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3월
  3월 21일 (목)
배 꽃피기 전 약제 뿌려 화상병 예방
about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2019.05.31. 23:19) 
◈ 배 꽃피기 전 약제 뿌려 화상병 예방
과수화상병 예방은 사전방제가 필수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 도학윤 (032-440-6926)】
인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준상)는 농촌진흥청 지침에 따라 올해 ‘과수화상병’의 전국적인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관내 배, 사과 재배 농업인에게 동제화합물 동제화합물: 구리 성분이 들어 있는 농약. 화상병에 등록된 약제로는 코퍼하이드록사이드 수화제, 코퍼하이드록사이드 입상수화제, 코퍼하이드록사이드·스트렙토마이신 수화제, 코퍼설페이트베이식 수화제, 트리베이식코퍼설페이트 액상수화제, 코퍼옥시클로라이드·가스가마이신 수화제, 큐프러스옥사이드・스트렙토마이신 수화제, 코퍼옥시클로라이드·옥시테트라사이클린 다이하이드레이트 입상수화제 8종이 있다.
등을 이용해 제때 방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 과수화상병 과수화상병: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의 잎‧꽃‧가지‧줄기‧과일 등이 마치 불에 타서 화상을 입은 것처럼 검거나 붉게 마르는 피해를 주는 세균병의 일종
은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고, 한그루의 나무에서 발생해도 전체 과원을 폐원해야 할 정도로 막대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 과수화상병은 우리나라에서 2015년 처음 발생해 현재까지 290농가에서 191.5헥타르(ha)의 과수원을 폐원 방제 조치하였으며, 특히 2018년에는 기존 3개 시·군에서 6개 시·군으로 발생이 확대 되어 사회·경제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했다.
○ 이에 따라 약제를 통한 사전방제의 실천과 과원에서 의심증상 발견 시 자율신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 사과・배 재배농가는 ‘과수화상병’예방을 위하여 방제적기에 등록된 예방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 인천시는 배 과수원의 경우, 꽃피기 전인 3월 중순부터 4월 상순까지 ‘화상병’적용 등록된 약제를 이용해 방제한다.
○ 과수화상병에 등록된 동제화합물 등을 물과 희석하여 고속분무기(SS기), 동력분무기 등을 이용하여 과수원에 살포한다.
○ 사과 과수원은 새가지가 나오기 전, 배 과수원의 경우 꽃눈이 나오기 직전에 동제화합물을 뿌려야 약해를 피할 수 있으며, 다른 약제 또는 석회유황합제, 보르도액 등과 절대 혼용하면 안 된다.
- 석회유황합제를 먼저 살포할 경우에는 석회유황합제 살포 7일 후에 동제 방제적기가 될 수 있도록 석회유황합제 처리시기를 앞당겨 약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장영근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은 “과수화상병은 방제 시기에 맞춰 약제 방제와 함께 농작업에 사용하는 전정가위, 예초기 등의 작업 도구는 수시로 소독해 병원균(세균)의 이동을 막아야 한다”라며, “과수화상병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인천시농업기술센터에 신고하여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화(☎440-6923~25)로 문의하면 된다.
 
 
 
첨부 :
(1)9. 배 꽃피기전 약제 뿌려 화상병 예방.hwp
 

 
※ 원문보기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 인천시, 옛 강화고려인삼 명성과 위상을 되찾기 위한 혼신의 노력 경주
• 배 꽃피기 전 약제 뿌려 화상병 예방
• 지역사회 든든한 지킴이, 노인자원봉사대 확대 운영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