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8월
  8월 14일 (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약속과 다짐”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경상 남도(慶尙南道) 일본군 위안부 문제
【사회】
(2019.08.16. 01:02)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약속과 다짐”
경상남도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인식 확산과 피해자의 명예 회복을 위한 ‘제4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를 8월 14일 오후 2시,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여성가족정책관 - 최종후 (055-211-2254)】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약속과 다짐”
- 14일 경남도청, ‘제4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 개최
- 기념사, 유공자 표창, 공연, 퍼포먼스 진행

경상남도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인식 확산과 피해자의 명예 회복을 위한 ‘제4회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행사’를 8월 14일 오후 2시,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김지수 경상남도의회 의장, 위안부 관련 단체, 중․고등학교 역사 동아리 학생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8월 14일은 1991년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위안부’ 피해사실을 최초로 공개증언한 날로, 2012년 12월 대만에서 열린 ‘제11차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세계 위안부 기림일’로 지정됐다.

경상남도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내용을 담은 조례를 제정했으며, 2016년 제1회 기림일 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4번째 기림일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공헌한 민간인 2명*에 대한 도지사 표창 수여식과 공연이 이어졌다. 특히 ‘위안부’ 피해자 분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약속과 다짐을 담아 <기억하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노란색 나비모양 카드를 함께 들어 올리는 퍼포먼스도 펼쳐졌다.
*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창진 시민모임 조경래, 거제 평화의 소녀상 건립 기념사업회 박명옥

이어 “지난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기림일이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데 이어 정부차원의 행사도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지난 2015년 경남에서 전국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한 데서부터 시작된 것”이라며, “뼈아픈 역사, 할머니들의 아픈 상처를 보듬기 위한 경남의 노력이 국가적으로 확산된 데 대해 도민들이 자부심을 가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지사는 “오늘은 28년 전 김학순 할머니께서 용기 있는 증언을 하신 의미있는 날”이라며, “오늘 우리는 잘못된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약속과 다짐을 하기 위해 이 자리에서 모였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에게는 이러한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경상남도에서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분들에게 생활안정지원금 지원 등 경제적 지원과 돌봄 서비스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할머니들의 생활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일본군 위안부 문제
【사회】 경상남도 보도자료
• 일본 수출규제, 민․관․정이 함께 헤쳐 나간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약속과 다짐”
• 9월 7일, 경남 마산로봇랜드 개장...‘테마파크․연구지원센터․컨벤션센터 Grand Open’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사회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