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2월
  12월 9일 (일)
-『경부선 철로 지하화 기초타당성 검토용역』 국비 확보- “부산시 도심 대개조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about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부산 광역시(釜山廣域市)
(2018.12.10. 18:45) 
◈ -『경부선 철로 지하화 기초타당성 검토용역』 국비 확보- “부산시 도심 대개조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경부선 철로 지하화 및 부전 복합역 개발 기초타당성 검토용역을 위한 정부예산이 정기국회를 통과했다. 부산시(시장 오거돈)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심구간 철로 지하화 사업의 확실한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철도물류과 - 김상우 (051-888-4082)】
 
경부선 철로 지하화 및 부전 복합역 개발 기초타당성 검토용역을 위한 정부예산이 정기국회를 통과했다. 부산시(시장 오거돈)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심구간 철로 지하화 사업의 확실한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시는 중앙부처에 대한 끈질긴 설득과 지역 정치권의 아낌없는 지원과 노력으로 2019년도 정부예산에 경부선 철로 지하화 및 지상 철도부지 재생을 위한 기초타당성 검토용역비 35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부선 철로는 개항 이래 100여년 넘게 부산 도심을 관통하며 지역을 단절시켜 왔을 뿐 만 아니라, 도시의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최대 요인으로 대두되어 왔다. 그동안 부산시는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나, 철로주변 주거환경 개선에 그쳐 도심기능을 근본적으로 회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왔다. 특히, 가야조차장에서 부산진역 일대에 그물망처럼 가로놓인 철로시설은 부산 도심부를 4분면으로 단절해 도심공간을 심하게 왜곡하여 왔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이동권과 생활권을 심각하게 침해하여 정주여건 및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타당성 검토 용역비가 확보됨에 따라 철로변 주거환경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도시공간구조 변화를 통해 도시균형발전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경부선 철로 지하화 사업은 정부의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북항재개발사업 등과 함께 도시재생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향후 100년, 새로운 부산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도심을 관통하는 철로에 의한 도시발전 저해는 대도시권의 공통된 사항이니 만큼 가장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부산 도심의 철도재생 뉴딜사업을 도심성장의 성공적인 모델이 되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산시는 밝혔다.
 
【 도심 대개조 프로젝트 】
- 도시균형 발전으로 시민이 행복한 부산 구현 -
 ‘경부선 철로 지하화’ 타당성 용역비와 ‘부전복합역 개발’ 타당성
용역비를 확보를 계기로 서부산 발전을 앞당기고
 2030 엑스포 북항 유치를 국가 사업화하여 원도심 발전의 초석
으로 삼고
 앞으로 사상∼해운대 간 대심도(남해 2지선)를 부산∼울산 고속도로로
연결하여 동부산 발전을 가속화시킴으로써 시민이 행복한 부산발전을
구현할 것임.
 

 
※ 원문보기
부산 광역시(釜山廣域市)
부산광역시 보도자료
• -‘통합’과 ‘뚝심’으로 2019년 핵심 국비 대부분 확보 - 오거돈號 실력 빛났다!
• -『경부선 철로 지하화 기초타당성 검토용역』 국비 확보- “부산시 도심 대개조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 - 오거돈 부산시장, 중국 광저우에서 부산도시외교 활동전개 - 세계시장 포럼 참석, 자매도시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시장, 광저우 시장 면담 등 교류협력 강화를 위해 광폭 활동 전개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