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1월
  11월 29일 (금)
경상남도 국민디자인단, ‘국무총리 표창’ 수상 영예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경상 남도(慶尙南道)
(2019.11.29. 20:29) 
◈ 경상남도 국민디자인단, ‘국무총리 표창’ 수상 영예
 
【도정혁신추진단, 노동정책과  - 이은영, 안창희  (055-211-2375, 3483 )】
 
 
 
 
경상남도 국민디자인단, ‘국무총리 표창’ 수상 영예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지난 28일 국민이 직접 참여해 만든 공공정책이나 서비스 우수사례에 대해 소개하는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어 국무총리 표창 및 포상금 200만 원을 수상했다.
 
이번 성과공유대회에는 지난 1년간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국민디자인단이 수행한 75개 사례 중 전문가 심사와 국민 온라인 심사(7,266명 참여)를 통해 최종 통과한 11개 사례가 각축을 벌였다.
 
경남도는 <외국인노동자&기업 함께 웃는 내일:)>이라는 주제로 도민과 함께 서비스디자인기법을 활용하고 실행 가능한 저예산 해결책들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전문가와 현장국민심사단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남은 경기도에 이어 두 번째로 외국인노동자가 많은 지역으로, 그동안 외국인 노동자와 사업주 간, 외국인노동자와 내국인노동자 간의 소통 부재로 각종 민원이 많이 발생했을 뿐만 아니라 외국인노동자들의 잦은 사업장 변경으로 인해 사업주는 제조·납품 등에 문제를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이에 경남도는 지난 6월 외국인노동자의 사업장 변경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자 서비스디자이너, 도민, 공무원 등 10여 명으로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했다.
 
경남도 국민디자인단은 발대식을 기점으로 총 12회에 걸쳐 현장조사, 심층인터뷰 등의 활동을 통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도출했고, 이를 통해 외국인노동자와 기업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환경을 조성해 상생의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행복일터’ 시범사업을 추진했다.
 
‘행복일터’ 사업은 외국인노동자에게 업체에 대한 사전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소개 영상을 제작하고 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한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로 표현한 픽토그램을 제작하는 등 일련의 실행과제들을 함께 실행한 우수기업을 ‘행복일터’로 선정하는 사업으로, 지난 10월 21일 통영의 ㈜금명을 ‘행복일터 1호점’으로 선정해 현판식 수여 행사도 개최했다.
 
김상원 경상남도 도정혁신추진단장은 “올해 경남도는 행안부의 예산 지원과는 별개로 도정혁신로드맵 과제 중 ‘도민의 참여로 만드는 열린혁신’의 일환으로 국민디자인단을 자율적으로 추진했다”며, “단원들의 ‘경남을 위하는 마음’이 오늘의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 원동력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남도, 성동조선해양 순조로운 매각 진행 환영
• 경상남도 국민디자인단, ‘국무총리 표창’ 수상 영예
• 경상남도, 소프트웨어융합클러스터 2.0 사업단 개소식 개최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