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2월
  2월 20일 (수)
봄철 주요 작물 관리 요령
about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울산 광역시(蔚山廣域市)
(2019.03.04. 19:09) 
◈ 봄철 주요 작물 관리 요령
울산농업기술센터(소장 윤주용)는 겨울동안 생육이 정지되었던 마늘ㆍ양파가 다시 자라기 시작하는 생육재생기가 도래됨에 따라 적기 웃거름 살포 및 조사료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눌러주기 등 겨울나기 후 풀사료 관리를 반드시 해줄 것을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 - 손효성 (229-5452)】
 
봄철 주요 작물 관리 요령
마늘․양파 뿌리를 뽑아보아 새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무렵 적기
조사료 진압, 배수로 정비 및 웃거름 주기 등 필수
 
 
울산농업기술센터(소장 윤주용)는 겨울동안 생육이 정지되었던 마늘ㆍ양파가 다시 자라기 시작하는 생육재생기가 도래됨에 따라 적기 웃거름 살포 및 조사료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눌러주기 등 겨울나기 후 풀사료 관리를 반드시 해줄 것을 당부했다.
 
<마늘․양파 적기 웃거름 시용>
 
비료 주는 횟수는 2회이다.
 
주는 양은 1회/10a 당 마늘은 질소 8kg(요소 17.4kg)과 칼리 4.15kg(황산칼리 8.7kg)을, 양파는 질소 8kg(요소 17.4kg)과 칼리 4.8kg(황산칼리 10kg)을 뿌려주면 된다.
 
특히 논을 이용한 양파 재배인 경우 웃거름을 3회로 나누어 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나 웃거름을 너무 늦게까지 주면 마늘통이 벌어져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벌마늘이 발생하고 마늘ㆍ양파의 저장성이 떨어지므로 3월 하순이후에는 비료를 가급적 주지 않아야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아울러 겨울철 평균기온이 전년 보다 평균 2℃ 정도가 높아 주요 병해충인 노균병, 무름병, 뿌리 응애, 고자리파리 등이 평년보다 빨리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적용약제를 사용법과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맞춰 발생초기에 방제해야 한다.
 
특히 양파 노균병이 발생한 포장은 즉각 이병주를 제거하고 2차 감염을 예방해야 하며,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3월 하순~4월 분생포자가 바람을 타고 확산되기 때문에 1차 방제가 중요하다.
 
또한 논에 재배되는 양파는 잦은 비로 물 빠짐이 원활하지 못하면 뿌리활력이 떨어지고 광합성에 따른 증발량이 많아져 습해가 발생되므로 배수구를 정비하여 물빠짐이 좋도록 해야 한다.
 
<겨울나기 후 풀사료 관리>
 
겨울나기 후 풀사료 관리에는 눌러주기(진압)와 배수로(물 빼는 길) 정비, 웃거름 주기 등이 필수적이다.
 
눌러주기를 통해 토양과 뿌리 간의 공극이 줄여 겨울철 찬바람이 뿌리까지 도달하는 것을 억제함으로 풀사료의 월동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지역내 파종량이 늘어나고 있는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의 경우 뿌리가 땅속 깊이 내려가지 않고 토양 표면 아래 넓게 퍼져 자라므로 눌러주는 진압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배수로 정비 불량 시 습해 및 서릿발로 인해 월동 중에 얼어 죽거나 말라 죽는 피해로 생산량이 줄어들 수 있다.
 
기상청 자료(2월∼4월)를 보면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지만, 기온변화가 크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적인 관리 작업으로 기온이 올라가는 시기에 웃거름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IRG)의 경우 1ha당 220kg(10∼12포) 정도, 청보리와 호밀은 120kg(6포) 정도이며, 시기는 2월말이 적당하다. 끝.
 

 
※ 원문보기
울산 광역시(蔚山廣域市)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2월21일자
• 봄철 주요 작물 관리 요령
• “태화루 구조안전 문제 없어요”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