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7월
  7월 23일 (화)
경남쌀연구회, 쌀 산업 경쟁력강화 현장견학 나서
경상남도, 도립예술단 ‘극단’으로 추진 확정
경상남도, 부단체장회의에서 시군간 연계협력사업 발굴 논의
경상남도, 지역혁신 분위기 확산 특강 실시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미세먼지 대응기능 강화, ‘사업장뿐만 아니라 생활권까지’
취약계층 이용 집단급식소 위생상태 진단 결과
경상남도, 2019년 산불방지 우수마을 현판식 개최!
경상남도, 폐수배출업소 민·관 합동점검 10개소 적발
경상남도 찾아가는 경남1번가 “이번엔 아파트다”
경남형 치매관리사업 ‘현장 토크콘서트’ 개최
경상남도 생활임금 도입, 노동복지 향한 잰걸음
경상남도,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안전기준 마련
경남농업기술원, 연구실 안전관리 제도 ․ 연구공간(환경) 혁신 박차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23. 11:06 (2019.07.23. 11:06)

【사회】경상남도 찾아가는 경남1번가 “이번엔 아파트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23일(화) 오후 3시, 김해 장유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경남1번가’ 정책토크를 개최했다.
【사회혁신추진단 - 정수경 (055-211-4794)】
경상남도 찾아가는 경남1번가 “이번엔 아파트다”
- 경상남도, 아파트 마을공동체 활성화 위한 ‘찾아가는 경남1번가’ 추진
- 23일(화) 김해 장유3동 행정복지센터, 아파트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위한 정책토크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23일(화) 오후 3시, 김해 장유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경남1번가’ 정책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토크에는 창원·김해·양산 등 도내 동부·중부권 아파트단지 도민, 입주자대표,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각 시․군 업무담당 공무원 등 80여 명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찾아가는 경남1번가’는 도정에 대한 도민의 정책참여를 확대하고 도민 주도의 의제 발굴 및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도민들의 삶의 현장에 직접 찾아가 도민의 목소리를 폭넓게 수용하는 도민 정책참여 플랫폼이다.

경상남도는 지난 7월 3일 노인 정책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어르신 공감 토크콘서트’를 시작으로 아파트 공동체, 골목상권 등 도민들이 생각하는 실질적인 문제가 있는 현장에 직접 찾아갈 계획이다.

이번 아파트 마을공동체 정책토크는 <아파트는 마을이다>라는 소주제로,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주민과 관계자들이 모여 의견을 나누고,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 다각적인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윤난실 사회혁신추진단장의 <아파트는 마을이다>를 주제로 한 강의를 시작으로, 이봉재 쌍용예가 입주민대표회 회장의 ‘아파트 마을공동체 사례소개’와 오주식 대한주택관리사협회경남도회 회장의 ‘공동주택 층간소음 및 층간흡연 해소방안’ 발표가 이어졌다. 발표 이후에는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 및 해결방안에 관한 참가자 그룹별 정책 토크와 정책제안 발표도 진행했다.

특히 이날 워크숍에서는 아파트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 흡연문제, 이웃과의 단절, 쓰레기 수거 및 분리, 반려동물, 주차문제 등 각종 생활 불편 문제를 도출하고, 이웃에 대한 배려 의식 함양, 봉사활동, 단지내 청소, 체육대회, 공동장터 등 입주민들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제안과 열띤 토의가 펼쳐졌다.

한편, 정책토크에 앞서 도민이 체감하는 의제를 발굴하고 아파트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아파트가 밀집한 창원, 통영, 사천, 김해, 밀양, 양산, 진영 등 7개 지역 30대~60대 불특정 다수 20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참가자는 “마치 마을회관 같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평소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속 시원하게 할 수 있었다”며, “오늘 나온 의견들이 도정에 하나씩 반영되어 우리 마을의 아파트가 더욱 행복한 공동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난실 경상남도 사회혁신추진단장은 “민선7기 도정철학의 핵심은 참여와 소통 도정”이라며, “마을공동체 회복을 통해 진주아파트 사건과 같은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도민들의 적극적인 도정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각계각층의 도민들을 찾아 소통의 시간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