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1월
  11월 5일 (화)
[행정]혁신추진위, 인공지능도시 선도 시정혁신 권고
about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광주 광역시(光州廣域市)
(2019.11.06. 10:49) 
◈ [행정]혁신추진위, 인공지능도시 선도 시정혁신 권고
○ 시장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위원장 주정민, 이하 ‘혁신추진위’)는 5일 제11차 전체회의를 열어 ‘데이터기반 행정으로 인공지능도시 선도’를 위한 7차 시정혁신 권고문을 발표하고 상설국악공연장 등을 방문, 시립예술단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광주혁신추진위원회, 613-6260)】
혁신추진위, 인공지능도시 선도 시정혁신 권고
- 5일, 제11차 전체회의 열고 7차 시정혁신 권고문 발표
- 증거기반정책, 통합빅데이터플랫폼 구축, 데이터품질인증제 등 제시
- 국악상설공연장 등 혁신현장 방문…활성화 방안 집중 논의
(광주혁신추진위원회, 613-6260)
 
 
○ 시장직속 광주혁신추진위원회(위원장 주정민, 이하 ‘혁신추진위’)는 5일 제11차 전체회의를 열어 ‘데이터기반 행정으로 인공지능도시 선도’를 위한 7차 시정혁신 권고문을 발표하고 상설국악공연장 등을 방문, 시립예술단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권고는 혁신추진위가 지난해 11월 27일 시장직속 심의기구로 출범한 이후 공공기관혁신, 시립예술단 활성화, 스마트제조혁신, 광주형 복지모델 구축, 광주 도서관정책 재정립 등에 이어 일곱 번째 시정혁신 권고다.
 
○ 광주시는 역점시책인 인공지능(AI)의 기반이 되는 체계적인 데이터관리를 위해 관련조례 제정, 빅데이터팀 신설, 빅데이터 위원회 구성 등 정책적 노력을 하고 있으나, 공공데이터의 체계적 관리와 개방정보량 등 데이터정책은 시민들의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혁신추진위는 광주시가 선택한 새로운 먹거리기술인 인공지능(AI)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데이터기반 행정으로 인공지능도시 선도’를 위한 정책 방향을 권고했다.
 
○ 이번 혁신추진위의 권고는 ‘데이터기반 행정으로 인공지능도시 선도’에 목표를 두고 ▲체계적인 공공데이터 생산․관리․이용을 위한 시 데이터 정책 수립 ▲데이터 중심 증거기반 정책제도 전면 도입 ▲공공데이터 신뢰성 강화로 데이터 경제생태계 조성이라는 3대 기본방향에 따라 21개 혁신과제를 제시했다.
 
(1) ‘체계적 데이터 생산․관리․이용을 위한 시(市) 데이터 정책 수립’을 위해 광주시는 데이터에 기반 한 구체적인 데이터 정책을 마련하고 공공데이터의 체계적 관리로 인공지능 선도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한다.
   이를 위해 시, 공공기관 등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체계화, 공개범위 확대, 평가․환류계획 등 단계별 목표․전략과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통합데이터 관리기준 마련, 데이터 전담부서 설치(지정) 등으로 공공데이터 확보 및 개방, 처리기술 고도화해야 한다.
   또한, 민간부문이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 등 생산 활동을 영위하도록 민․관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공공데이터를 단계적으로 표준화(API :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형태로 전환한다.
 
(2) ‘데이터 중심 증거기반 정책제도 전면 도입’을 통해 시 정책수립에서 시행․평가까지 시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전환하고 시,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보유한 데이터의 자원화, 공공부문 정보를 통합․운영하는 빅데이터(Big Data)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시 부서와 기관․분야별 데이터표준체계를 마련해 주기적(연 1회 이상)으로 공개하되 공공데이터 중 활용도가 높고 기준이 되는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선별해 공개하며, 각종 통계정보의 신뢰성과 최신성 확보를 위한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 행정정보의 업로드(Upload)를 의무화하고 빅데이터 정책기반을 확장해 나간다.
 
(3) ‘공공데이터 신뢰성 강화로 데이터 경제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품질인증제 도입을 통해 공공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고 시민정보격차 해소, 지역․기관 간 협업 강화로 데이터 중심 도시기반체계를 마련한다.
 
○ 앞으로 혁신추진위는 시정혁신 제7차 권고문을 광주시에 전달할 계획이며, 3개월 이내에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해 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행사항을 점검하게 된다.
 
○ 또 이날 혁신추진위는 시정혁신권고에 따라 광주시립예술단의 브랜드 공연으로 육성하고 있는 광주 국악 상설공연현장을 찾아 추진상황을 점검했으며, 경쟁력 있는 브랜드공연 발굴을 위해 혁신적이고 시험적인 공연기획 등 예술작품의 관광 상품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 주정민 광주혁신추진위원회 위원장은 “다른 지자체가 정부 예타면제사업으로 사회기반시설을 선택할 때 광주가 선택한 인공지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행정이 먼저 데이터기반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이번 권고를 계기로 광주시정이 데이터기반으로 전환돼 인공지능도시로서 광주가 대한민국을 선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별첨 : 제7차 시정혁신 권고문 및 사진
 
 
첨부 :
제11차혁신추진위전체회의1.jpg
제11차혁신추진위전체회의2.jpg
별첨_혁신추진위7차권고문.hwp
혁신추진위,인공지능도시선도시정혁신권고.hwp
 

 
※ 원문보기
광주 광역시(光州廣域市)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 [경제]광주·전남, 전국 최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 [행정]혁신추진위, 인공지능도시 선도 시정혁신 권고
• [경제]미래 전력기술 한눈에…‘BIXPO 2019’ 개막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