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6월
  6월 28일 (금)
내주부터 지역별 수돗물 정상화 판단
about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2019.06.28. 18:41) 
◈ 내주부터 지역별 수돗물 정상화 판단
□ 환경부(장관 조명래) 주관으로 설치․운영(6월 21일~)하고 있는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그간(6월 22일 ~ 6월 27일) 총 5회에 걸쳐 실시한 수질검사결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수돗물 수질은 사고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고 밝혔다.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 송태진 (032-440-2131)】
□ 환경부(장관 조명래) 주관으로 설치․운영(6월 21일~)하고 있는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그간(6월 22일 ~ 6월 27일) 총 5회에 걸쳐 실시한 수질검사결과를 종합 분석한 결과 수돗물 수질은 사고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고 밝혔다.
 
○ 사태 발생 초기 수질검사와 가장 최근(6월 27일)에 실시한 수질검사 결과를 비교하면 개선추세가 뚜렷하게 확인되었다.
 
○ 6월 27일 수질검사결과 모든 시료가 먹는물 수질기준을 만족하였고 검출수준도 불검출수준에 근접해 수질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
□ 다만, 수돗물의 수질분석 결과가 사고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필터를 통한 실험결과는 아직은 만족할만한 수준에 도달되지 않아 완전히 정상화되었다고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보고 있다.
 
○ 필터의 착색원인에 대해 전문가들은 철․망간 등 착색영향물질은 이온과 입자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온 형태의 철, 망간이 염소와 반응하면 산화되어 입자성을 띄게 되고 그러면 필터에 쉽게 들러붙게 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 다만, 먹는물 수질기준을 만족하는 정도의 입자성 착색물질은 인체에는 유해하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 ‘수돗물 안심지원단’은 수돗물 수질이 사고이전으로 회복되었으나, 사고에 따른 주민 불안감을 고려해, 보다 엄격한 판단 잣대를 가지고 정상화 여부를 결정하기로 하였다.
 
○ 먼저, 정상화 여부는 수질분석결과와 함께 필터테스트 결과까지 반영하여 지역별 상황도 고려하며 순차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 이는, 환경부 ‘정상화지원반’에서 수돗물 복구를 위해 지역별 배수작업을 여전히 진행하고 있고, 아파트의 경우 저수조 청소 등이 진행 중에 있거나 완료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관망의 수질이 가변적임을 감안한 조치이다.
 
○ ‘수돗물 안심지원단’에서는 다음 주부터 추가 관측(모니터링)을 거쳐 음용 가능 여부를 배수구역내 블록별 또는 지역별로 확인해줄 계획이다.
 
□ 환경부 ‘수돗물 정상화지원반’은 인천시와 함께 6월 18일 발표한 정상화 일정에 따라 공촌정수장 정수지와 배수지 청소를 완료했고,
○ 급배수관에 대한 이토(빌라 등 관 말단 급수구역)도 수질상황을 모니터링 해가면서 주민체감 수준에 도달할 때(7월초)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아파트 등의 저수조 청소 안내에 대해서는 강화는 어제(6.27일), 영종은 금일(6.28일) 안내를 하였고, 서구는 6.29일부터 안내할 예정이다.
 
□ 현재 수돗물 피해 학교 161개교 중 생수 및 급수차 활용, 상수도 사용 등을 통해 자체 조리하여 급식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는 147개교*이며, 그 외 위탁, 대체급식 실시는 11개교, 급식 미실시 학교는 3개교이다.
 
* 생수 활용 급식(104개교), 급수차 활용 급식(39개교), 상수도 사용급식(4개교)
 
 
○ 당초 급수차는 6월까지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타 지자체․국방부․한국수자원공사에 협조 요청하여 7월 첫째주까지 연장 지원하고, 그 이후는 정상화 수준을 보아가며 지원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 환경부와 인천시는 학교 급식 정상화를 위해 다음주부터 환경부 주관으로(수공, 환경공단, 인천시) 10개 팀을 구성해 학교 수돗물 수질분석을 실시할 계획이다.
 
○ 학교별로 수질분석과 필터테스트를 병행하여 안전한 수돗물로 판단할 수 있을 때까지 재검증한 후 정상급식 가능 여부를 안내할 예정이며, 교육당국은 학교급식 정상화 시점에 대하여 수질검사결과 및 학교, 학부모 의견 등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 인천시는 주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아파트 게시판 공지 및 단지내 안내방송을 활용하여 지역별 복구진행상황, 수질상태․개선 예상시점을 알려드릴 예정이다.
 
□ 먹는물 공급과 관련해서 인천시, 서구청, 중구청은 6월 27일 생수(먹는샘물) 37톤(누적 4,285톤)을 추가 지원했고, 특히 기초생활수급자 1만명에 대해 생수구입비용을 1인당 1만원을 지급중에 있다.
 
□ 정부는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수돗물정상화를 지원할 계획이며, ‘수돗물 안심지원단’도 당분간 인천시에 상주하면서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미량 망간 농도에서 필터 변색 여부
2. 필터에서 망간 제거율 시험 결과
3. 시료 채취 지점
4. 주요 수질 현황
5. 수질 분석 결과. 끝.
 
 
첨부 :
20190629-종합브리핑(최종).hwp
 

 
※ 원문보기
인천 광역시(仁川廣域市)
인천광역시 보도자료
• 고된 억겹의 시간 이겨낸 백령 대청, 국가지질공원 인증으로 재탄생
• 내주부터 지역별 수돗물 정상화 판단
• <시민청원#17> 시민시장님께 답변드립니다. - 물류단지 내 화물주차장 조성 청원-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