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8월
  8월 6일 (화)
충북도, 찾아가는 부동산종합정보 서비스로 호평
충청북도 버스요금 인상 폭 이번 달 확정
충북도, 2019년도 행복마을 평가 추진
충북학사 서서울관 안운기君, 입법고시 재경직 최연소 수석 합격
충북도, 공무원 중대비위의 징계·관리기준 강화한다
충청북도, 재해구호기금 긴급 투입
시민과 함께하는 무예마스터십 길놀이 행사 위해 실무진 머리 맞대
롯데주류 · 충북소주가 나섰다 ! …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세계무술축제 로 오세요”
제8호태풍 `프란시스코` 대비 현장점검 실시
오송 R&BD융합형 연구병원 건립을 위한 협약체결
충북 시스템 반도체 후공정 플랫폼 연구용역 착수
배우 김성규, 2019 충북국제무예액션영화제 홍보대사 위촉
기억력이 떨어지는줄 알았더니.. ‘젊은 치매’
한창섭 행정부지사, 실종학생 수색 참가기관 방문 감사의 뜻 전달
충북도, 기업의 기술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8.07. 15:35 (2019.08.07. 15:35)

【건강】기억력이 떨어지는줄 알았더니.. ‘젊은 치매’

충북도는 치매관련 서비스에서 소외를 받고 있는 초로기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치매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공보관 (220-2064)】
충북도는 치매관련 서비스에서 소외를 받고 있는 초로기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치매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노인성치매 연령보다 빨리, 갑자기 강하게 일어나는 질환으로,초로기(45~60세)가 되면서 지능이 저하되는 것
 
2019년 7월말 현재 충청북도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환자는 15,045명으로 이 중 65세 미만의 초로기 치매환자는 365명으로 등록 치매환자의 2.4%에 해당된다.
 
중앙치매센터 ‘2018 대한민국 치매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치매환자의 9.7%가 초로기 치매환자로 추산하고 있다.
 
그러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치매안심병원 등 치매환자의 치료 및 돌봄 서비스는 노인 치매환자에 집중되다보니 초로기 치매환자는 치매관련 서비스에서 소외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충청북도는 부족한 초로기 치매 전문 프로그램의 보급을 위해 충청북도 광역치매센터에서 개발한‘초로기 치매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8. 8일~10. 31일까지 총 14회기 일정으로 진행한다.
 
초로기 치매 인지재활 프로그램은 현실감각훈련 정보를 이용한 오류배제학습이론과 시간차회상이론,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가정 등에서 겪고 있는 인지저하에 의한 일상생활 부적응 현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면서 치매환자 보호자가 가정에서 치매환자와 함께할 수 있는 난이도로 구성되어 프로그램 수료 후 가정에서 보호자와 함께 이어나갈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김용호 도 보건정책과장은 “젊은 치매를 앓고 있는 분들의 특성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초로기 치매전문 프로그램집을 발간‧보급하여 초로기 환자들을 위한 치매관리 서비스 향상을 위해 더 큰 노력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 :
010401정기(0806) - 기억력이 떨어지는줄 알았더니..‘젊은 치매’.hwp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