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2월
  2월 14일 (목)
(기획)정월대보름, 인천에서 슈퍼문 보고 소원 비세요
about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2019.05.31. 23:19) 
◈ (기획)정월대보름, 인천에서 슈퍼문 보고 소원 비세요
도호부청사, 박물관에서 달집태우기 및 전통놀이 마당 진행
【문화관광체육국 문화재과 - 김규섭 (032-440-4033)】
○ 기해년(己亥年) 인천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민속문화 축제에 참여하고 한 해의 소원을 빌어볼까.
 
○ 오는 2월 19일(화) 새해 첫 보름달이 떠오르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인천에서 다채로운 전통 행사가 열린다.
 
○ 인천도호부청사에서는 정월대보름 당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정월대보름 맞이 전통 민속문화 한마당’을 연다.
 
○ 이 행사에서는 일상에서 쉬 접하기 힘든 전통 공연과 함께 다양한 민속문화와 민속놀이 체험행사가 준비된다.
 
○ 도호부청사 내 체험장에서 달집소원지쓰기, 부럼깨물기, 연만들기, 떡메치기 등 다양한 민속문화를 체험할 수 있고, 어린이를 위한 제기차기, 투호놀이, 널뛰기, 팽이치기, 굴렁쇠굴리기 등 민속놀이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인천무형문화재 대금장(大笒匠)과 함께 소금(小笒)을 만들어 볼 수 있고, 자수장(刺繡匠), 단청장(丹靑匠), 화각장(畵角匠) 등 무형문화재와 체험을 해 볼 수 있다.
 
○ 오후에는 국가문화재 제82-2호 대보름맞이 축원굿, 인천무형문화재 제26호 지신밟기, 제20호 휘모리잡가, 제26호 부평두레놀이 등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달집고사에 이어 시민들이 직접 만든 소원지를 달아 쌓아올린 달집에 불을 지피는 달집태우기와 지신밟기로 한 해의 평안과 안녕을 기원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박상석 문화재과장은 “새해의 첫 보름달을 보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원을 비는 뜻깊은 시간을 갖길 바란다”며 “인천도호부청사에서는 정월대보름 축제 외에도 다양한 민속문화, 놀이 등 체험행사가 상설 운영되고 있으니, 많은 시민들의 발걸음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인천시립박물관은 정월대보름 이틀 전인 2월 17일(일) 박물관 야외 우현마당에서 정월대보름맞이 민속놀이 한마당을 연다.
 
○ 낮 1시부터 시민 누구나 가족들과 함께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저녁에 소원지를 태우며 보름달에 소원을 비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 민속놀이 한마당에서는 체험마당, 놀이마당, 겨루기 마당, 먹거리 마당, 공연마당, 달집태우기 등이 진행된다. 체험마당 프로그램 가운데 걱정인형 만들기, 짚 계란 꾸러미 만들기는 당일 현장 접수를 받으며, 그 외의 제기 만들기, 꿀꿀이 가면 만들기, 돼지 팽이 만들기는 현장 접수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겨루기 마당은 선착순 접수를 받으며, 우승한 참가자에게 오곡과 문구세트 등의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에게 땅콩, 호두, 귀밝이술, 인절미, 따뜻한 차를 제공할 예정이다.
 
○ 대미를 장식할 공연마당에서는 연수노인복지관 천수패의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달집태우기의 본격적인 준비가 진행된다. 가장 큰 볼거리인 달집태우기는 한해의 소망을 빈 소원지를 함께 태우는 것을 끝으로 민속행사의 막을 내린다.
 
○ 검단선사박물관은 대보름인 2월 19일(화)부터 2월 24일(일)까지 시민 모두가 참가할 수 있는 정월대보름맞이 민속체험 ‘달이 떠오른다, 가자’행사를 진행한다.
 
○ 검단선사박물관은 올해 5년째 시민을 위한 대보름 행사를 진행하며 올해는 절식체험, 소원빌기, 전통놀이 체험의 3부분으로 구성했다.
 
○ 절식체험은 1층 로비에서 부럼을 받고 ‘내 더위 사가라’는 세시풍속을 진행하며, 소원빌기는 1층 로비나 하늘정원에서 소원지를 써 왼새끼로 꼰 금줄에 걸면서 가정 및 개인의 소원을 비는 행사다. 또 마지막으로 2층 하늘정원에 마련된 놀이마당에서 제기차기, 비석치기, 윷놀이 등의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 금줄과 왼새끼
금줄에는 통상 사용하는 오른새끼로 꼰 새끼줄이 아니라, 왼쪽으로 꼰 왼새끼를 사용한다. 이것은 귀신이나 도깨비 등이 통상적인 새끼줄이 아닌 왼새끼줄을 따라 왼쪽으로 돌다보면 길을 잘 찾지 못해 날이 센다는 속설에서 비롯되었다.
 
○ 행사는 2월 19일(화)부터 24일(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시립박물관 홈페이지(http://icmuseum.incheon.go.kr) 참조.
 
 
※ 관련사진 별첨
 
 
첨부 :
(1)1. (기획)정월대보름 가족과 함께 슈퍼문에 소원비세요.hwp
(1)1-1. 인천시 정월대보름 행사 사진.zip
 

 
※ 원문보기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 인천시, 홍역 확진 환자(1명) 발생
• (기획)정월대보름, 인천에서 슈퍼문 보고 소원 비세요
• 「4차 산업혁명과 로봇」한재권 박사 명사 특강 개최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