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0월
  10월 15일 (화)
부산에서,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 모색한다
about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부산 광역시(釜山廣域市) 도서관(圖書館) # 문헌정보학 # 지속가능 사회 # 한국도서관협회
【문화】(행사)
(2019.10.15. 08:49) 
◈ 부산에서,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 모색한다
  부산시(오거돈 시장)는 오는 10월 16일부터 3일간, 벡스코에서 한국도서관협회(남영준 회장) 주최․주관의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교육협력과 - 홍은경 (051-888-2025)】
◈ 한국도서관협회, 10월 16일부터 3일간 벡스코에서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개최
◈ 전국의 도서관 사서들을 비롯한 관련 단체와 문헌정보학과 교수, 학생, 전시 관계자 등 약 3,500명이 참석하는 도서관 계의 최대 축제
◈ 부산시, ‘2023년 세계도서관정보대회’ 유치 추진으로 선진 도서관 도시로 도약 모색
 
  부산시(오거돈 시장)는 오는 10월 16일부터 3일간, 벡스코에서 한국도서관협회(남영준 회장) 주최․주관의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부산시는 개최지로서 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부산은 우리나라 근대 도서관이 태동한 곳이며, 1901년 설립된 부산도서구락부가 국내 근대 공공도서관의 효시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도서관인 부산시립 시민도서관의 전신이라는 점에서 이번 대회의 의미가 크다.
 
  1962년 시작해 올해 56회째를 맞는 전국도서관대회는 전국의 도서관 사서들을 비롯한 도서관 관련 단체와 문헌정보학과 교수, 학생, 전시 관계자 등 약 3,500명이 참석해 각종 현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도서관 계의 최대 축제다.
 
  올해 대회 주제는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로 유엔(UN)이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도서관의 과제를 제시하고,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대응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다. 
 
  대회 첫날인 16일에는 오후 4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도서관문화전시회, 만남의 자리(리셉션) 등이 진행된다. 개회식에서는 2019년 이병목 참사서상 수상자로 선정된 한국점자도서관 육근해 사서에게 상패와 5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디지털 포용․과학정보 확산 유공자 시상식’도 열린다.
 
  각종 학술 프로그램과 도서관문화전시회가 16일과 17일 양일간 집중적으로 열리며, 18일에는 참가자가 자율적으로 부산시 소재의 도서관을 탐방하는 일정이 진행된다.
 
  ‘도서관문화전시회’는 도서관 및 관련 72개 회사(150개 부스)가 참여해 신기술 및 관련 제품 등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올해는 도서관 현장의 신기술 도입 등을 위한 신제품뿐만 아니라 출판사 등도 참여해 예년보다 더욱 풍성한 전시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별부스로는 부산시 공공도서관, 한국도서관협회, 2020년 제57회 전국도서관대회 개최지(전라북도 군산시 도서관), 2019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홍보부스 등이 있다.
 
  한편, 부산시는 이번 대회 개최와 더불어 ‘2023년 세계도서관정보대회’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세계도서관정보대회(WLIC)는 도서관계 국제 올림픽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도서관 학술․전시 행사이며, 이 행사의 유치를 통해 시는 세계도서관의 정보 교류 및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해외도서관 교류 협력으로 선진 도서관 도시로 도약할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56년간 책의 향기를 나누면서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어 온 전국도서관대회가 부산에서 다시 개최되어 정말 기쁘고, 풍성한 가을의 문을 활짝 여는 축제가 되길 바란다.”라며, “도서관을 거실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시민이 행복한 책 읽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제 작은 꿈이다. 앞으로 꿈을 이루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최첨단 시설의 부산대표도서관, 국회도서관 부산관 등 집을 나서면 어디든 즐길 수 있는 생활권 내 도서관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특히, 시민들의 집인 부산시청 1층 로비에는 장서 3만 권 규모의 도서관을 조성할 예정이며, 광역시청사 안에 공공도서관을 만드는 것은 국내 최초다. 또한, 올해 16년째를 맞이한 ‘원북원부산’ 운동은 국내 대표적인 독서운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해외 자매도시와도 도서관 협력 교류를 활발히 하고 있다.
 

 
※ 원문보기
부산 광역시(釜山廣域市) 도서관(圖書館) # 문헌정보학 # 지속가능 사회 # 한국도서관협회
【문화】(행사)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 부산수제맥주 위너는…고릴라브루잉의 부산페일에일
• 부산에서, 지속가능 사회를 향한 도서관의 역할 모색한다
• 부산시민이 직접 만든 콘텐츠로 참여예산을 홍보합니다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문화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