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남도 보도자료
충청남도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6월
  6월 7일 (목)
주민과 ‘비긴급 출동’ 가이드라인 만든다
about 충청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충청 남도(忠淸南道)
(2018.11.05. 14:17) 
◈ 주민과 ‘비긴급 출동’ 가이드라인 만든다
충남도가 동물 구조 등 비긴급 상황 시 소방대 출동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주민과 함께 마련한다.【기획조정실 혁신담당관 - 김영성편람과제 (041-635-3195)】
- 충남 국민디자인단 8일 발대…‘소방현장 문제점 개선’ 과제 수행 -
 
 
충남도가 동물 구조 등 비긴급 상황 시 소방대 출동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주민과 함께 마련한다.
 
도는 ‘2018 충청남도 국민디자인단’이 오는 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국민디자인단은 공공정책에 ‘수요자 중심’이라는 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적용, 주민 입장에서 전문가와 공무원이 함께 현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찾는 혁신플랫폼으로, 행정 서비스 개선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법 중 하나다.
 
충남 국민디자인단은 변호사와 교수 등 전문가 3명, 주민과 충남도립대 소방학과 학생 등 정책 수요자 5명, 서비스 디자이너, 도 국민디자인 담당자, 도 소방본부 사업 담당자 등 총 14명으로 구성했다.
 
활동 과제는 국민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주민주도의 소방 현장 문제점 발굴·개선’으로, 과제 수행 기간은 오는 10월까지 5개월이다.
충남 국민디자인단은 구체적으로 자료 수집·분석, 아이디어 워크숍 등을 통해 △비긴급 상황 신고 대응 매뉴얼을 제작하고 △간편하게 신고하고 처리 상황을 알 수 있는 ‘안전신고 앱’과의 연계를 모색한다.
 
또 매뉴얼을 전 국민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 콘텐츠 이벤트를 추진하고 △홍보 영상을 제작해 인터넷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공유한다.
 
충남 국민디자인단은 이와 함께 소방관들이 본연의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손해배상 면책제도’ 도 마련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 실현을 위해 구성·운영하는 충남 국민디자인단은 최근 아산 소방관 순직 이후 더 크게 대두된 동물 구조 등 비긴급 상황에 대한 소방 대응 개선 방안을 국민 눈높이에서 찾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내에서는 지난 2015년 ‘이주민의 토속음식 창업 지원을 통한 다문화 인식 변화’(충남도), 2016년 ‘노인 안전 컬러 디자인’(홍성군), 지난해 ‘노인 맞춤형 교통 안전 디자인 사업’(부여군) 등이 국민디자인 우수 과제로 선정 된 바 있다.
 
 
첨부 :
180605-국민디자인단(180607제공)_최종.hwp
충청 남도(忠淸南道)
충청남도 보도자료
• 3농혁신으로 지속가능한 농업발전 이끈다
• 주민과 ‘비긴급 출동’ 가이드라인 만든다
• 유류피해극복기념관, 자유학기제 스타트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