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전라남도 보도자료
전라남도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월
  1월 31일 (수)
‘숲 속의 전남’2월 나무에 녹나무
about 전라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전라 남도(全羅南道)
(행사)
(2018.09.27. 12:03) 
◈ ‘숲 속의 전남’2월 나무에 녹나무
전라남도는 ‘숲 속의 전남’ 만들기 2월의 나무로 녹나무를 선정했습니다.【산림산업과 (286-6620)】
-향기는 사람의 마음 진정시키고 정재유는 방부재로 활용-
 
 
전라남도는 ‘숲 속의 전남’ 만들기 2월의 나무로 녹나무를 선정했습니다.
 
녹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성 키큰 나무로 약 20m까지 자랍니다. 더운 지방에 분포하는 아열대성 수목으로 세계에서 가장 크게 자라는 나무 가운데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와 전남 남해안 일부 지역 가운데 토심이 깊고 토양이 비옥하며 북서풍이 차단되는 남사면의 완경사지나 골짜기의 다습한 곳, 해풍이 불어오는 곳에 자생합니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는 등 공중습도가 높은 지역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공해와 추위에 약해 대도시나 내륙지방에서는 생장이 어렵습니다.
 
녹나무 향기는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가지나 잎, 뿌리를 토막 내 수증기로 증류해 냉각시킨 정유를 장뇌(camphor)라고 부릅니다. 장뇌는 살충제, 방부제, 인조향료의 원료, 비누향료, 구충제 등으로 널리 쓰입니다.
 
또한 목재의 무늬와 색깔이 아름답고 목재 속에 들어 있는 정유 성분 때문에 오래 지나도 잘 썩지 않아 악기나 고급가구를 만드는데 많이 이용됐으며 이순신 장군이 만든 거북선도 녹나무로 만들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녹나무 잎차를 마시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뱃속의 기생충이 없어지고, 감기, 두통, 불면증 등이 잘 낫습니다. 목침을 만들어 베면 잡귀가 얼씬할 수 없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다고 해 나이 두신 분들은 녹나무 목침을 즐겨 찾습니다.
 
전남에서는 장흥 등에서 녹나무 가로수길을 조성해 관리하고 있으며 순천공업고등학교에는 80년 이상 역사가 있는 공간에 녹나무숲이 우거져 주민들에게 개방, (사)생명의 숲에서 실시한 아름다운 숲 공모전에 선정되는 등 생태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습니다.
 
봉진문 전라남도 산림산업과장은 “녹나무는 전남 남해안 일부 지역에서 자생하는 우리나라 대표적 난대수종”이라며 “앞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해 난대 상록수를 심기를 확산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 원문보기
전라 남도(全羅南道)
(행사) 전라남도 보도자료
• 저수온…양식생물 조기 출하 등 관리 철저를
• ‘숲 속의 전남’2월 나무에 녹나무
• 전남도, 설 앞두고 과대포장 집중 점검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