원과 지역 발전 소통행보
• 해남서 소나무재선충병…전남도, 긴급 초동조치
• 전남소방, 육상 대형재난 유관기관 합동 훈련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