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2월
  12월 11일 (수)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인천 캠프마켓”- 90여년의 긴 장벽을 깨고 캠프마켓 반환결정 -
about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주한 미군(駐韓美軍) # 캠프마켓
【사회】
(2019.12.11. 22:31) 
◈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인천 캠프마켓”- 90여년의 긴 장벽을 깨고 캠프마켓 반환결정 -
ㅇ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1939년 일제강점기 조병창부터 광복이후 주한미군기지로 사용된 인천 캠프마켓이 인천시와 시민들의 노력으로 80여년의 긴 장벽을 깨고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도시균형계획국 부대이전개발과 - 유승현 (032-440-4662)】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1939년 일제강점기 조병창부터 광복이후 주한미군기지로 사용된 인천 캠프마켓이 인천시와 시민들의 노력으로 80여년의 긴 장벽을 깨고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 오늘 정부에서는 인천(캠프마켓)을 포함한 원주(캠프이글, 캠프롱), 동두천(캠프호비)의 4개 주한미군기지 반환을 발표하였으며,
 
○ 이번 합의에 따라 4개 기지는 우선적으로 반환 조치하고, 환경조사와 후속조치는 한미 양국이 계속해서 협의하고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 캠프마켓은 전체적인 반환에 합의하고, 다만 제빵공장이 2020년 8월까지 가동될 예정으로 2단계 구역은 그 이후 절차를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그간 인천시는‘캠프마켓(부평미군기지) 반환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시민참여위원회’를 2012년부터 운영하며 위원회, 컨퍼런스, 설명회, 간담회 등 60여차례 이상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마련하였으며, 지난해 12월에는“캠프마켓 조속반환을 위한 시민참여위원회 결의문”을 채택하여 정부에 제출하는 등 캠프마켓 반환을 위해 시민과 함께 노력해왔다.
 
○ 캠프마켓은 현재 북측 복합오염토양 정화용역을 2019년 6월 착수하여 2022년 9월 완료를 목표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 이러한 캠프마켓 반환과 함께 인천광역시는 캠프마켓 미래전략을 함께 발표하였다.
 
○ 첫 번째로 캠프마켓 내 시민 안전문제를 정리하고 지금 상태 그대로 우선 개방하여 주민참여공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 캠프마켓 남측 야구장부지에 주민참여공간인“인포센터”를 만들어 캠프마켓의 정보를 공유하고 시민의견을 자유롭게 수렴할 수 있는 장소로 조성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Slow 개발을 할 예정이다.
 
○ 두 번째로 캠프마켓 활용방안에 대한 시민 공론화를 위해“라운드 테이블 1.0”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 매월 1회 시민 투어와 전문가 및 시민토론으로 이어지는 라운드 테이블은 캠프마켓 활용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며, 소중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2021년까지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할 예정이다.
 
○ 세 번째로 90여년의 역사에 숨결을 불어넣는 “캠프마켓 아카이브”를 진행하여 일제 조병창에서 주한미군기지로 이어진 역사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일제 조병창 시절의 사진, 영상, 그 시절의 이야기 등을 엮어내고, 미8군사령부 주둔부터 현재의 캠프마켓으로 이어진 역사까지 자료를 구축하고 발간하여 미래세대가 우리의 과거를 잊지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 인천시 부대이전개발과장(류윤기)은 시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길이 최선의 지름길이라는 생각으로 캠프마켓 반환은 빠르게, 하지만 활용방안은 시민과 함께 신중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하였으며,
 
○ 앞으로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조언 속에 캠프마켓 시민의 공간으로 재탄생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첨부 :
(4)1.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인천 캠프마켓.hwp
(4)1-1. 캠프마켓반환 기자회견문.hwp
 

 
※ 원문보기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주한 미군(駐韓美軍) # 캠프마켓
【사회】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 “인천경제자유구역·인천항만공사(IPA), 공동 투자유치 첫 발”
•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인천 캠프마켓”- 90여년의 긴 장벽을 깨고 캠프마켓 반환결정 -
• 인천시, 풍요로운 바다 만들기에 앞장서다- 수산자원연구소 올해 우량 수산종자 472만마리 방류 -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사회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