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5월
  5월 15일 (수)
시원한 우리가락으로 일상의 더위를 날리자!!!
증평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선도지구 기본계획 승인
충북평생교육진흥원, 충북 평생교육 포럼 본격 추진
마을상수도 ‘자연방사성물질’ 실태조사 실시
2019년 제1차 충북여성고용대책위원회 개최
㈜디에프텍, 공장 증설 투자협약 체결
충청북도, 불법 옥외광고물 합동점검
축제 주간, 다채로운 축제 연이어 열려
‘제13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충북선수단 출전’
낭만과 열정! 2019 청남대 재즈토닉 페스티벌
이상혁 농정국장 곤충산업 현장 방문
단양 국가지질공원 인증 무난한 듯
충북혁신도시 대규모 어울림 꽃 단지 조성 중
충청권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정책포럼 <또 그리고 봄(見)청(聽)춘(春)>
충북농기원, 과수화상병 방제를 위한 현장지원 총력
학교 밖 청소년, 검정고시 합격으로 꿈의 첫발 내딛다
충청북도 남부출장소, 간부공무원 집무의 날 운영
충북도, 농업.농촌의 미래 청년농업인 육성에 팔걷어
충북도, 청렴한 공직생활 연극으로 배운다
제1회 충북도청 공무원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개최
2019 충청북도 중소기업 비즈매칭 엑스포 개최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5.15. 12:42 (2019.05.15. 12:42)

단양 국가지질공원 인증 무난한 듯

충북도는 올해 6월 단양 국가지질공원 인증 신청서를 환경부로 제출하기로 하고, 단양 국가지질공원 추진상황 보고회를 5월 14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공보관 (220-2064)】
충북도는 올해 6월 단양 국가지질공원 인증 신청서를 환경부로 제출하기로 하고, 단양 국가지질공원 추진상황 보고회를 5월 14일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보고회는 이장섭 정무부지사 주재로 열렸으며, 현재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위원 및 아시아태평양지질네트워크 부의장을 맡고 있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이수재 박사와 충북대학교 지구환경과학과 김윤섭 교수, 이경용 충청북도 환경산림 홍보대사, 국립공원공단 지질공원사무국 유완상 박사, 충북연구원 성보현 박사, 충북연구원 배명순 박사 등이 참석하였고, 지질공원 관리․운영 주체인 단양군에서는 표동은 경제개발국장을 비롯하여 환경위생과장 등이 참석하여 충북도와 단양군의 국가지질공원에 대한 뜨거운 관심도를 나타내었다.
 
이 날 보고회에는 대체로 단양의 지질공원이 풍부한 지질학적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추진자료의 정확도와 우수성이 뛰어나며, 학술적인 자료와 관광적인 요소의 복합요소가 매우 우수하고, 도와 단양군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평이 지배적이었고,
 
이장섭 정무부지사는 “국가지질공원 인증 뿐만 아니라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꼼꼼하게 준비 중이라며, 지질이라는 훌륭한 자연자원을 관광사업에 활용하여 자연환경보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단양 국가지질공원은 올해 3월부터 지질공원사무국으로 사전 서류검토를 받고 있으며, 6월에 인증신청서를 환경부로 제출하고, 9월에 지질공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0월쯤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받을 계획으로 현재 마무리 준비가 한창이다.
 
충북도는 단양군 전역이 우수한 지질자원을 보유하여 지질공원으로 지정될 충분한 요건을 갖추었다고 판단하고, 단양군 전체 781㎢, 지질명소 12곳을 선정하여 인증 준비를 해 왔고, 지난 해 11월에는 국가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후 국가지질공원 인증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안내센터와 안내판, 편의시설, 지질해설사 양성 등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타 시도의 추진상황, 국가지질공원 위원회 및 환경부의 정책방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인증기준을 성실하고 꼼꼼히 수행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보전하고 교육‧관광사업 등에 활용하고자 환경부장관이 자연공원법에 근거하여 인증한 공원으로서 최근 관광자원을 발굴하려는 지자체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단양지역은 3대 암석인 화성암과 변성암, 퇴적암 등이 고르게 분포한 데다 선캄브리아기부터 신생대까지의 암석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고, 국내 대표적인 카르스트지형으로 한반도의 지질 변화를 연구하는 데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까지 환경부에서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받은 곳은 강원평화지역, 한탄강, 강원고생대, 울릉도‧독도, 경북 동해안, 전북 서해안권, 청송, 무등산권, 부산, 제주도 등 모두 10곳으로 단양 국가지질공원이 인증 받으면 충청권에서는 최초가 된다.
 
 
첨부 :
020601수시(0514) - 단양 국가지질공원 인증 무난한 듯.hwp
단양 국가지질공원 추진상황 보고회 (2).jpg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