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환경부 보도자료
환경부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1월
  11월 27일 (수)
(참고)상생협력과 현장에서 미세먼지 해결 답 찾는다
about 환경부 보도자료
환경부(環境部)
(2019.11.28. 12:36) 
◈ (참고)상생협력과 현장에서 미세먼지 해결 답 찾는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국내에 대표적인 철강 산업도시인 포항, 당진, 광양시와 함께 미세먼지 대응 등 환경정책 상생협력을 위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도시 협약'을 11월 27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코국제관 국제회의장에서 체결했다. 【대기환경정책과 - 신영수 (044-201-6874)】
▷ 환경부, 대표적 철강 산업도시인 포항·당진·광양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도시 협약' 체결, 상생협력 기반 미세먼지 해결 모색
▷ 장관, 포스코 사업장 찾아 계절관리기간 추가감축 방안 논의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국내에 대표적인 철강 산업도시인 포항, 당진, 광양시와 함께 미세먼지 대응 등 환경정책 상생협력을 위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철강도시 협약'을 11월 27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코국제관 국제회의장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12월 1일 계절관리제 시행을 앞두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의 현장 행보 중 하나로 마련된 것이다.
 
환경부와 포항 등 3개 도시는 '지방정부 철강산업도시 협의회'를 구축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새로운 상생 발전의 본보기를 만들어 나가는 내용의 '지속가능한 녹색철강도시 조성,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환경정책을 공유하고 환경오염에 공동 대응할 것을 약속했다. 
 
환경부는 이번 사례가 지역 특성을 고려한 미세먼지 대응의 본보기로서 협약 체결 3개 시와 지속 협력할 계획이며, 비슷한 사례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 체결은 오후 2시부터 포스코국제관에서 열리는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의 일환으로도 진행되는 것이다. 
 
이번 포럼에는 포항시, 당진시, 광양시의 단체장 및 시민대표, 기업체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조명래 장관은 포럼 축사를 통해 미세먼지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상생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조명래 장관은 축사에서 "미세먼지 문제는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면서, "그러나 미세먼지 문제의 원인에 대해 우리는 너무나 당연한 듯 특정 국가나 지역, 분야 등을 떠올리며 쉽게 비난을 하고, 단순하게 책임을 물어서는 곤란하다"라고 짚었다.  
 
이어서 "우리 모두가 미세먼지의 피해자이가 가해자로, 누구도 미세먼지의 원인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라며, "특정 대상만을 탓하며, 모든 책임을 전가한다면 결코 문제해결의 답을 찾을 수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역의 경제를 망치고, 일자리를 없애면서 또는 서민의 생계를 팽개치면서 추진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정책은 있을 수 없다"라며, 결국 "미세먼지 문제의 해결은 국가 단위에서 그리고 지역 단위에서 모든 구성원이 함께하는 상생협력의 큰 틀 안에서만 진전이 이루어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철강 산업도시라는 특성을 가진 3개 도시에서 지자체, 산업계,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함께 모여 지역의 구성원 간 협력의 가치를 공유하고, 지혜를 나누자고 하는 자리가 큰 의미를 가진다"라고 말했다.
 
포럼 행사 이후 조명래 장관과 관계자 등은 포스코 사업장을 방문했다. 
 
포스코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 자발적 감축 협약에 참여할 예정으로, 자체적인 공정개선을 통해 오는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평시보다 추가로 감축할 계획이다. 
 
조명래 장관은 "국내 미세먼지 감축의 성패는 사업장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특히, 다가올 미세먼지 고농도 시기에 대비하여 포스코를 비롯한 대형사업장의 자발적 감축 참여가 절실하다"라고 당부했다. 
 
환경부는 12월 중으로 국내 100여 개 업체와 함께 자발적 감축 협약을 맺고 계절관리기간 사업장의 추가적인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참여 예정 업체는 협약체결에 앞서 사전협의 된 내용을 바탕으로 계절관리제 시행일인 12월 1일부터 자체적인 감축을 시행할 계획이다. 
 
 
붙임  철강산업도시 상생 환경포럼 개요.  끝.
 

 
※ 원문보기
환경부(環境部)
환경부 보도자료
• (공동-참고)철원군 및 파주시 민통선 내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
• (참고)상생협력과 현장에서 미세먼지 해결 답 찾는다
•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을 위한 국회 공개토론회 개최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