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0월
  10월 8일 (화)
인천에서 제4회 2019 인차이나 포럼과 제7회 공공외교포럼과 병행 개최한다
about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중국(中國)
【문화】(행사)
(2019.10.08. 09:59) 
◈ 인천에서 제4회 2019 인차이나 포럼과 제7회 공공외교포럼과 병행 개최한다
비즈니스와 공공외교를 위한 대중국 포럼 2개가 연달아 개최, 상호간 시너지효과 기대
【일자리경제본부 국제협력과 - 이주희 (032-440-3232)】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인천-중국 교류비즈니스 관계자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디지털 통상시대의 한중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0월 15일부터 17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2019 인차이나포럼』을 개최한다.
 
○ 올해 4회째를 맞는 인차이나포럼(IN-CHINA FORUM)은 주한중국대사관과 공동주최하고, 특히 올해에는 송도에 위치한 국제기구 중 하나인 유엔국제상거래법위원회 아태지역사무소(UNCITRAL RCAP)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함으로써 본 포럼이 대중국 교류협력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회의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 이번 인차이나포럼(IN-CHINA FORUM)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디지털 통상시대에 맞는 한중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소통의 장으로서, 인천과 관계된 중국 교류비즈니스 관계자 400여명을 초청해 환영만찬, 개막식, 포럼, 비즈니스 교류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함과 동시에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 비즈니스포럼(10월16일 10:30-17:30)에서는 디지털 통상시대에 맞는 인천 주요산업의 한중 협력방안과 관련하여 인천테크노파크(ITP), 인천대, 인하대가 참여하는 4개 세션이 진행되며, 한중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과제, 한중 디지털 통상 규범 쟁점 분석, 물류현안 및 신산업 협력방안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 특히 콰징(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대해 소개하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급성장하고 있는 한중간 전자상거래 관련된 규범분석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다루는 한편 한중 물류산업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 아울러, 이번 포럼이 경제분야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비즈니스 교류전(10월16일)에서는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실질적인 교류 비즈니스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3개 기관에서 4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 컨벤션에서는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 전자상거래업체 매칭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왕홍 판매전을 통해서는 인천의 뷰티 및 식품산업을 홍보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으며, 중화권 우수 바이어 초청을 통해 1:1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하여 이번 행사가 인천기업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 특히 왕홍 판매전에는 인하대의 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GTEP) 과정 학생들이 참여하여 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전에서 활용해보는 기회가 되어 관내 중소기업들의 대중국 수출활성화에 일조하는 한편, 새로운 산학협력의 모델을 제시한다.
 
○ 그리고, 차이나챌린저스데이에서는 “빅뱅(Big Bang)!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라는 주제로 성공사례를 통해 중국 유통 및 마케팅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강연회와 함께 중국 진출을 위한 수출기업인허가 및 저작권보호 방안에 대한 소통 교류회를 통해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한중 유통 생태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내용으로 다채롭게 행사가 진행된다.
 
○ 또한, 인천시는 중국 자매우호도시 교류 담당자를 초청하여 그동안 추진했던 자매우호도시 교류협력 사업에 대해 되짚어 보고, 향후 교류협력 사업의 확대방안에 대해 구상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 이와 병행하여, 올해는 「제4회 2019 인차이나포럼」보다 하루 늦은 10월 16일부터 「한중 공공외교포럼」이 개최되는데, 이는 경제와 비즈니스 분야의 한중 협력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둔 인차이나포럼의 스펙트럼이 한중 공공외교와 문화 부문까지 확대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10월16일부터 18일까지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되는 「한중공공외교포럼」은 한중 외교부가 주최하고, 한국 국제교류재단과 중국공공외교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2013년부터 한국과 중국에서 교차로 개최해왔으며, 한국에서는 서울과 제주에서 각 2회, 1회 개최된 바 있다. 지자체 및 시민사회 참여 확대를 통한 ‘열린 공공외교’를 강화하기 위해 16일 한중영화제, 열린 미래대화에 이어 17일에는 개회식과 동북아 평화협력, 상생번영과 발전, 인문유대 교류, 한중 지방공공외교대화로 구성된 포럼이 진행될 계획이다.
 
○ 인천시 나기운 국제협력과장은 “지금까지의 인차이나포럼이 한중 도시 간 문화교류를 경제 산업분야까지 확대시키는데 의의를 두었다면 앞으로는 한중간 이슈를 공론화하고 민·관·산·학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국제기구에서 후원하는 국제회의인 만큼 한국과 중국 모두를 대표할 수 있는 대중국 교류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만들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관련사진 별첨 : 2018년 행사 사진자료
 
 
첨부 :
(1)1. 인천에서 제4회 인차이나포럼과 제7회 공공외교포럼 병행 개최한다.hwp
(1)1-1. 2018년 인차이나포럼 사진자료(2018.09.07).zip.partial
 

 
※ 원문보기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중국(中國)
【문화】(행사)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외국인 자문 위원회와 간담회 개최”
• 인천에서 제4회 2019 인차이나 포럼과 제7회 공공외교포럼과 병행 개최한다
• 내년부터 인천시민 삶의 품격“껑충”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문화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