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7월
  7월 23일 (화)
경남쌀연구회, 쌀 산업 경쟁력강화 현장견학 나서
경상남도, 도립예술단 ‘극단’으로 추진 확정
경상남도, 부단체장회의에서 시군간 연계협력사업 발굴 논의
경상남도, 지역혁신 분위기 확산 특강 실시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미세먼지 대응기능 강화, ‘사업장뿐만 아니라 생활권까지’
취약계층 이용 집단급식소 위생상태 진단 결과
경상남도, 2019년 산불방지 우수마을 현판식 개최!
경상남도, 폐수배출업소 민·관 합동점검 10개소 적발
경상남도 찾아가는 경남1번가 “이번엔 아파트다”
경남형 치매관리사업 ‘현장 토크콘서트’ 개최
경상남도 생활임금 도입, 노동복지 향한 잰걸음
경상남도,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안전기준 마련
경남농업기술원, 연구실 안전관리 제도 ․ 연구공간(환경) 혁신 박차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23. 14:35 (2019.07.23. 14:35)

【사회】취약계층 이용 집단급식소 위생상태 진단 결과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급식소 위생수준 어떻나?’
【식품의약과 - 박태준 (055-211-5023)】
 
 
 
 
 
 
 
 
 
 
취약계층 이용 집단급식소 위생상태 진단 결과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급식소 위생수준 어떻나?’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식중독 예방을 위해 도내 사회·노인복지시설과 어린이집 등 집단급식소 위생 상태를 진단한 결과, 전반적으로 양호했으나 일부사항은 개선 보완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ACCP 기준에 의한 점검사항으로 점검항목을 충족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으나, 40개소 중 67.5%가 70점 이상의 점수로 위생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60점 미만 시설은 총 6곳으로 경상남도는 이달 중에 해당 시설을 직접 현장방문해 개인위생, 식재료 보관관리 조리장 청결관리 등 개별적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진단컨설팅 실시 배경>
경상남도에 따르면 지난 6월 24부터 7월 4일까지 9일간 일선 시군의 상대적으로 건강이 취약한 노인과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급식시설의 안전한 식품 제공을 위해 사회·노인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집단급식소 40개소에 대해 대학교수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6명이 식중독 예방 진단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진단컨설팅은 식중독 예방을 위해 노약자와 어린이 대상 집단급식소의 위생 상태를 점검해 식중독 발생을 줄이고 안전한 식품 제공을 위해 실시됐다. 이는 학교급식소에 비해 이들 시설이 상대적으로 위생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판단에서 이뤄졌다.

<위생점검 방향>
검사는 진단표에 따른 위생점검와 세균검사로 실시됐다.
위생점검 결과, 100점 만점에 91점 이상 4곳, 81~89점 19곳, 71~79점 4곳, 61~69점 7곳, 60점 미만 6곳으로 조사됐다. 60점 미만의 시설은 경상남도에서 직접 재점검하고, 80점 이하는 시군에서 시설별 현장방문 개선사항 등을 재점검한다.

주요 지적사항은 원산지 관련서류 관리 미흡, 위생모 미착용, 칼·도마 구분 사용 미흡, 냉장고 청소 및 정리상태 불량, 조리대 하단에 조리기구 등을 보관하고 있어 바닥 물청소 시 오염 우려 등이다.

한편, 냉장·냉동 보관 식재료를 개별 용기 없이 보관하거나 조리음식 내부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계를 미비치하는 경우, 그리고 유통기한이 표시된 제품포장지나 표시 라벨의 훼손 보관 및 해동 후 남은 재료를 재냉동하는 경우도 있었다.

<각종 세균 검사>
미생물 오염도 간이검사 결과 조리기구, 조리대, 작업자 손에 대한 위생관리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리 종사자는 식중독균에 의한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 작업공정 변경이나 냉장고 손잡이, 가스조절 밸브 등 다른 기계·기구류를 만질 경우에는 교차오염 방지를 위해 반드시 손을 세척하거나 소독해야한다.

윤인국 경상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여름철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만큼 음식점 등 식품취급업소 관계자의 꼼꼼한 식품안전관리와 소비자의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계절별, 시기별 맞춤형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해 위생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피서철 식품과 관련된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 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