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강원도 보도자료
강원도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월
  1월 29일 (월)
미디어파사드, AR... ICT로 하나 되는 문화올림픽
about 강원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강원도(江原道)
(2018.11.05. 19:36) 
◈ 미디어파사드, AR... ICT로 하나 되는 문화올림픽

  【문화행사과 (033-249-3152)】
미디어파사드, AR... ICT로 하나 되는 문화올림픽
- 전통과 자연에 ICT 기술 더해 수준 높은 공연과 퍼포먼스 완성 -
강원도의 문화와 자연환경에 첨단 기술을 더해 최상의 몰입감 선사
 
2018평창 동계올림픽대회가 최초의 ICT 문화올림픽 대회 실현을 앞두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5G 이동통신 기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초고화질방송(UHD), 가상현실(VR) 등 첨단 ICT 기술을 경기장 안팎으로 다양하게 활용하며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이러한 ICT 올림픽은 단순히 동계올림픽 운영에만 그치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문화 역량을 세계인에게 알리는 ‘2018평창 문화올림픽’에서도 가상현실(AR)이나 미디어파사드 등을 활용해 보다 수준 높은 퍼포먼스와 미디어아트 쇼를 선사한다.
이를 통해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관람을 넘어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영감을 얻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문화올림픽의 지향점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한다.
문화올림픽 김태욱 총감독은 “2018평창 문화올림픽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을 공연, 전시 등에 접목해 관람객들이 색다른 재미와 새로운 에너지를 얻고,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라며 “기존의 공연이나 전시에서 느낄 수 없었던 강렬한 체험을 통해 더 많은 이들이 영감을 얻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빛의 예술 ‘미디어파사드’ 활용한 공연, 전시 프로그램 선보여
 
문화올림픽의 테마공연 ‘천년향’에서는 ICT 기술을 접목한 파격적인 무대 연출과 공간 활용이 눈에 띈다.‘천년향’은 일반적인 공연과는 달리 무대 세트를 바꾸는 대신 미디어파사드 기법을 활용해 공간을 새롭게 연출한다. 미디어파사드는 기존에는 축제나 전시회 등에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많이 활용되었지만,‘천년향’에서는 강원도의 신비하고 평화로운 자연을 극장으로 옮겨 관객들에게 자연의 일부가 되는 경험을 선사한다. ※ 미디어파사드는 미디어(media)와 건물의 외벽을 의미하는 파사드(facade)의 합성어로, 건물 벽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 영상을 투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기존 1,000석 규모인 공연장을 500석으로 축소시키면서 관객과 무대의 경계를 제거해 미디어파사드로 표현되는 강원도 대자연의 공간을 극적으로 표현했다. 이렇게 구현된 강원도 대자연 속에서 배우들이 강렬한 퍼포먼스를 펼치며 넘치는 에너지로 평화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된다.
미디어파사드를 활용한 또 하나의 프로그램으로는 강릉 솔향수목원에서 진행되는 미디어아트쇼‘청산☆곡’이 있다. 사시사철 웅장한 위용을 자랑하는 강원도의 숲속에 미디어파사드를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아트 기법은 활용해 동화 같은 공간을 연출한다.
관객들은 2.6km로 이루어진 코스를 걸으며 빛의 예술을 직접 체험한다. 빛으로 만들어진 웅장한 폭포와 숲속을 채우는 환상적인 불빛 등 강원도의 자연에 빛을 덧입혀 관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기술 등 활용한 다양한 체험 가능해
 
미디어파사드 외에도 다양한 ICT 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문화올림픽 기간 동안 만나볼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펼쳐지는 평화의 제전인 ‘DMZ 아트페스타 2018 평화;바람’이다.
2월 4일(일)부터 24일(토)까지 21일간 평화와 상생을 주제로 한 다양한 퍼포먼스와 전시가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가상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고래’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증강현실을 통해 분단의 상징인 철책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고래를 만나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고성을 찾은 사람들에게 평화와 자유의 의미를 알릴 예정이다.
 
여유 있게 즐기려면 사전 예약 필요, 셔틀버스 등 교통 편의 제공
 
‘DMZ 아트페스타 2018 평화;바람’의 경우에는 별도의 예약이 필요하지 않지만 테마공연 ‘천년향’은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예약은 티켓링크의 문화올림픽 전용 창구에서 가능하다. 청산별곡의 경우 자유관람을 원한다면 별도 예약이 필요 없지만 가이드 인솔코스로 관람하길 원한다면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예약은 역시 티켓링크 문화올림픽 전용 창구에서 가능하다.
문화올림픽이 개최되는 동계올림픽 기간에는 강릉, 평창 내 시내버스는 무료로 운영되며, 기차역 3곳(평창, 진부, 강릉)과 버스터미널 4곳(정선, 장평, 진부, 강릉)에서 경기장으로 이동하는 셔틀버스도 운영된다. 이와 함께 강릉에서는 시내를 오가는 왕복 셔틀버스 및 청산별곡 프로그램이 열리는 강릉솔향수목원까지 운행하는 지선 셔틀버스도 별도로 운행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올림픽 공식 홈페이지(cluture2018.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원문보기
강원도(江原道)
강원도 보도자료
• 강원도, 2018년도 신규공무원 919명 선발
• 미디어파사드, AR... ICT로 하나 되는 문화올림픽
• 스포츠보다 짜릿하다! 한파 녹이는 문화올림픽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