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7월
  7월 8일 (월)
충북도, 반도체 살릴 길 위해 민관이 머리 맞대
충북테크노파크, 명실상부 전국 최고 TP로 자리매김
충청북도 2018년도 화장률 78.1%로 최근 5년간 12.4% 증가
이시종 도지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전통시장 살려야
충북개발공사, 행정안전부 경영평가 2위 달성, 2년 연속 우수한 성과
무예의 새로운 인문학 가치를 찾아서
조령산자연휴양림, 휴가철 손님맞이 준비 완료!
충북도, 여름철 산림사업장 안전사고 예방 강화!
충북도, 하절기 장마철 대비 환경오염행위 특별단속
충북도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활동 강화
충북혁신도시 맞춤형 스마트시티 종합계획 수립
보은 공식품, 충북을 대표하는 우수마을기업으로 발돋움
무예마스터십 전 직원 굳은 결의…“반드시 성공 개최”
충북도, 고용우수기업 선정
충청북도, 제11회 북한이탈주민 합동결혼식 개최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08. 20:10 (2019.07.08. 20:10)

무예의 새로운 인문학 가치를 찾아서

충북연구원(원장 정초시)은 무예의 인문학적 가치와 현재적 의미를 재조명하고자 오는 7월 11일(목) 오전 10시,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무예 인문학 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공보관 (220-2064)】
충북연구원(원장 정초시)은 무예의 인문학적 가치와 현재적 의미를 재조명하고자 오는 7월 11일(목) 오전 10시,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무예 인문학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충청북도는 ‘무예(武藝)’를 지역의 브랜드 가치로 설정, 2016년부터 세계무예마스터십을 개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예는 문예(文藝) 못지않은 중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무예관은 역사와 문화, 심지어 몸에 대한 철학적 이해에 있어서도 문예 중심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문예와 무예를 통합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무예를 문예보다 하위에 놓고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무예의 인문학 가치 재조명을 통해 무예의 현대적 가치와 위상을 재발견하고, 인문학적 가치 발굴을 통해 새로운 무예문화의 정립과 확산 계기를 마련하고자 관련 전문가로 발표자 3명과 토론자 4명을 모시고 진지한 학술담론의 장을 펼친다.
 
첫 번째 발표는 한국의 전통무예에 관해 많은 연구를 한 김영만 경희대 겸임교수가‘무예의 인문 가치와 방향’이란 주제로, 무예의 전반적인 인문학 가치를 재조명한 뒤 앞으로의 지향점을 모색한다.
 
두 번째 발표는 <<무예 인문학>>의 저자인 최형국 한국전통무예연구소장이‘한국 역사 속 무예의 위상과 가치’라는 주제로 우리 역사에서 무예가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 논증한다.
 
세 번째 발표는 송형석 계명대 교수가 무예 철학 차원에서‘현대사회의 무예 의미론’에 관한 철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후 최의창(서울대 교수), 이연주(건국대 교수), 옥광(충북대 교수), 이창식(세명대 교수) 등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을 통해 무예의 가치를 심도 있게 탐구하고 앞으로의 과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무예 인문학 학술회의는 무예에 대한 재인식을 통해 무예의 현대적 가치와 위상을 재발견하고, 무예의 인문학적 가치 발굴을 통해 새로운 무예문화의 정립과 확산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8월에 개최되는 충주 세계무예마스터십의 인문학 기반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첨부 :
010601정기(0708) - 무예의 새로운 인문학 가치를 찾아서.hwp
 

 
※ 원문보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