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3월
  3월 4일 (월)
울산도서관, 테마·정기독서회 운영
울산박물관, ‘제49회 어린이 1일 박물관학교’운영
울산시, 방과후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공급업체 선정
울산소방본부, ‘2019년 이동안전체험교실’운영
“ 2019년‘책읽는 울산, 올해의 책’선정해 주세요”
울산시, 청년취업 해소‘2030 U-Dream 사업’추진
시민신문고위원회, “키즈카페 소규모 놀이시설 위법건축물로 봐선 안 돼”
“태화강 백리대숲 조성 시민과 함께해요”
울산광역시 보도자료(3월 4일자)
about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3.04. 19:09 (2019.03.04. 19:09)

시민신문고위원회, “키즈카페 소규모 놀이시설 위법건축물로 봐선 안 돼”

시민신문고위원회(위원장 차태환)는 어린이 놀이방(키즈 카페)의 놀이시설과 관련해 제기된 불법증축 시정명령 취소를 요구하는 고충민원에 대해 해당 관청에 행정처분을 취소할 것을 시정권고했다. 【시민신문고위원회 - 김창득 (229-3912)】
 
시민신문고위원회, “키즈카페 소규모 놀이시설 위법건축물로 봐선 안 돼&uo;
키즈카페 내 소규모 복층형 구조물에 대한 건축법령 적용기준 제시
 
 
시민신문고위원회(위원장 차태환)는 어린이 놀이방(키즈 카페)의 놀이시설과 관련해 제기된 불법증축 시정명령 취소를 요구하는 고충민원에 대해 해당 관청에 행정처분을 취소할 것을 시정권고했다.
 
울산시 시민신문고위원회는 지난 2월 25일 ‘제25차 시민신문고위원회 회의’를 개최,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위원회에 따르면 민원인은 어린이 놀이방(키즈 카페) 일부에 놀이시설을 설치해 운영하던 중 해당 관청으로부터 이 시설이 복층구조라는 이유로 불법증축 행위로 보아 원상복구 등 시정명령을 받았다.
 
위원회는, 이 시설이 어린이 놀이방(키즈 카페) 전체가 아닌 귀퉁이 일부에 설치되어 있고, 2층 구조이지만 아래층의 높이가 1.5m에 불과해 거실(건축물 안에서 거주, 집무, 작업, 집회, 오락, 그밖에 이와 유사한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방)의 기능을 할 수 없음에도 외형상 복층구조로 되어 있다고 이를 불법 증축행위로 보아 시정명령을 한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건축법 시행령」 제119조에서 1.5m 이하의 시설물을 다락으로 분류해 바닥면적에 산입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는 점과 다락이 건물 위층 외에도 설치될 수 있다는 법제처 유권해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이다.
 
특히 위원회에서는 이 사안과 관련해 울산의 다른 어린이 놀이방(키즈 카페)를 조사한 결과, 다수의 기초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이런 시설물은 필요에 따라 설치, 해제 및 이전이 용이한 단순한 어린이 놀이시설로서 결코 불법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신문고위원회의 이번 의결은 민원인의 고충을 해결함은 물론 건축법 적용에 따른 행정 처분에 대한 일관된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행정에 대한 시민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신문고위원회 관계자는 “법률에 근거하지 않은 규제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시정해 나갈 것이다.” 며, “앞으로도 불필요하거나 비효율적인 행정규제에 대해서는 이를 완화하거나 필요한 경우 폐지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끝.
 

 
※ 원문보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