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9월
  9월 10일 (월)
산사태 예방에 사방댐 탁월한 효과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충청 북도(忠淸北道)
(2018.11.04. 02:49) 
◈ 산사태 예방에 사방댐 탁월한 효과
제19호 태풍 ‘솔릭’ 이후 지속된 강우로 충북도내 전역에 호우특보가 내려지는 등 많은 비가 내렸다.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10일 동안 평균 440mm의 엄청난 비가 쏟아졌다고 보도되었다.【공보관 (220-2064)】
제19호 태풍 ‘솔릭’ 이후 지속된 강우로 충북도내 전역에 호우특보가 내려지는 등 많은 비가 내렸다.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10일 동안 평균 440mm의 엄청난 비가 쏟아졌다고 보도되었다.
 
충북도 산림환경연구소는 국지성 집중호우로 수해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사방댐이 설치된 산간계류엔 산사태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는 단 한건도 발생되지 않았다며, 사방사업이 집중호우시 피해예방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고 밝혔다.
 
사방댐이란, 물의 이동을 조절하는 목적으로 강에 설치되는 일반 댐과는 목적과 기능이 다른 구조물로, 산속 계곡에 설치하여 산사태나 홍수로 흘러내려오는 토석류를 막아 산림재해예방에 효과가 큰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1986년 이후 현재까지 도내 설치된 사방댐은 757개소로, 산사태 취약지역이나 위험지에 설치되어 산림피해 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며칠전 음성군 소이면 중동리 지역에 100mm가 넘는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하였으나, 미리 설치된 사방(스크린)댐이 약 800ton의 토석류를 저지하여, 하류의 마을보호와 농경지 매몰 및 침수피해를 막아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태풍 및・집중호우가 더욱 빈번해지고 대규모화 됨에 따라 충북도 산림환경연구소는 사방사업의 필요성을 절실히 깨닫고 올해 상반기 내 생활권 중심의 사방댐 29개소 시공, 계곡을 안정시키는 계류보전 사업 20km, 산지사방 1ha, 사방댐 저사공간의 퇴적 토사를 퍼내어 저사기능을 회복시키는 준설 21개소, 사방시설물 관리 29개소 등 사방사업을 상반기내 완료하여 여름철 태풍과 국지성 집중호우 대비에 만전을 기하였다.
 
한편, 유역면적 100ha 이상 넓은 면적의 산림수계 유역 전체를 생태적으로 관리하는 산림유역관리사업을 제천시 봉양읍 명암리와 음성군 소이면 중동리에 추진하고 있다. 산림유역관리사업은 다양한 기상조건에 능동적으로 대응이 가능한 재해예방 역할은 물론 생태적인 산림관리를 통한 자원증식 및 환경보호, 농업용수 공급 등 복합적인 기능을 충족하기 위한 다목적 사방사업으로 앞으로 사업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충북도 산림환경연구소 관계자는“생활권 중심의 환경친화적 계류보전 및 사방댐 조성, 재해로부터 안전하고 생태적으로 건강한 산림유역관리를 목표로 내년도 사업예산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건의”중 이라며, “모든 자연재해를 막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산사태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역안전을 책임지는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산림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의 사방사업 신청은 시·군 산림부서에서 가능하며, 사업신청 후 타당성평가 절차를 통해 우선 순위에 의거 대상지로 확정하여 시공할 방침이다.
 
 
첨부 :
020101수시(0908) - 산사태 예방에 사방댐 탁월한 효과.hwp
4.저수댐(제천 송학 도화)-토석류 유목차단으로 재해예방.jpg
 

 
※ 원문보기
충청 북도(忠淸北道)
충청북도 보도자료
• 서울 강남구상공회 CEO 초청 영동 팸투어 추진
• 산사태 예방에 사방댐 탁월한 효과
•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 성공 개최, 우리가 책임진다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