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환경부 보도자료
환경부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3월
  3월 8일 (금)
(참고)항공관측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 규명
about 환경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환경부(環境部)
(2019.05.24. 19:52) 
◈ (참고)항공관측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 규명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최근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규명을 위해 3월 9일부터 한달간 총 100시간(20회 비행)의 항공 관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대기환경연구과 - 안준영 (032-560-7274)】
▷ 국외유입 미세먼지 이동경로 및 유입량에 대한 과학적 근거 확보
▷ 국내 미세먼지 배출원 정밀 파악으로 미세먼지 감축정책에 활용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최근 발생한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규명을 위해 3월 9일부터 한달간 총 100시간(20회 비행)의 항공 관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항공 관측에 사용되는 항공기는 19인승 중형 항공기로,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출발하여 서해상을 중심으로 미세먼지를 집중 관측한다.
 
그간 국립환경과학원은 1996년부터 소형 항공기로 제한된 범위에서(4~5대 장비, 5,000m 이하, 3시간) 관측을 수행했으나, 올해는 중형 항공기로 포괄적인 범위에서(12~15대 장비, 12,000m 이하, 6시간) 관측한다.  
 
올해 항공관측에서는 고해상도 실시간 분석 장비 9대*를 탑재하여 2차생성 미세먼지의 주요성분과 전구물질에 대한 과학적 조사를 실시한다.
* 미세먼지 질량분석기, 블랙카본분석기, 나노입자계수기, 미세먼지계수기 등 9종
 
2차생성 미세먼지의 주요성분을 조사하기 위해 질산염, 황산염, 유기물질, 블랙카본 및 미세먼지 개수 등을 측정한다.
 
 
또한, 미세먼지 전구물질에 대한 조사를 위해 휘발성유기화합물질, 암모니아,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에 대한 실시간 측정도 이뤄진다.
 
이번 항공관측을 통해 서해상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의 이동경로 추적이 가능하고, 미세먼지 유입량 산정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국내 배출원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가능해짐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미세먼지 감축정책과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항공관측 역량을 확보함에 따라, 앞으로 미세먼지의 국가 간 이동에 대해 보다 과학적인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일본이나 중국도 시도하지 못하는 수준의 항공관측을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라면서, "항공관측 자료는 미세먼지 감축정책의 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하고, 나아가 중국과의 협상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항공기 제원, 사진 및 관측 장비.
         2. 서해상 항공관측 주요 경로.  끝.
 

 
※ 원문보기
환경부(環境部)
환경부 보도자료
• (참고)강원 강릉남대천 야생조류 H5N1형 AI 바이러스 검출
• (참고)항공관측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 규명
• (참고)경남 창녕군 우포 야생조류 H5형 AI 바이러스 검출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