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8월
  8월 30일 (금)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도민과 함께 만든다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 남도(慶尙南道)
【행정】
(2019.09.04. 19:02) 
◈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도민과 함께 만든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8월 30일 오후,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을 위한 도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여성가족정책관 - 정영립 (055-211-2243)】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도민과 함께 만든다
- 30일, 설립 타당성 용역결과에 대한 도민 의견수렴 공청회 개최
- 내년 7월 출범 예정, 실질적 성평등 사회 실현 위한 참모집단(Think Tank) 역할 수행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8월 30일 오후,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을 위한 도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그동안 각 분야별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구성한 민관협의체 위원을 비롯해 각계 전문가, 도내 여성단체 등 100여 명의 도민들이 참석했다.

먼저 지난 3월부터 설립 타당성 용역을 수행해 온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김도형 책임연구위원이 <경남여성가족정책 연구기관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창원대 문경희 교수가 좌장을 맡아 주민대표 도의회 김경영 의원과 전문가 대표 울산여성가족정책개발원 유아랑 성별영향평가센터장, 그리고 시민단체 대표 경남여성단체연합 이경옥 여성정책센터장이 함께 여성가족정책 연구기관 설립을 위한 토론을 펼쳤으며, 토론 후에는 도민들의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이날 발표된 연구 용역 결과를 보면, ▲여성가족정책의 패러다임 및 환경의 변화와 대상사업의 적정성 ▲주민복리․지역경제․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다른 기관과의 유사중복 등을 검토로 한 연구기관 설립의 필요성 ▲조직과 인력분석을 통한 운영방안 및 출범 후 추진전략과 발전계획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은 성평등․가족구조․다문화트렌드 등 여성가족에 대한 정책수요 증가에 따른 정책․교육사업 개발과 정책 집행의 효율성 제고 등 여성가족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민 설문조사에서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설립이 필요하다는 긍정적 의견이 많았다. 주요의견을 보면, ▲기관설립에 대해 ‘찬성’ 52.3%, ‘보통’ 30.4%, ‘반대(필요없다)’ 16%, ‘모름’ 0.8%, ▲기관설립이 필요한 이유로는 ‘전문적 정책 추진’ 34.7%, ‘여성가족지원사업 및 교육추진’ 28.3%, ▲설립 시 우선되어야 할 사업으로는 ‘여성가족정책 연구 및 개발’ 36.3%, ‘관리자 및 실무자 교육’에 27.7%, ▲양성평등정책이 경남의 지역발전에 기여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기여한다’ 64.8%, ‘기여하지 않는다’ 24.8%로 대체적으로 법인 설립에 긍정적인 반응이었으며, 경남의 양성평등정책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나타냈다.

한편, 경상남도는 재단 설립을 통해 지역여성계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민선7기 도정의 핵심과제인 ‘실질적인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그동안 미진했던 여성가족 정책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경남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발을 통해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미영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이번 공청회에서 도민의 다양한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성주류화 정책 및 경남만의 특화된 여성가족정책 등을 연구․개발해 나갈 수 있는 연구기관을 설립하겠다”며 “연구 기관 설립을 통해 경남 도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남도는 연구기관 설립 타당성 검토결과를 도 홈페이지에 공개해 8월 27일부터 9월 11일까지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경상남도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심의, 행정안전부 협의 및 조례 개정 등 사전절차를 올해 안에 완료한 후 임원 구성, 인력채용 등을 위한 재단출범 TF구성과 여성가족부 법인설립 허가 신청 및 등기 등을 통해 내년 7월에 법인을 출범할 계획이다.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행정】 경상남도 보도자료
•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상생으로 하나되는 영호남 교류
•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연구기관’ 도민과 함께 만든다
• 경상남도, 가축질병 치료보험 시범사업 실시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행정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